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벌주의와 교육열은 극복가능 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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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텍스트 분석
1)한국사회에서 시대별 교육의 의미와 교육열
2) 교육열의 설명에 유용한 이론들
3) 기존 이론에 의한 한국사회의 교육열 해석
3. 한국사회의 교육열에 적합한 고유 이론 탐색
4. 교육 과열 현상 실태 파악
5. 결 론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주의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특이하고 유별난 사건으로 취급받고 있다. 이는 동시에 교육열과 학벌주의 문제가 이미 도를 넘어서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겠다.
먼저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교육열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텍스트에 따르면 교육열은 다른 용어로 대체될 수 없는 고유의 용어로서 정상을 벗어난 상태를 뜻하는 부정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교육열’은 “한국인들의 교육욕구가 사회적으로 만연하여 한국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상 수준을 넘어선 학력 및 학벌 쟁취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학벌주의 현상 자체보다 그 근원이 되는 교육열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기존의 이론들과 한국사회의 시대적 변화를 통한 교육열의 모습을 통해 교육열의 원인을 파악하고 실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지나친 교육열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 문제와 학력 인플레 문제 등도 다루었으며 교육열에 관한 이러한 총체적 모습을 통해 교육열과 학벌주의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참고문헌
박남기,『교육전쟁론』, 장미 출판사, 2003.
오욱환,『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2002.
이종각,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2003.
전교학 신문. http://www.edutimes.co.kr/Service2/ShellGeneral.asp?TreeID=353
윤근혁의 교육돋보기. http://edu.mygoodnews.com/sub.html?section=secti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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