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3번째 대단원 `3. 갈등과 성장` 문학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단원명
Ⅱ. 설정의 이유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2. 기능면
3. 태도면
Ⅳ. 단원교수·학습 계획
1. 차시별 학습 내용(총 8차시)
2. 학습 지도시 유의사항
Ⅴ. 학습모형의 선정
Ⅵ. 학습의 특성 및 실태(학습자 및 환경 분석 결과)
1. 학습자 분석
1) 인지적 특성
2) 정서적 특성
3) 생리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2. 환경 분석
Ⅶ. 단원지도 방침 및 지도 중점 사항
①. 사냥
②.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③. 내 친구 수명에게
Ⅷ. 지도 과정
1. 본시 주제
2. 본시 학습 목표
3. 학습 지도안국어과 학습지도안
Ⅸ. 과제 내용
Ⅹ. 목표 달성도 확인을 위한 평가계획
- 본문내용
-
Ⅶ. 단원지도 방침 및 지도 중점 사항
이 단원에서는 갈등 상황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이며, 다양한 형태의 갈등 상황이 존재함을 이해하게 하고, 또 그러한 갈등 상황에 따른 해결 과정에서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가 어떤 식으로 변모하는지를 살펴보게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가르친다. 나아가 이러한 갈등으로 괴로워하는 이에게 적극적으로 위로와 격려의 글을 써 보는 단계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갈등상황을 떠올리게 하여 갈등의 기본 개념을 먼저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각 소단원 학습을 통해 다양한 갈등이 존재함을 이해하게 한다.
①. 사냥
일상적 상황을 통해 내적 갈등을 이해하게 하고, '사냥'이라는 낯선 소재를 강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사냥'에 대한 학생들의 체험을 상기시키기 어려우므로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갈등 상황과 접목하여 내적 갈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사냥'과 '동물'이라는 소재 자체보다는 소재를 통하여 주인공이 느낀 갈등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비슷한 갈등 상황을 떠올려 주인공의 심리를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②.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갈래의 특성을 익히는 데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 해결 과정 파악이 학습 목표이므로, 드라마 대본이 제시되기는 하였지만 드라마의 각 구성 요소보다는 드라마 속 주인공이 처한 갈등 상황과 심리 상태의 변모에 주목하도록 수업을 이끌어 나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