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방향과 유치원을 1일 견학하고 보고서를 제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론- 미래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1. 미래 유아교육의 본질
2. 미래 유아 교육과정의 방향
3. 유치원.보육시설 일원화
4.. 미래 유아교육의 평가문제


3. 결론- 미래의 유아교육


4. 보고서
본문내용
미래의 사회상을 다음의 다섯 가지 특징, 즉, 첫째, 산업문명의 급속한 변화속도 시대, 둘째, 정보사회화 시대, 셋째, 지역간. 국가간. 인류간의 상호 의존성 시대, 넷째, 이데올로기의 종말 시대, 다섯째, 풍요와 결핍의 공존 시대 등을 들었다. 이러한 미래 사회상에 능동적.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교육방향도 본질적인 변화와 수정이 불가피한 것처럼 여겨진다. 더욱이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를 향한 교육개혁, 세계 일류 국가가 되기 위한 인재양성의 방향과 틀을 다시 정립하려는 노력이 적극화되고 있다. 우리의 유아교육도 그 예외는 아니다. 어떻게 보면 다른 어느 시기보다 미래 사회는 가족 및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될 것이고, 이를 대행한 기초 교육 기관인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과 그 비중이 상대적으로 격상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미래 사회상은 유리의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준 지금과 전혀 다른 사회적 변화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다. 편부모 가정의 증가, 이혼율의 급증, 세대간의 갈등증폭 현상, 성비의 불균형, 한 자녀 시대의 일반화, 국적 없는 교육환경 및 양육방법, 그리고 자녀 공개념의 보편화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과거 어느 시대보다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수요와 욕구가 충족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지금은 초등학교가 국가의 기초 교육기관 및 국민교육기관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미래 사회는 이 자리에 유치원이 국가의 기초 교육기관으로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 유치원 평가의 영역과 항목 등 평가지표와 척도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과정에서는, 유아교육법과 시행령에서 명시하고 있는 유치원 평가 영역과 초중등학교 종합평가의 국가 공통지표 평가 영역, 국가 유아교육 주요 정책 방향, 유아교육의 질 제고에 필요한 요소 등을 고려하여 평가 영역과 지표가 만들어질 것이다. 또한 학부모가 교육비를 부담하는 사립유치원에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유치원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 수요자인 학

  • [현대미국] 미국의 교육제도
  • 교육이다. II. 미국의 교육제도교육제도와 운영은 그 나라 국민교육의 근간을 이룬다. 미국의 교육은 17세기 초부터 근대적인 학교교육의 전개과정을 거치면서 초.중.고등교육을 연결하는 단선형 교육제도를 확립하여 교육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교육선진국으로 발전하였다. 미국의 학교 교육제도는 우리나라와 같이 크게 4단계, 즉 유아교육 또는 취학 전 교육(preschool education), 초등교육(primary education 또는 elementary education),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고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교육과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잘 키운 인재 한 명이 100명을 먹여 살린다.’ 라는 말이 당연하게 인식되고 있듯이, 그만큼 인재 양성과 확보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한 인재확보에 대한 열의는 각 국의 교육체제 (교육제도) 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에 대한 교육체제를 비교 및 흐름을 이해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의 청사진을 제시해 보도록 하자. ‘교육체제’ 이해 기준-세계

  • 보육학개론 정리
  • 유아교육진흥법의제정으로 보유사업이 정비되는 시기- ‘아동복지법’에 의거한 보육사업 추진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이기에 미흡한 점이 많아 보육 사업을위한 독립법 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기에 이르렀다.5) 발전기(1990년~2003년)- 1991년 영유아보육법의 제정으로 보육의 개념이 정리되는 시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체제를 정부에서 선택함으로써 보육을 분리하여 양적 성장을 거친 시기- 늘어나는 보육 수요에 대처하고 건전한 맞벌이가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을 체계화,과학화‘일반교육학‘-교육목적;윤리(칸트)-교육방법;심리학(페스탈 로찌)전통교육학의 아버지(교사중심,훈련,단련,노력중시.일제학습 등)표상심리학;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게 하는데 관심을 갖게 하는 것페다고지 최초 사용단점㉠형식주의,주지주의㉡실용성교육,체육교육경시㉢국가,민족,사회교육 등안시※각분야의 아버지ㆍ전통교육;Herbartㆍ현대교육;Deweyㆍ신현대교육;Brunerㆍ유아교육;Owenㆍ미국공교육;H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