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유래, 열린교육의 목적,필요성, 열린교육의 특기적성교육,독서지도, 열린교육의 실패원인,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유래

Ⅳ. 열린교육의 목적

Ⅴ. 열린교육의 필요성

Ⅵ. 열린교육의 특기적성교육

Ⅶ. 열린교육의 독서지도
1. 개별화의 원리와 독서지도
2. 자기 주도의 원리와 독서지도
3. 학습 방법의 학습 원리와 독서 지도
4. 통합교육의 원리와 독서지도
5. 학습 결과 확인의 원리와 독서 지도

Ⅷ. 열린교육의 실패원인

Ⅸ. 열린교육의 문제점

Ⅹ. 열린교육의 개선 방안
1. 현행과 같이 교육과정이 경직되어서는 안 된다
2. 교사가 각 교실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동하는 수업 방식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
3. 학급당 학생수가 너무 많다
4. 학습 분량이 너무 많다
5.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인식 변화이다
6. 교사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7. 원칙을 지키는 학교 분위기가 먼저 조성되어야만 열린 교육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열린교육이 우리 나라에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유치원을 중심으로 ‘코너학습’이라는 이름의 교육방법이 적용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1980년대 들어서 일제식 교육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1986년 운현초등학교가 열린교육을 교육방침으로 하여 개교하고, 영훈초등학교, 안중초등학교 등이 열린교육 실시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면서 점차 뜻있는 교사들의 연구 소모임을 중심으로 열린 교육의 열기가 확산되어 갔다.
그 이후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시한 교육개혁안에서 열린교육이 중요한 정부 시책의 하나로 채택되었다. 이를 계기로 그 동안 교사들의 자율적인 연구모임이나 학회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열린교육운동이 관주도의 정부정책으로 변신하여 전국의 모든 학교에 일률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정부는 각급 학교에 열린교육의 적용과 수행 실적을 보고하도록 요구하였고 교육청이나 학교평가에서 열린교육의 실천여부를 주된 평가 기준으로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나라의 열린 교육은 적어도 양적으로는 계속 확대되어 왔다고 볼 수 있겠지만, 과연 열린 교육의 기본 정신이나 방법의 발전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 하는 점은 이제 다시 점검해 보아야 한다. 애당초 교사중심의 자발적인 수업방법 개선 운동이 관 주도의 정책으로 전환되면서 열린교육은 오히려 오해와 불신 또는 비판의 대상이 되지 않았는가 생각된다. 많은 부분이 공문에 의해 학교 현장에 지시되고,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기보다는 ‘보고’하기 위해서 또는 ‘평가’받기 위해서 열린교육의 외적인 형태만을 모방하게 됨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자긍심이 흔들리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열린 형태로서의 다양한 방식을 추구해야 하는 열린교육이 상명하달식으로 이루어지게 되면서 그 방식이 획일화되어 가고 열린교육이 아닌 ‘닫힌교육’이 되어가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도 듣게 되었다.
참고문헌
권낙원(1997)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 교육 출판사
김현재(1998) - 열린교육의 이해와 실천의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은용기(1991) -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열린교육, 창간호
이용숙(1997) - 열린 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덕성여대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개원기념,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정책세미나 자료집
주영숙 외(1998) - 수준별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 세미나,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세미나 자료집
한형식(1996) - 열린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 한국열린교육협의회 전남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 인성교육으로 본 미래교육 전망
  • < 연구논문 2조 >인성교육으로 본미래교육 전망목 차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절차 및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 인성교육의 선행연구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3) 자료수집 4) 자료처리 5) 분석틀 4. 연구결과 1) 가정교육 실태에 관한 인식 2) 공교육 실태에 관한 인식 3) 향후 교육에 관한 인식 4)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 5. 결론 1) 요약 및 결

  • 청소년문화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독서, 수화 , 자원봉사 등□ 신청방법 신청기간 : 연중계속신청절차: 가입신청서 제출⇒ 담당자 면담⇒ 동아리 가입⇒ 소속동아리 결정⇒ 동아리 활동 제출서류 : 가입신청서1부、동아리활동계획서□ 활동혜택동아리 활동을 위한 공간 제공 (연습실 무료 사용) 각종 대회 및 공연 정보 제공 및 추천문화의집 행사 참가 기회 제공□ 센터에 운영중인 청소년 프로그램연계교육지역학교 전일제 및 특기적성교육 지원초등학교 방과 후 특기적성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목차Ⅰ. 대안학교의 개념1. 정의2. 등장 배경3. 교육 이념 Ⅱ. 대안학교의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2. 운영 형태3. 성격Ⅲ. 문제 제기1. 외국 사례 비교2. 일반학교와의 비교3. 대안학교의 실태Ⅳ. 개선방안 Ⅰ. 대안학교 소개1. 정의대안학교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이다. 대안학교는 학교마다 서로 다른 철학적 배경을

  • [자기소개서잘쓰는방법및노하우정리][면접보는노하우및면접예상문제및모범답변][자기소개서예문+면접예상질문+자기소개서잘쓰는방법]
  • 적성을 최대한 반영했습니다. 정보화 사회를 향하고 있는 시대적 추세에 따라 응용미술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선택했던 것입니다.이론과 실기가 알맞게 조화된 교육방법과 실력 있는 교수님들의 훌륭하신 지도아래 성실히 노력하였고 여러 작품 전에 출품, 입선하기도 하였습니다. 학교를 다니며 방학 동안에는 달력 제작 아르바이트를 해 보기도 하고, 실사를 출력하는 일, 실사현수막이나 브로마이드 등을 제작하는 일, 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