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과정의 정의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1. 세계적 경향
1) 영국의 경우
2) 미국의 경우
3) 일본의 경우
4)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5) 우리나라의 경우
2. 학생선택 강화의 필요성
3. 교육개혁위원회의 기본구상
4. 교육과정 개정의 경과
1) 1996. 3. 19 교육인적자원부
2) 1997. 2. 28 교육인적자원부
3) 1997. 5. 교육인적자원부
4) 1997. 12.30 교육인적자원부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1.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2. 집중이수과정의 설치
Ⅷ.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
1. 목표
1) 종합 목표
2) 행동 영역 목표
2. 내용 체계
1) 국어와 우리의 삶
2) 국어 생활의 실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3. 지도 계획
1) 국어와 우리의 삶
2) 국어 생활의 실천
3)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4. 평가 계획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1. 목표
1) 종합 목표
2) 행동 영역 목표
2. 내용 체계
1) 계산기와 컴퓨터
2) 경제 생활
3) 생활 통계
4) 생활 문제 해결
3. 지도계획
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2) 문제 해결력 신장
3) 교육 기자재의 활용
4. 평가 계획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3) 평가
Ⅹ.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평가
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학생 본인의 진로 설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고 본인의 진로 설정에 주요한 잣대로 삼아야 한다는 강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제 고등학생들이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할 때의 가장 중요한 과목 결정 요인은 선택대상과목이 점수를 따기 쉽고 내신에 유리한지 여부와 대학입시 출제 과목 여부임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또한, 다수의 학생들이 선택교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교사의 사전 안내 및 교육 미흡을 언급하고 있다. 교사의 사전 안내 및 교육을 통해 교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꾀할 수 있으므로 학생선택과목에 대한 교사들의 좀 더 철저한 준비 및 교육이 필요하다.
사실 입시제도가 전제된 현행 고등학교의 교육 구조상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효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기본적으로 내신 제도와 과목별 등급 산출이라는 평가 체제가 불가피한 현행 입시제도에서 학생들의 선택은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교육 내용도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크게 할애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대학 수학 능력 시험체제 개편안’ 역시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 구조적 한계가 낳는 문제점을 해결해주지 못하며, 오히려 문제점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진로와 흥미·적성·소질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학 입학 여부를 좌우하는 수능시험도 진로와 흥미·적성·소질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히든가, 아니면 대학입시의 전형 자료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이 실제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할 때의 가장 중요한 과목결정 요인이 점수를 따기 쉽고 내신에 유리한지 여부 및 대학입시 출제과목 여부가 아니라 본인의 진로와 흥미·적성·소질에 따라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함으로써 선택중심 교육과정 도입의 취지와 의의를 살려야 한다.
- 참고문헌
-
공주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1998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방안 연구, 2001
교육인적자원부,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Ⅳ), 2002
서울특별시 교육청,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2002
연수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 방안, 교육과정 후속지원 연구과제 답신 보고서,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