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 이론,내용,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과 창의성계발,닫힌교육,수준별교육과정,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유형
1. 러그미팅(Rug Meeting)
2. 개별활동, 소집단 학습(자기 선택 학습), 코너학습
3. 토픽(Topic)
4. 토론학습
5. 지그소우(Jigsaw)학습 - 협력학습
6. 프로젝트(Project)학습
7. 팀 티칭(Team Teaching)
8. 신문을 활용하는 재미있는 학습(Newspaper In Education)

Ⅲ. 열린교육의 특징

Ⅳ.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의 이론

Ⅴ.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의 내용
1. 수의 지도
2. 계산의 지도
3. 도형 지도
4. 측정지도
5. 관계의 지도

Ⅵ.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과 창의성계발

Ⅶ.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과 닫힌교육

Ⅷ.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Ⅸ. 향후 수학과(수학교육) 열린교육의 방향
1. 절대주의의 철학에 의한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이다
2. 교사의 교재 내용 파악 능력이 신장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의 수학교육을 보면 완성된 수학적인 내용을 학문적인 체계에 따라서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 차례로 많은 양의 내용을 무조건 암기하게 하여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그와 같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기는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위한 수단의 과목으로 아무런 비판이나 다른 생각을 해 볼 여유도 없이 상급학교 입학시험 준비로 받아들인다. 수학을 왜 하느냐 하면 상급학교 입학시험에서 점수를 얻기 위해서다. 다른 이유를 생각하고 있을 마음의 여유도 없다. 그것은 학생이나 학부모나 심하면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학교 특히, 인문 고등학교 3학년 수학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수학이 어떻게 해서 생겼고 어디에서 왔으며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 오늘 우리가 배우고 있는 수학이다 하는 것 등을 가르친다고 한다면 그 선생님은 학부형이나 학생들에 의하여 당장 교단에서 내려서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오늘의 우리 사회 분위기이다. 입학시험 준비에 쫒기는 초조한 마음에서 한가한 마음과 시간의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많은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보다 많은 능력을 짧은 시간에 길러 내는 교사가 유능한 교사로 칭송 받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까지 우리는 아무런 반성 없이 앵무새 교육과 비유되는 단순암기 교육을 되풀이하고 있어도 좋은지 모르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입시 경쟁이 사라지고 일류 병이 치유되고 입시위주 교육이 사라질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된 이후에나 교육을 본연의 입장에서 여유 있게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의 한 예를 들면 10진법의 연산을 가르치기 이전에 2진법․3진법․5진법 등등을 가르치며 인류가 10진법을 알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알게 함으로 해서 창조적인 사고과정을 체험하게 하고 여러 민족들이 셈을 하기 위하여 동원했던 다양한 방법과 거기에 담겨 있는 지혜를 깨닫게 하며 수를 헤아리는 여러 형태간의 상호 비교를 통하여 우월
참고문헌
김문빈 : 열린교육 첫걸음, 서울 : 지성의 샘, 1996
박성택 : 초등 수학교육에서의 열린교육의 새로운 방향, 대한 수학회, 수학교육 논총 제 17집, 1999
신준식 : 열린수업을 위한 수학실험실 운영, 춘천 : 춘천교육대학수학교육연구소, 2000
이경화 : 열린 수학교육과 열린 수학의 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권 2호, 1999
은용기·길형석 : 열린학교·열린교육,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한국열린교육연구소 : 열린교육, 한국열린교육연구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유래, 열린교육의 목적,필요성, 열린교육의 특기적성교육,독서지도, 열린교육의 실패원인,문제점,개선방안
  • 열린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열린교육의 개념Ⅲ. 열린교육의 유래Ⅳ. 열린교육의 목적Ⅴ. 열린교육의 필요성Ⅵ. 열린교육의 특기적성교육Ⅶ. 열린교육의 독서지도1. 개별화의 원리와 독서지도2. 자기 주도의 원리와 독서지도3. 학습 방법의 학습 원리와 독서 지도4. 통합교육의 원리와 독서지도5. 학습 결과 확인의 원리와 독서 지도Ⅷ. 열린교육의 실패원인Ⅸ. 열린교육의 문제점Ⅹ. 열린교육의 개선 방안1. 현행과 같이 교육과정이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습망(learning webs) 체제를 구상한다. 학습 망 구축은 참여적이며, 지방분권적이며, 자유스러운 학습기술에 대한 직접적인 전망을 제시 해 주는 것으로 교육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철저한 변화의 전망을 보여준다(Illich, 1971). 많은 급진적 비판교육론자들은 썸머힐 같은 자유학교 형의 열린교육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었다. 문화적 식민주의 이론으로 유명한 카노이는 학교가 감옥같고, 가난한 아이들의 흥미와 무관한 내용을 가르치

  • 논문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가. 제7차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취지, 목적, 이유 등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나. 과목 선택의 한계, 교원 수급과 전문성, 학교 시설 및 여건과 교사의 준비 상황, 선택 중심 교육과정과 대학 수학능력 시험 반영 관계 등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쟁점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다.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과 편성에 대한 현직 교사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특별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다문화교육은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칭한다기보다는 학교교육과 교육과정 전반을 ‘평등’이라는 개념에 입각하여 바라볼 것을 요구하는 교육이념이다.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에게 학교교육을 받을 기회를 부여하는 것, 장애아로 태어난 아이도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들과 어울려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수학과 과학 등 이제까지 학교에서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과정에서 유아의 외적 동기유발에서 내적 동기유발 방향으로 전환시켜 나간다. ․유치원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한다. 이와 같이 개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궁극적으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학습 가능성을 높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아동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인정하고 계발하기 위해 학습 경험을 풍부히 제공하는 데 있다. 개방교육체제의 이론적 배경은 인본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4)교육내용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