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GM,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전략적 제휴의 정의
전략적 제휴의 동기
전략적 제휴의 형태
전략적 제휴의 발전과정
전략적 제휴의 진행단계

Ⅱ. 본론
GM
GM의 소개
GM의 연혁
GM의 경영 방식
GM의 매출 하락 원인

TOYOTA
TOYOTA 소개
TOYOTA 연혁
TOYOTA의 경영방식
TOYOTA의 글로벌 경영 전략

GM-TOYOTA의 JOINT VENTURE
NUMMI의 발생 배경
NUMMI의 합작투자에서 오는 이점
NUMMI에서 도요타 TPS의 도입
NUMMI의 기업조직
NUMMI의 성과
NUMMI의 현재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GM(General Motors)◈

1. GM의 소개

GM은 북아메리카 이외의 24개국에 28개의 해외 자회사를 가지고, 169개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이다.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이지만 그 밖에도 금속제품, 디젤엔진, 가전기기, 국방 ·우주부문까지 사업범위가 다양하다.
GM은 1908년 미시간주(州) 디트로이트에서 마차 제조업자인 W.C.듀랜트(1861~1947)에 의하여 창립되었다. 그 후 뷰익 ·캐딜락 ·올즈모빌 등의 자동차 제조회사와 부품회사를 산하에 흡수하였고, 시보레를 추가하여 기업을 확대하였으나, 1920년의 불황으로 듀랜트는 퇴진하고, 대주주인 뒤퐁과 금융왕 J.P.모건의 원조하에 A.P.슬론 2세(1875~1966)가 회장에 취임하여 회사의 재건과 조직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슬론에 의한 분권적 사업부 조직은 독창적인 것으로 후에 미국 회사의 모범이 되었다. 1928년 이래 포드자동차를 누르고 업계 수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GM은 고객의 소득수준에 알맞은 차종의 다양화, 스타일링의 중시, 매년 모델변경, 할부판매 등 판매 전략에서도 독창적인 역량을 발휘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차의 대형화로 성공, 1960년대에는 콤팩트카와 스포츠카로도 성공하였다. 1980년대에는 항공우주산업과 첨단공학 분야에도 진출하여 다변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흑인 중역의 기용, 일시해고자 10만 명에 대한 크리스마스보너스 지급(1인당 300달러) 등 사회적 책임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2. GM의 연혁

[GM의 연혁]
1904년
- 윌리엄 듀런트, 부실기업 ‘뷰익'인수
1908년
- 올즈모빌을 흡수하여 뉴저지에 제너럴모터스(GM)설립
1910년까지
- 캐딜락 등 완성차 및 부품업체 25개사 인수
1910년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서론
․해외투자론-김철(도서출판 두남)
․세계일류 기업과의 전략적제휴- 오상봉(을유문화사)
․하버드비즈니스 클래식 “전략적제휴”-21세기 북스
․해외투자론- 박용록(박영사)
․글로벌경영(4판)- 장세진(박영사)

2. 본론
①GM
․제너럴모터스 - 네이버 백과사전
․GM 홈페이지
․자동차 전쟁 - 채한석, (기한재)
․디트로이트의 종말 - 미쉐린 메이너드, (인디북)
․100년기업 GM 몰락의 교훈 -복득규(삼성경제연구소),(2009.7.22)
․마케팅리뷰 제3호-김진영(2009.8.3)

②도요타
․도요타자동차 - 네이버 백과사전
․도요타자동차 홈페이지
․연구논문(硏究論文) : 도요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전략 -마더공장시스템과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권혁기 ( Hyuck Ki Kwon )/한일경상학회 / 한일경상논집 //2008
․자동세차기 사업의 도요타 생산시스템을 적용한 사례/권정수

③GM-TOYOTA의 JOINT VENTURE
․연구논문: 토요타의 글로벌화 전개와 TPS의 적응(適應)과 적용(適用) -미국 NUMMI와
태국 TMT의 사례-/김영래 ( Young Rai Km )/한일경상학회 / 한일경상논집 //2010
․연구논문 : 미국내 일본적 생산방식의 적용 -NUMMI와 Nissan의 작업조직과 인적자원 관리-/김용기/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 사회발전연구 //1996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개념과사례 / Barney Hesterly지음/신형덕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2. 포드 기업분석( Ford Motor Company )2-1 회사개요2-2 회사연혁2-3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3. 포드의 현재 경영전략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4. 사례분석4-1 전략적 실패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5. 경쟁사5-1 포드의 경쟁사 GM5-2 포드가 GM에

  • [마케팅] 기아자동차 `옵티마` 마케팅사례분석
  • 전략적 제휴를 통한 자기 몫지키기 등, 새로운 위협에 대응책을 내느라 혈안이 되어있다. 이제 잠시동안이라도 머물러있다간 파멸의 급살로 시장에서 막을 내려야한다는 것을 업계 스스로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수년전부터 자동차전문가들 사이에서는 2000년대 세계 자동차업계가 생산과잉에 따라 5~7개사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정설로 돼있다.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일본의 도요타 등 이른바 빅3를 제외하면 10위

  • [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 국제경영학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목 차Ⅰ. 머리말Ⅱ. 전략적 제휴 이론Ⅲ. GM & 대우의 HistoryⅣ. 경쟁사 비교Ⅴ.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실패사례)Ⅵ. GM &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성공사례)Ⅶ. CASE의 시사점을 통해 바라본 전략적 제휴1. 전략적 제휴시대의 도래2. 전략적 제휴의 특성과 사례3. 전략적 제휴가 실피하는 이유4.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방안Ⅷ.맺음말Ⅰ. 머리말국제화된 세계 시장에서는 한 기업이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을 갖

  • [국제경영]GM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 전략
  • 전략(3) 적극적인 마케팅 및 판촉 전략(4) 대우자동차 운영 전략(5) 자동차 관련 금융 서비스 강화 전략(6) 한국 문화와 GM기업 문화의 조화5. GM의 글로벌 전략(1) 대우자동차의 소형차 생산 및 연구 기지로의 활용(2)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3) 유럽 시장 진출 전략결 론 Ⅰ. 서 론 올해 3월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50대 기업의 순위를 보면 미국 자동차 기업 빅3인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비롯하여 일본의 도요타, 미쓰비시 등 9개의 세계 자동차 메

  • [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전략적제휴 과제와 전망
  • 국제 경영- 자동차 전략적 제휴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생산 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 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오늘날의 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