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열 올바로 보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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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 강좌 -「교육열 올바로 보기」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요약

2. 비판

본문내용
이종각 교수의 「교육열 올바로 보기」라는 책은 대한민국에서 이루어져 왔고 또 이루어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인 교육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민들 사이에 형성되어 있는 교육에 대한 성향, 즉 교육열에 대한 재조명을 행하고 있다.
교육열을 재조명함으로써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에 앞서 우선 저자는 오늘날 우리와 공존하고 있는 교육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먼저 설명하고자 한다. 즉, 교육열 제대로 보기라는 것이다.
세계 속의 대한민국이라는 말이 전혀 낯설지 않을 만큼, 현대 사회는 세계화 사회이다. 그런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은 어떤 위치에 놓여있을까? 교육비 등을 포함한 교육에 대한 투자를 놓고 볼 때, 우리나라는 세계 많은 나라들 사이에서 최상위 그룹에 속할 만큼, 경제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많은 비중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3회원국들 중 최하위 집단에 속하는 19위라고 한다. 교육경쟁력이 없다는 것이다. 더불어 사교육을 언급하며 교육적 관심이 엉뚱한 곳으로 쏠리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어서 저자는 이러한 현실의 원인을 이야기한다. 첫 번째 원인은 과거 억압받던 권위주의 시절의 제도와 관습적 기준이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사회주의적 교육체제와 자본주의 경제체제 간의 상치구도를 지적하고 있다. 다음 세 번째로는 국제체제와 국내체제간의 불일치이며, 네 번째 원인은 산업사회 체제와 정보화 사회 체제간의 상치구도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과거 일제 강점기 시대에 강압적으로 강요받은 교육체계에서 기원한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실과 그에 대한 원인을 지적한 저자는 과연 교육열이라는 것이 대체 무엇인가에 대하여 비교적 명확한 정의를 시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열 올바로 보기] 이종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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