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 사우스웨스트항공의C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CS란 무엇인가?
2. CS 경영의 필요성
3. CS 경영의 원칙

Ⅱ. 본 론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개요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어떠한 항공사인가?
3. CEO Herb Kelleher의 유머경영
(1) 유머넘치는 CEO
(2) 유머넘치는 종업원
(3) 독특한 채용기준
4. 저비용 시스템을 통한 낮은 가격 높은 서비스 제공
(1) 서비스 개념
(2) 저렴한 공항이용
(3) 기내식 서비스 중단
(4) 항공기종의 단일화
(5) 펌프식 연료시스템
(6) 저비용 온라인시스템
(7) 단거리 노선의 취항
5. 빠른 수화물 처리 정확한 운항시간
(1) 새로운 운항 시스템 도입
(2) 제휴영업 포기
(3) 독특한 좌석배정
6. CEO의 탁월한 리더쉽과 종업원의 자발적인 협력
(1) CEO의 탁월한 리더쉽
(2) 종업원의 자발적인 협력
(3) 종업원에 대한 대우
(4) 원만한 노사관계
7. 모방에 실패한 컨피넨탈 항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CS(Customer Satisfaction)란 무엇인가?
미국의 소비자 문제 전문가인 J.A.Goodman은 CS를 "고객의 Needs와 기대에 부응하며, 그 결과로서 상품, 서비스의 재구입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라고 정의했다. 즉, 고객이 제품에 대한 사전기대와 구매 후 제품의 지각된 실제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나타나는 심리적 상태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무엇이 불만인지 알아내어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여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고객이 계속적으로 그 회사, 그 점포에서 그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것이다. 구매 후에 그들이 만족하는가의 여부는 구매전에 형성되었던 기대와 구매 후의 제품과 서비스의 성능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고객만족경영은 1981년 유럽의 스칸디나비아 에어라인 시스템(SAS)사의 얀 칼슨(Jan Calzon)에 의해 주창된 경영혁신운동이다. 1979년부터 적자경영난에 허덕이던 중 얀 칼슨 사장이 취임하면서 적자의 경영난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경영혁신운동을 말한다.

2. CS 경영의 필요성
CS 경영은 시장환경의 변화, 종업원의 의식변화라는 두 부분에서 그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1980년대 초까지의 일반적인 고객만족의 경향은 '싸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장의 성숙화와 함께 1990년대이후 이는 변화하기 시작하였고 이제 진정한 의미에서의 CS는 뛰어난 서비스를 덧붙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개성적인 경영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CS경영추진사례집, 일본능률협회, 21세기북스 1992
·항공운송관리론, 정익준, 백산출판사 1997
·서비스기업의 운영전략, 이순철, 삼성경제연구소 1997
·사무혁신·고객만족 실천사례집, 한화유통개혁추진팀, (주)한화유통 1996
< 참고사이트 >
·www.southwest.com
·http://www.eltechtrust.com/2002/eltech_hankyung4_3.htm
·http://www.hankyung.com/cgi-bin/kisaview.cgi?NewsID=2002032166551&Date=200203&CI D=09
·http://www.pro24.co.kr/zboard/zboard.php?id=foryoucar_2&page=1&sn1=&divpage=1&sn= 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80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2082300000027044&s=286&e=530
·http://board4.cgiworld.net/view.cgi?id=trust21&now=1&jd=-1&ino=19&tmp_no=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만족경영,고객만족서비스,고객서비스,고객신뢰,사우스웨스트고객경영,사우스웨스고객만족서비스,웅진코웨이고객만족
  • 항공사 순위(단위: 천명)(단위: 백만$) About Southwest Airlines***중요한 것은SWA는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 항공사가 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대중교통시장의 Niche Market을 발견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저렴한 대중교통회사로 포지셔닝하였다.또한, “Fun”이라는 차별화요소를 체계적 Communication Framework과 함께 그들이 고객에게 ‘궁극적으로 전달하려는 메시지(LUV, Trust)’를 고객 마음속에 심었다.따라서, SWA의 고객 만족 브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호텔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호텔 CS에 관한 연구목 차제 1 장 서 론 3쪽제 2 장 본 론 3쪽제 1 절-고객만족(CS)에 관한 이론적 고찰 3쪽제 2 절 CS를 실현하는 고객 정보 관리 방법11쪽제 3 절 고객만족에 따른 고객유지에 관한 연구17쪽제 4 절 고객만족을 주는 서비스 25쪽제 5 절 고객만족 경영추진에 관한 연구 28쪽제 6 절 호텔 리츠칼튼 서울 33쪽제 7 절 고객만족도

  • 고객만족경영 CS
  • 고객만족의 개념에 비추어 볼 때, 고객만족경영이란 사전기대보다 사용성과를 크게 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경영적 노력이다.2.고객의 분류일반적으로 소비자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 라 할 수 있으며, 고객은 이러한 구매와 사용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을 하는 단계의 존재로 익식 할 수 있다. 그러나 CS의 도입으로 인해 최근 기업경영에 적용하는 고

  • [관광서비스경영] 관광기업의 서비스에 관한 연구
  • 고객들이 관광서비스를 찾는 것은 그 고급화된 서비스 가치 때문이다. 따라서 관광서비스는 고급서비스를 지향하며 고급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존재 한다고 할 수도 있다. 결국 다른 영역의 일반 서비스와는 달리 고객감동의 고품격 서비스가 관광서비스 목표이며 관광기업의 생사를 좌우하게 된다.Ⅲ 본론 2. 관광기업의 서비스 사례(1) 항공사 부문의 사례▶사례 1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 사우스웨스트의 품질경영이 고객만족의 결과. 사우

  • [경영학] Fun경영에 대한 연구
  • 경영 유행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오익재, 「펀경영」, 월간조선사, 2005. 3, p9.기업 간 경쟁이 격화되고 아울러 개인의 끝없는 자기혁신 요구가 점점 증가되면서 경영에서 Fun(재미)은 새로운 트렌드이자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얼마 전까지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고객기절까지 열창해 가면서 외부고객만족(CS)을 강조해 오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그 이유는 외부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