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속담, 수수께끼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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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속담의 세계
1.1. 속담이란 무엇인가
1.2. 속담의 형성과 변이
1.3. 속담의 표현특질과 실제
1.4. 속담의 문화적 의미
2. 수수께끼의 세계
2.1. 수수께끼란 무엇인가
2.2. 수수께끼의 형성과 변천
2.3. 수수께끼의 분류와 실제
2.4. 오늘날의 수수께끼


본문내용
(4)‘비유항’으로만 이루어진 경우 : 비유적 표현이 한 문장으로 되어 있는 경우이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등.

(5)‘비유항’과 ‘비유항’이 결합된 경우 : 비유적 표현이 중첩되어 이루어진 속담을 말한다. 중첩된 비유항은 같은 의미를 반복한 셈이어서 결국 주제를 점층적으로 강조하는 효과를 자아낸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초록은 동색이요 가재는 게편이다”등.

1.4. 속담의 문화적 의미

속담에는 민족의 역사와 삶이 투영되어 있으며, 생활현실에서 체득한 민중의 통찰력과 예지가 응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적 구체적 사실에서 출발한 속담일지라도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보편적 감응력 때문에 약방의 감초처럼 쓰이며 우리의 언어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왔던 것이다. 전통사회에서 속담이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가볍지 않다. 속담이 들어가지 않는 대화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다음의 예를 보자.

세상 사람이 남은 것 하나씩은 다 있나니라. 왈짜가 망하여도 왼다리길 하나는 남고 종가가 망하여도 신주보와 향로 향합은 남고 노든 계집이 결단이 나도 엉덩이짓은 남고 남산골 생원이 망하여도 걸음 걷는 보수는 남는다 하니 경성서 생장한 내가 계집말 물을 줄 모르랴(고본 <춘향전> 중에서)

오래된 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는 의미로 혹은 어떤 것이 망해도 깡그리 없어지지는 않고 무언가 남는다는 의미로 여러 가지 표현이 동원되었는데, 그것이 모두 속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설의 한 대목에서 인용한 것이지만 현실에서의 언어생활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8.
이림, 『수수께끼집성』, 흑룡강조선민족사, 1989.
조평환 외, 『우리말 속담 사전』, 파미르, 2006.
최창렬, 『우리속담 연구』, 일지사, 19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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