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논문 분석 -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저자 : 연세대학교 교육행정전공 이 수 엽
현재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사들이 말하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하고자 이 논문을 채택하였으며 전반부에서는 이 논문의 내용에 대해 간단한 요약과 문제점, 대안 등에 대한 저자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조원 개개인의 전공교과와 관련한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책을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서술되었다.
1. 연구문제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청, 학교, 교사를 비롯한 교육 관계자 중심, 또는 학습자(학생)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유과정은 학교 교육 과정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진로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학생들의 의견만을 수렴하는 것이 항상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이런 점에서 학생들의 요구를 교육적/선택적으로 걸러내야 할 필요가 커진다. 지금까지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후속 연구와 실험적 모의 시범 운영이 있었고, 그 연수와 홍보에도 상당한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도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요컨대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하게 분출되는 학생들의 개인적 요구를, 학교와 교육청이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해야 하는 큰 변화와 그에 따른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조사 연구는, 첫째 제7차 교육과정과, 특히 그 중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취지, 목적, 이유 등에 대한 현지 교사들의 인식 정도를 밝히고, 둘째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쟁점인 과목 선택의 한계, 학교 시설과 교수 수급 문제, 수능 고사와의 연계 문제 등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며, 셋째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과 편성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 정도를 밝혀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수정과 개선이 있어야 한다며, 그것이 어떠한 측면에서인가를 알아보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 제7차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취지, 목적, 이유 등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나. 과목 선택의 한계, 교원 수급과 전문성, 학교 시설 및 여건과 교사의 준비 상황, 선택 중심 교육과정과
대학 수학능력 시험 반영 관계 등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쟁점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다.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과 편성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연구방법 및 내용
2-1. 연구 방법
조사 대상으로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책 과제 분석
- 초등학교(초등교육) 학교붕괴와 학교폭력, 초등학교(초등교육) 사교육비, 초등학교(초등교육) 학생인권침해, 초등학교(초등교육) 제고방안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정유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과 과정선택,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외국 사례,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과제와 시사점 분석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