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닛산과 르노의 전략적 제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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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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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언
Ⅱ. 본 문
Ⅲ. 결 언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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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서 언
개인이 혼자서는 살 수 없듯이 기업이란 조직도 이미 세계화가 된 시장 속에서 협력 없이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하루에도 수많은 기업이 탄생하고 사라져 간다. 세계화와 공급과잉 및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로 국경 없는 경쟁이 더욱 격화되었고 많은 회사들이 도산하였다. 반면 M&A, Turnkey projects, Licensing, Joint venture등 의 국제경영 전략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든 회사들 도 있었다. 그 중 하나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르노와 닛산의 동맹 사례를 분석하여 보았다.
Ⅱ . 본 문
1. 르노와 닛산의 전략적 제휴 전 시장상황
구미와 일본의 선진국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더 이상의 양적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웠고 신흥시장도 외환위기로 기대 이하의 성장에 머물고 있다. 반면 세계 자동차 산업의 생산능력은 연간 1,000만 대 이상의 과잉상태에 직면해 있어, 한정된 시장을 놓고 서로 차지하기 위한 필사적인 경쟁이 전개되고 있었다. 한편 소비자 요구의 개성화와 인구구성 변화, 공급자 시장에서 소비자 시장으로의 전환 등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었고 업체 간 경쟁에 따른 기술혁신 속도의 증가로 상품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있었다. 즉, 공급과잉과 업체 간의 경쟁의 과열로 인해 경쟁우의의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었다. 구미업체들은 시장의 변화추이에 맞추어 발빠르게 움직임으로서 르노와 닛산을 위협하고 있었다. 1998년 5월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발표 이수 구미업체 주도의 대형 인수합병이 진행되었고 99년 1월에는 포드가 볼보의 승용차 부문을 65억 달러에 인수하였다. 도요타는 다이하츠와 히노의 지분비율을 이전보다 높였고 GM도 이스즈와 스즈끼에 대한 자본참여 비율을 이전보다 높이게 된다. 계속하여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미쓰비시 인수 및 GM과 피아트간 자본제휴가 이어졌고 다임러크라이슬러의 현대에 대한 자본 참여도 진행되었다. 부품업계에서도 구미업체 주도의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었다. 자동차 산업의 세계화, 부품업체의 기술개발 및 설계 담당 증가, 모듈화 등으로 부품산업에서도 인수합병이 확대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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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주간세계경제동향』99-32호.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2003. Automotivedatacenter
자동차 산업의 동향 - 삼성 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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