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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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아가족
<1>장애아에 대한 이해
1)장애아 개념
2)장애아 출현율
<2>장애아와 가족
1)장애아 출현에 대한 부모의 반응
2)장애아가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3)장애아가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
4)장애아 가족의 강점
<3>장애아 가족을 위한 대책
1)장애아를 위한 대책
2)장애아 가족지원 방안

2. 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
1회기
2회기
3회기
4회기
5회기

Ⅲ. 결론

출처 및 기타
본문내용
⑤ 교육재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잔존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나가도록 교육적 환경을 정비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4) 통합보육(교육)의 활성화
통합보육(교육)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이 동일한 장소에서 함께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장애아동의 지체된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잔존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일반아동의 수준까지 끌어올림으로써 일반아동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 학습 ․ 생활하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보육은 첫째, 장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둘째,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보육을 받지 못하는 수많은 장애아들이 기존의 보육시설을 이용하도록 하며, 셋째, 보육 성과적 측면에서 장애아들이 또래의 정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도록 한다. 넷째, 통합보육은 궁극적으로 장애아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 장애아동에게 통합보육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유아기의 아동은 인간집단에 대한 인상이나 편견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므로 괴롭히거나 거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적다. 둘째, 장애를 가진 사람과의 초기 상호작용은 나중에 정상적으로 성장한 또래들이 또래 장애인을 수용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셋째, '실제' 상황에 조기 배치하는 것은 전문가와 부모에게 '통합은 모든 유아를 위한 규범이며, 장애아도 어느 환경에서나 성공할 수 있도록 적절히 준비시킬 수 있다.' 는 기대를 갖게 하기 때문이다. 넷째, 유아기의 통합보육은 학령기 아동들보다 장애아에 대해서 편견이 적고 거부가 적기 때문에 장애아동이 보다 잘 수용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학령 전부터 일반 보육시설에 통합시켜 함께 보육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5) 장애아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 및 지역사회 지원 프로그램 개발 유도
장애아들은 그들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태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사회통합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 환경을 창출하고 조성하기 위해 정부, 지방 자치단체, 유아특수교육기관을 포함한 지역사회 내 관련 기관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대국민 홍보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장애아도 일반아와 동일한 인간으로 인권을 존중받아야 하며, 사회 정의의 측면에서 동일하게 교육받아야 한다. 이러한 기본이념을 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의식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장애아에 대한 지역사회의 긍정적 인식이 바탕이 될 때만 비로소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고 이것을 통해 장애아의 사회적 통합이 성공적으로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자연 친화적 장애인 여가 활동 프로그램 /박원희 외 - 단국대학교 출판부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저, 신정
http://blog.daum.net/gil4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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