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경영] 관광기업의 서비스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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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서론

Ⅲ 관광기업의 서비스 사례

① 항공사 부문의 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 대한항공

② 호텔부문의 사례
- 리츠칼튼

③ 리조트 부문의 사례
- 클럽매드

④ 외식업체 부문의 사례
-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⑤ 여행사 부문의 사례
- 하나투어

Ⅳ 결론 및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21세기에는 신유목민의 시대로서 인류의 이동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미국의 미래학자 허만칸 박사가 예측하였다. 이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지구촌 시대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관광산업이 더욱 발전하리라는 예측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관광산업의 발전에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관광기업체들의 역할이 더 커질 것이다. 이런 관광기업들의 가장 중요한 항목은 서비스 이다. 요즘은 그 어느 곳이나 서비스라는 것이 아주 중요한 것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일반기업보다는 관광 기업에서 더 중요할 것이다. 왜냐하면 관광부문의 서비스는 일반부문의 서비스와 달리 인적 서비스에 의존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광기업의 중요 덕목인 서비스에 대해서 각 기업들은 어떻게 제공하여 고객을 끌고 유지하며, 고객 감동을 위한 서비스를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인지 각 부문별 기업들의 서비스에 대해 연구해 보면서 나의 결론과 느낀 점으로 이 연구를 끝마치겠다.

Ⅱ 서론

관광서비스는 관광기업 또는 관광부문에서의 서비스 영역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관광부문의 서비스는 일반 서비스와는 달리 인적 서비스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다. 때문에 관광서비스는 이 부문에서 종사하는 서비스 요원들의 관광부문의 고객 만족을 위한 친절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포커스가 맞춰줘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관광서비스는 관광부문의 종사하는 서비스 요원들의 인적서비스를 중심으로 구성 된다고 볼 수 있다. 서비스 중에서도 최고급 서비스를 지향하는 것이 관광부문의 서비스 이다. 원래 관광사업이란 일정한 투자내용에 대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증대를 기하는 사업이다. 관광 진흥법에서는 관광사업을 7가지로 분류 하고 있다. 그 구성은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 시설업, 국제 회의업, 유원시설업, 카지노업, 관광편의 시설업 이다. 관광 진흥법에서도 분류를 해 놓은 것과 같이 관광사업에도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부문, 호텔 부문, 리조트 부문, 외식업체, 여행사 부문 등의 기업을 골라 그 기업의 고객 서비스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았다.
이런 관광기업의 서비스는 일반적인 경영에 해당되는 이른바 생산관리를 위한 서비스, 생활필수 서비스 등과는 근본적으로 그 영역을 달리 하고 있다. 관광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관광서비스를 찾는 것은 그 고급화된 서비스 가치 때문이다. 따라서 관광서비스는 고급서비스를 지향하며 고급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존재 한다고 할 수도 있다. 결국 다른 영역의
참고문헌
◈ 관광사업론 (김성혁 저) / 백산 출판사
◈ 네이버 블로그
◈ http://www.outback.co.kr/
◈ http://www.hanatour.com/
◈ http://www.clubmed.co.kr/
◈ http://www.ritz.co.kr/
◈ 여행신문
◈ 각종 뉴스 및 네이버 웹문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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