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3번째 대단원 `3. 갈등과 성장` 문학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명

Ⅱ. 설정의 이유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2. 기능면

3. 태도면

Ⅳ. 단원교수·학습 계획
1. 차시별 학습 내용(총 8차시)
2. 학습 지도시 유의사항

Ⅴ. 학습모형의 선정

Ⅵ. 학습의 특성 및 실태(학습자 및 환경 분석 결과)

1. 학습자 분석

1) 인지적 특성

2) 정서적 특성

3) 생리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2. 환경 분석

Ⅶ. 단원지도 방침 및 지도 중점 사항

①. 사냥

②.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③. 내 친구 수명에게

Ⅷ. 지도 과정

1. 본시 주제

2. 본시 학습 목표

3. 학습 지도안국어과 학습지도안

Ⅸ. 과제 내용

Ⅹ. 목표 달성도 확인을 위한 평가계획

본문내용

Ⅶ. 단원지도 방침 및 지도 중점 사항
이 단원에서는 갈등 상황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이며, 다양한 형태의 갈등 상황이 존재함을 이해하게 하고, 또 그러한 갈등 상황에 따른 해결 과정에서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가 어떤 식으로 변모하는지를 살펴보게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가르친다. 나아가 이러한 갈등으로 괴로워하는 이에게 적극적으로 위로와 격려의 글을 써 보는 단계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갈등상황을 떠올리게 하여 갈등의 기본 개념을 먼저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각 소단원 학습을 통해 다양한 갈등이 존재함을 이해하게 한다.

①. 사냥
일상적 상황을 통해 내적 갈등을 이해하게 하고, '사냥'이라는 낯선 소재를 강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사냥'에 대한 학생들의 체험을 상기시키기 어려우므로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갈등 상황과 접목하여 내적 갈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사냥'과 '동물'이라는 소재 자체보다는 소재를 통하여 주인공이 느낀 갈등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비슷한 갈등 상황을 떠올려 주인공의 심리를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②.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갈래의 특성을 익히는 데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 해결 과정 파악이 학습 목표이므로, 드라마 대본이 제시되기는 하였지만 드라마의 각 구성 요소보다는 드라마 속 주인공이 처한 갈등 상황과 심리 상태의 변모에 주목하도록 수업을 이끌어 나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문학 활동이 단순히 ‘읽기 활동’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독자와 교감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고, 교사는 이러한 학생들의 감성적인 부분을 이끌어 내도록 지도하여 읽기 중 활동에서의 흥미를 연결시킨다.▣ 목표 학습 : ‘육체미 소동’에 나타난 갈등과 그 해결 과정을 생각하면서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 의도 분석 대단원의 학습 목표에 따라, 작품 속에 나타난 갈등을 파악하고,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른 주인공 동민의 심리 변화를 파

  • 국어과 수업안 - 다양한 표현과 이해
  • 학습 계획중단원명소단원명교수・학습 내용교과서 쪽수시수2. 자아의 발견과 성장(1) 자화상• 시적 화자가 자아와 세계에 대해 보이는 삶의 태도를 알아보고, 자신의 모습과 비교해 보면서 작품을 감상한다.209~2131• 자아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시를 창작해 본다.1(2) 수레바퀴 아래서• 작품에서 제시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자신의 체험에 비추어 반추, 상상하며 감상해 보고,214~2241•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소설이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

  •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
  • 학습 방법1)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모형 한국교원대 외, 『중학교 국어 ‧ 생활 국어 3-1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2003, pp.8~11, 이영택(2010), pp.62~64에서 재인용.다음은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몇 가지 교수․학습 모형이다. (1)~(4)까지는 듣기․말하기 영역에 초점을 맞춘 실제적 담화 수행 활동 전은주, 「말하기 학습 활동의 특성과 유형」, 『국어교과교육연구』3, 국어교과교육학회, 2002, p.31.학습자가 실제의 담화 환경과 유사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과 단원 구성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2. 단원 목표 및 차시별 목표3. 차시별 설명 및 지도상 유의점4. 차시별 수업 모형Ⅴ. 수업 지도안Ⅵ. 평가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보고서의 첫 부분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 교육의 변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다. 시대별로 국어지식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