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외국과 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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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이론적 배경

(2)용어의 정의

2. 본론
(1) 한국의 교육제도

(2) 일본의 교육제도

(3) 독일의 교육제도

(4) 핀란드의 교육제도

본문내용
3)학교와 학부모의 관계
일본의 학부모와 학교의 관계는 친밀하고 우호적이다. 일본의 PTA라고 하는 학부모 모임은 학교가 교사와 함께 교육문제를 논의하고, 소・중・고등학교의 한 학급 정원은 30~35명선이며, 철저한 교육을 시킨다. 일본의 학교에는 연간교육계획서라는 것이 있는데, 월별 계획은 물론이고 사소한 교내 행사 하나도 학부모와 교사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상세히 적혀 있다. 그리고 매일 학부모에게 보내는 가정통신문이 한가득이다. 보육원에서도 하루 동안 있었던 일 하나하나를 노트에 기록해서 학부모가 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학교마다 일년에 두 번 있는 운동회는 물론 조그만 학예회나 각종 이벤트에 학부모들을 초대해서 학교 생활을 공개한다. 필자는 일본 구립 소학교에서 1년간 한국문화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학부모들이 화장도 안 한 맨 얼굴로 한국의 김치를 배우겠다며 앞치마를 두른 채 당당하게 학교를 방문하는 걸 보고 놀란 경험도 있다.
한겨울에도 아이들을 반바지 차림으로 등하교시키는 것도 한국과는 다른 모습. 감기 안 걸리는 건강체질로 만들기 위해서라는데, 조금은 보기 애처롭다. 대부분의 소학교에는 수영장이 있고, 체육수업의 하나로 수영을 배운다.
4) 이지메와 등교 거부의 사회적 이슈화
치열한 입시를 통해 들어간 학교에서 이지메를 당해 전학을 하기도 하고, 학교가 싫다는 이유로 등교 거부를 하는 학생도 있다. 자신이 왜 이지메를 당하는지 모르겠다며 자살하는 학생의 이야기는 이제 뉴스거리조차 되지 않을 정도. 도쿄 도심의 시부야에는 교복을 입은 채 학교에 가지 않고 방황하는 10대, 가정불화로 가출한 학생들이 무리를 지어 다닌다.
학교간의 분위기도 상당히 다른데, 화장을 하고 머리를 염색해도 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엄격하게 규제하는 학교도 있다.
학력 중심 사회로 일류대학을 지향하는 사회구조이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장인정신을 높이 평가하므로 모두가 대학을 가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또 입시의 방법도 다양하고 선택의 폭도 넓다. 적어도 한국처럼 입시 때문에 온 국민과 나라가 떠들썩하진 않는 듯하다. 지나친 조기영어 붐과 한국의 과잉 교육열은 일본에서도 자주 입에 오르내리지만, 사실 일본의 교육열도 우리 못지않다.
5) 한국의 대학 입시 제도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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