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닛산과 르노의 전략적 제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언


Ⅱ. 본 문


Ⅲ. 결 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 서 언

개인이 혼자서는 살 수 없듯이 기업이란 조직도 이미 세계화가 된 시장 속에서 협력 없이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하루에도 수많은 기업이 탄생하고 사라져 간다. 세계화와 공급과잉 및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로 국경 없는 경쟁이 더욱 격화되었고 많은 회사들이 도산하였다. 반면 M&A, Turnkey projects, Licensing, Joint venture등 의 국제경영 전략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든 회사들 도 있었다. 그 중 하나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르노와 닛산의 동맹 사례를 분석하여 보았다.


Ⅱ . 본 문

1. 르노와 닛산의 전략적 제휴 전 시장상황
구미와 일본의 선진국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더 이상의 양적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웠고 신흥시장도 외환위기로 기대 이하의 성장에 머물고 있다. 반면 세계 자동차 산업의 생산능력은 연간 1,000만 대 이상의 과잉상태에 직면해 있어, 한정된 시장을 놓고 서로 차지하기 위한 필사적인 경쟁이 전개되고 있었다. 한편 소비자 요구의 개성화와 인구구성 변화, 공급자 시장에서 소비자 시장으로의 전환 등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었고 업체 간 경쟁에 따른 기술혁신 속도의 증가로 상품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있었다. 즉, 공급과잉과 업체 간의 경쟁의 과열로 인해 경쟁우의의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었다. 구미업체들은 시장의 변화추이에 맞추어 발빠르게 움직임으로서 르노와 닛산을 위협하고 있었다. 1998년 5월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발표 이수 구미업체 주도의 대형 인수합병이 진행되었고 99년 1월에는 포드가 볼보의 승용차 부문을 65억 달러에 인수하였다. 도요타는 다이하츠와 히노의 지분비율을 이전보다 높였고 GM도 이스즈와 스즈끼에 대한 자본참여 비율을 이전보다 높이게 된다. 계속하여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미쓰비시 인수 및 GM과 피아트간 자본제휴가 이어졌고 다임러크라이슬러의 현대에 대한 자본 참여도 진행되었다. 부품업계에서도 구미업체 주도의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었다. 자동차 산업의 세계화, 부품업체의 기술개발 및 설계 담당 증가, 모듈화 등으로 부품산업에서도 인수합병이 확대되었다.
참고문헌
KIEP 주간세계경제동향』99-32호.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2003. Automotivedatacenter
자동차 산업의 동향 - 삼성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마케팅 전략 및 광고분석 SM5
  • 분석1) 시장 분석2) 자사분석3) 소비자 분석4) 경쟁자 분석2. STP 분석3. Marketing Mix 분석1) Promotion2) Place3) Price3) Poduct4. 광고 분석 결론 1. SM5 성공요인2. 전략적 제안 신문광고스크랩 서론 1. 르노삼성자동차 소개1) 기업 소개 르노삼성자동차는 2000년 9월 프랑스 르노자동차가 삼성자동차의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탄생한 한국의 자동차회사이다. 르노삼성자동차의 강점은 SM 브랜드에 대한 높은 평가, 닛산과의 기술제휴 관계, 그리고 연산 2

  • [글로벌재무전략] 르노 & 삼성자동차 M&A 사례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 삼성자동차 M&A 사례 - 목 차Ⅰ. 서론1. 선정동기2. 회사소개 및 연혁Ⅱ. 본론1. 인수합병상황(1) 국내외 자동차 시장 상황 (2)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상황 (3) 르노의 삼성자동차 인수의 구체적 이유 2. 인수합병과정(1) 당시 삼성자동차 경영상태(2) 인수합병 절차3. 인수합병성과(1) 재무적 성과 (3) 합병의 시너지효과 분석 Ⅲ. 결론1.르노삼성자동차의 성과 및 전망 (1)르노삼성자동차의 성과 (2)르노삼성자동차 2009

  • [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분석-LG - PHILLIPS, GM대우
  • 목 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분석( Ford Motor Company )2-1 회사개요2-2 회사연혁2-3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3. 포드의 현재 경영전략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4. 사례분석4-1 전략적 실패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5. 경쟁사5-1 포드의 경쟁사 GM5-2 포드가 GM에 밀리게 된 이유5-3 포드의 전략(GM에 대한 포

  • [국제경영전략]항공사와 자동차의 전략적 제휴의 사례분석
  • 분석5세계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배경과 목적-1. 전략적 제휴의 형태62. 전략적 제휴의 현황분석73. 전략적 제휴의 효과9세계 자동차 기업들의 전략적 제휴11-최근 자동차 기업들 간의 동향1. 사례분석122. 세계 일류 기업의 구조 재편과 전략적 제휴13결론14참고문헌16오늘날의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의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 구제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