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벌주의와 교육열은 극복가능 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텍스트 분석
1)한국사회에서 시대별 교육의 의미와 교육열
2) 교육열의 설명에 유용한 이론들
3) 기존 이론에 의한 한국사회의 교육열 해석
3. 한국사회의 교육열에 적합한 고유 이론 탐색
4. 교육 과열 현상 실태 파악
5. 결 론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주의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특이하고 유별난 사건으로 취급받고 있다. 이는 동시에 교육열과 학벌주의 문제가 이미 도를 넘어서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겠다.
먼저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교육열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텍스트에 따르면 교육열은 다른 용어로 대체될 수 없는 고유의 용어로서 정상을 벗어난 상태를 뜻하는 부정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교육열’은 “한국인들의 교육욕구가 사회적으로 만연하여 한국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상 수준을 넘어선 학력 및 학벌 쟁취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학벌주의 현상 자체보다 그 근원이 되는 교육열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기존의 이론들과 한국사회의 시대적 변화를 통한 교육열의 모습을 통해 교육열의 원인을 파악하고 실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지나친 교육열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 문제와 학력 인플레 문제 등도 다루었으며 교육열에 관한 이러한 총체적 모습을 통해 교육열과 학벌주의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 참고문헌
-
박남기,『교육전쟁론』, 장미 출판사, 2003.
오욱환,『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2002.
이종각,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2003.
전교학 신문. http://www.edutimes.co.kr/Service2/ShellGeneral.asp?TreeID=353
윤근혁의 교육돋보기. http://edu.mygoodnews.com/sub.html?section=section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