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 교육향상을 위한 프로그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다양한 가정과 자녀
1.한부모 가정과 자녀
2.재구성 가정과 자녀
3.맞벌이 가정과 자녀
4.학대 가정과 자녀
5.청소년 부모와 자녀
6.장애아 가정과 자녀
제 2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론들 (1)
<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
<하임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 행동수정 이론 >


제3장.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
1. 이론적 배경
2. 부모 효율성 훈련의 목표
3.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4. 문제 소유자 가려내기
제 4장. 번의 상호교류 분석이론
1. Eric Berne과 상호 교류 분석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개요와 의의
3. 기본적 삶의 태도
4. 성격 구조
5. 부모 교육에의 접근
제 5장. 부모역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1. 대화의 기법
2. 행동 수정의 기법
제6 장. 부모역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2)
<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
<부모 교육의 효과와 활성화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기에 신체적 육체적 건강이 평생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질병에 대한 취약성이 놓고 건강한 생활에 기초가 되는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 이므로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부모,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정하고 수용하는 부모가 분명하고 합리적인 기준을 세우고 그것을 지킬 때 자주 칭찬해 주는 것이 아이의 발달과정에 매우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늘 격려해주고 무조건 나무라 보다는 타이르는 것이 도덕성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벌은 아동이 좋아하는 사람이 단호하고 일관성 있게 그리고 즉시 주면 효과 적이다. 또한 인지적 근거를 제시하면 더욱 더 효과적이다. 아이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올바른 애착 형성을 갖출 수 있게 해 주며 엄마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사회성, 대인관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실패를 지나치게 야단치지 않음으로써 자녀가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해준다. 또래관계에 있어 부모의 영향은 얼마만큼의 기회제공이 있느냐에 따라 또래 접촉 기회가 결정된다. 또한 아이들이 싸우지 않고 잘 지낼 수 있도록 부모가(교사) 살펴보고 적절히 관여하는 것도 자녀의 또래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1. 강문희, 「유아생활지도」, 교문사, 2005
2. 강창후,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론」, 한지문화사, 2006
3. 곽노의, 「유치원운영관리-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백록출판사, 20044
4. 곽덕영,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백록출판사, 2005
5. 김계숙, 「아동성장발달과 건강지도」, 2004
6. 김광웅, 「유아생활지도」, 학문사, 2006
7. 김경희 외 3인 「영유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양서원, 20077
8. 허혜경․김성희,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7
9. 대한영양사회학교분과위원회, 「아동의 식생활지도」, 대왕사, 2006
10. 유치원, 유아 영양과 요리 활동, 서울:창지사, 2007.
11. 정연강, 조정순, 유아영양과 건강, 서울: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교육 우리아이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
  • 부모준비교육’이 개설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다. 상명대학교의 ‘부모준비 및 역할 교육’, 안양대학교의 ‘부모교육과 자녀교육’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을 위한 부모준비교육 프로그램이라는 특징이 있다.목차Ⅱ. 본론1. 프로그램명우리아이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목차서비스 지역 : 용인시 기흥구서비스 대상 : 용인시 기흥구 어린 자녀(3-7세)를 둔 부모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00구에서 어린 자녀(3-7세)

  • 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
  • 장애아 가족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1. 장애아가족 장애아에 대한 이해1)장애아 개념 2)장애아 출현율장애아와 가족1)장애아 출현에 대한 부모의 반응2)장애아가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3)장애아가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4)장애아 가족의 강점장애아 가족을 위한 대책1)장애아를 위한 대책2)장애아 가족지원 방안2. 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1회기2회기3회기4회기5회기Ⅲ. 결론출처 및 기타Ⅰ. 서 론한 인간을 가족과 분리시켜 생

  •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의 실태와 과제 및 전망00
  • 위한 보육서비스 제공 요구아동의 관점․아동복지권 - 가족의 구조, 부모의 취업여부, 아동의 연령, 요보호 여부 등에 관계없이 바람직하게 성장, 발달할 권리․안전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권리이를 위해 적절한 보호 및 교육적 서비스를 받을 권리취업부모의 관점․취업부모의 증가․부모 취업 형태의 다양화자녀양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보육서비스제공 요구2. 우리 나라의 보육정책우리 나라의 보육정책에서는 지금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 위한 철학적 검토(1) 프로그램의 기본 관점1)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을 양육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와 갈등 및 부적응을 감소시키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므로 이론보다는 실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2) 장애아동의 교육권 및 생존권의 보장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장애아동의 부모이다. 따라서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은 이들의 요구를 최대한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방향과 유치원을 1일 견학하고 보고서를 제출
  • 교육의 본질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준 지금과 전혀 다른 사회적 변화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다. 편부모 가정의 증가, 이혼율의 급증, 세대간의 갈등증폭 현상, 성비의 불균형, 한 자녀 시대의 일반화, 국적 없는 교육환경 및 양육방법, 그리고 자녀 공개념의 보편화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과거 어느 시대보다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수요와 욕구가 충족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지금은 초등학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