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청주화랑고등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설립 목적
1-2. 교육 과정
1-3. 수업 방식
2. 대안학교의 문제점
3. 내가 만든 대안학교
- 본문내용
-
1-1. 설립 목적
화랑고등학교는 인성중심의 특성화 고교로 설립되어 학생과 rdbr자, 학부모가 하나가 되어 개개인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중시하는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 학교의 설립취지이다. 이 학교의 교육목적은 인성교육, 열린 교육과 정보교육, 자연친화적 교육, 현장 체험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화랑고등학교는 설립취지에 따라 홍익인간과 화랑도의 전통정신을 계승하여 동원원리, 동기연계, 동척사업의 삼동원리에 입각하여 인류와 우주를 포괄하는 진리는 원래 하나이며 존재하는 모든 것은 서로 의지하여 바탕을 이루고 있음을 가르쳐 생명존중의 정신을 실천하게 한다. 또 남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상생의 정신과, 사람이 하는 일은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과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깨닫게 하여 사람답게 사는 길을 제시하는 인성교육에 바탕을 두고 건전한 시민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다.
앞장에서 살펴본 외국의 대안학교들과 같이 인성교육의 증시로 공동체적 심성과 개성의 발달을 교육의 본질적 과제로 이해하고 있다.
1-2. 교육 과정
대안학교의 교육내용은 크게 보통교과, 특성화 교과와 특별활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특성화 교과로는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한 참여와 체험중심의 실천교육을 실시하고,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 개발을 위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으로 천체관측반, 농구반, 도자기반, 문예반, 풍물반, 태권도반 등이 있다.
대안학교가 일반학교와 크게 다른 점은 지식중심의 교과 수업은 오전 중에만 이루어지고 오후에는 학생들의 취미, 특기, 적성에 맞추어 특성화 교과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성화 교과 수업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특히 현장체험 학습은 현장과 유리된 이론 중심의 교과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직접 경험과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심성계발훈련, 지리산 종주훈련, 해양훈련, 노작학습, 군부대 입소훈련 등 단체 활동과 월 1회 이상의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해 참여와 체험중심의 실천교육을 실시한다.
특성화 교과수업은 외부의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개설된 활동 이외의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개인 경비로 학교 밖에서 화동을 허용하고, 그 화동을 수업으로 인정해주고 이다. 그 화동은 볼링, 디자인 등으로 학교에 개설되지 앟은 것으로 학원에서 배울 수 있도록 수업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내용의 특징은 지식중심의 교과보다는 심성을 연마하는 교육내용이 많으며 체험이나 직접 활동을 위주로 하는 교과목들이 많이 편성되어 이다. 특히 마음공부, 산악등반, 종이접기 등은 일반 학교에 없는 교과목들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교육 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2004학년도 3년간 교육과정 편성표(1학년)
경주화랑고등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