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정서장애아교육_장애유아가족의 어려움을 알고 지원함으로써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장애유아의 가족을 위한 지원(부모상담, 부모역할 및 역량강화, 가족참여 활동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자원 연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족 지원 필요성 및 기대되는 효과를 예비 교사의 입장에서 기술하시오
- 부모교육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현황 및 대책
- [자원봉사프로그램] 장애아동가족 통합적가족지원프로그램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아가족
<1>장애아에 대한 이해
1)장애아 개념
2)장애아 출현율
<2>장애아와 가족
1)장애아 출현에 대한 부모의 반응
2)장애아가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3)장애아가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
4)장애아 가족의 강점
<3>장애아 가족을 위한 대책
1)장애아를 위한 대책
2)장애아 가족지원 방안
2. 장애아 가족 프로그램 활동
1회기
2회기
3회기
4회기
5회기
Ⅲ. 결론
출처 및 기타
- 본문내용
-
⑤ 교육재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잔존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나가도록 교육적 환경을 정비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4) 통합보육(교육)의 활성화
통합보육(교육)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이 동일한 장소에서 함께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장애아동의 지체된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잔존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일반아동의 수준까지 끌어올림으로써 일반아동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 학습 ․ 생활하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보육은 첫째, 장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둘째,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보육을 받지 못하는 수많은 장애아들이 기존의 보육시설을 이용하도록 하며, 셋째, 보육 성과적 측면에서 장애아들이 또래의 정상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도록 한다. 넷째, 통합보육은 궁극적으로 장애아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 장애아동에게 통합보육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유아기의 아동은 인간집단에 대한 인상이나 편견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므로 괴롭히거나 거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적다. 둘째, 장애를 가진 사람과의 초기 상호작용은 나중에 정상적으로 성장한 또래들이 또래 장애인을 수용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셋째, '실제' 상황에 조기 배치하는 것은 전문가와 부모에게 '통합은 모든 유아를 위한 규범이며, 장애아도 어느 환경에서나 성공할 수 있도록 적절히 준비시킬 수 있다.' 는 기대를 갖게 하기 때문이다. 넷째, 유아기의 통합보육은 학령기 아동들보다 장애아에 대해서 편견이 적고 거부가 적기 때문에 장애아동이 보다 잘 수용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학령 전부터 일반 보육시설에 통합시켜 함께 보육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5) 장애아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 및 지역사회 지원 프로그램 개발 유도
장애아들은 그들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태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사회통합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 환경을 창출하고 조성하기 위해 정부, 지방 자치단체, 유아특수교육기관을 포함한 지역사회 내 관련 기관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대국민 홍보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장애아도 일반아와 동일한 인간으로 인권을 존중받아야 하며, 사회 정의의 측면에서 동일하게 교육받아야 한다. 이러한 기본이념을 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의식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장애아에 대한 지역사회의 긍정적 인식이 바탕이 될 때만 비로소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고 이것을 통해 장애아의 사회적 통합이 성공적으로
-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
자연 친화적 장애인 여가 활동 프로그램 /박원희 외 - 단국대학교 출판부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저, 신정
http://blog.daum.net/gil4go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