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과정의 정의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1. 세계적 경향
1) 영국의 경우
2) 미국의 경우
3) 일본의 경우
4)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5) 우리나라의 경우
2. 학생선택 강화의 필요성
3. 교육개혁위원회의 기본구상
4. 교육과정 개정의 경과
1) 1996. 3. 19 교육인적자원부
2) 1997. 2. 28 교육인적자원부
3) 1997. 5. 교육인적자원부
4) 1997. 12.30 교육인적자원부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1.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2. 집중이수과정의 설치

Ⅷ.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
1. 목표
1) 종합 목표
2) 행동 영역 목표
2. 내용 체계
1) 국어와 우리의 삶
2) 국어 생활의 실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3. 지도 계획
1) 국어와 우리의 삶
2) 국어 생활의 실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4. 평가 계획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1. 목표
1) 종합 목표
2) 행동 영역 목표
2. 내용 체계
1) 계산기와 컴퓨터
2) 경제 생활
3) 생활 통계
4) 생활 문제 해결
3. 지도계획
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2) 문제 해결력 신장
3) 교육 기자재의 활용
4. 평가 계획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3) 평가

Ⅹ.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평가
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학생 본인의 진로 설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고 본인의 진로 설정에 주요한 잣대로 삼아야 한다는 강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제 고등학생들이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할 때의 가장 중요한 과목 결정 요인은 선택대상과목이 점수를 따기 쉽고 내신에 유리한지 여부와 대학입시 출제 과목 여부임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또한, 다수의 학생들이 선택교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교사의 사전 안내 및 교육 미흡을 언급하고 있다. 교사의 사전 안내 및 교육을 통해 교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꾀할 수 있으므로 학생선택과목에 대한 교사들의 좀 더 철저한 준비 및 교육이 필요하다.
사실 입시제도가 전제된 현행 고등학교의 교육 구조상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효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기본적으로 내신 제도와 과목별 등급 산출이라는 평가 체제가 불가피한 현행 입시제도에서 학생들의 선택은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교육 내용도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크게 할애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대학 수학 능력 시험체제 개편안’ 역시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 구조적 한계가 낳는 문제점을 해결해주지 못하며, 오히려 문제점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진로와 흥미·적성·소질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학 입학 여부를 좌우하는 수능시험도 진로와 흥미·적성·소질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히든가, 아니면 대학입시의 전형 자료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이 실제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할 때의 가장 중요한 과목결정 요인이 점수를 따기 쉽고 내신에 유리한지 여부 및 대학입시 출제과목 여부가 아니라 본인의 진로와 흥미·적성·소질에 따라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함으로써 선택중심 교육과정 도입의 취지와 의의를 살려야 한다.
참고문헌
공주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1998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방안 연구, 2001
교육인적자원부,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Ⅳ), 2002
서울특별시 교육청,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2002
연수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 방안, 교육과정 후속지원 연구과제 답신 보고서,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선택과 결정의 어려움이 뒤따르게 되는 것이다. ※ 교육 과정의 정의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나 개념을 열거한 것 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경험 학습 프로그램 교과목의 모음  교과와 교과 외의 활동, 상담지도, 대인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학교 내의 모든 교육활동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1945 -1946)일본 패망 후, 미군에 의해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 됨특징 - 제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선택 과목 중 수학, 외국어는 3년 수료 후 상급 학교에 진학하려는 생도에게 필수로 함.2. 외국어는 영어로 함.3. 실업은 농업, 상업, 공업, 가정, 자동 기관, 인쇄 및 기타 실업에 관한 학과로 함.4. 선택 과목은 문교부장의 허가를 요하며, 그에 대한 시설 및 교수 내용은 국정 표준에 의할 것.〈출처: 함종규,「미 군정 시대의 교육과 교과 과정」(서울: 한국 교육 개발원, 1984.), p. 29.에서 인용한 유봉호, 한국 교육 과정사 연구」(서울: 교학 연구사, 1992.),

  •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 수업안
  • 교육 3) 운영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4) 제도 :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 (3) 구성 방침 1)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 육성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 도입3)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4) 교육 내용․방법의 다양화5)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성 확대6)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4) 개정 중점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교육 과정의 편제1) 교과2) 재량 활동3) 특별 활동4. 학급 교육 과정 편성․운영 절차1) 학급 교육 과정 편성․운영 계획 수립 과정2) 학급 교육 과정 구성 체제Ⅶ.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연계교육1. 유․초등학교 교육의 현황1) 제도적 측면2) 교육과정 측면3) 교수․학습 측면4) 교육 환경 측면2. 효율적인 연계방안1) 연계활동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교육청 차원)2) 연계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Ⅷ.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연계교육1. 관련 지침2.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은 근본적으로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