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치료 의의, 이야기치료 원리, 이야기치료 과정, 이야기치료 적용, 이야기치료 실제, 이야기치료와 독서치료의 관계, 이야기치료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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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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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이야기치료의 의의와 원리
Ⅱ. 이야기치료의 과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Ⅲ. 이야기치료의 적용과 실제
1. Application to Child Therapy(아동치료에 적용)
1) The Usefulness of 이야기치료(이야기치료의 유용성)
2) Nature and Themes of Therapy Stories(이야기 치료의 본질과 주제)
2. Variations on the Technique(테크닉의 변형들)
Ⅳ. 이야기치료와 독서치료의 관계
Ⅴ. 이야기치료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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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이야기치료의 의의와 원리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초를 닦은 Bateson(1996)이 주장하는 것은 우리는 현실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지도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 지도들은 외부 세계를 조직해주고 있지만 모든 상세한 지형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간의 개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건의 지도를 만들어 가는데 시간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에 따라 우리에게 의식의 차이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White(1990)는 이 두 개념을 받아들여서 하나의 개념을 만들어냈는데 이야기가 바로 그 지도이며 시간을 통해서 그 지도는 확장되어져 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 상황에서 말해지는 이야기는 그 이야기에 배치되고 모순 되는 많은 세밀한 내용들을 빠뜨려버린다는 것이다. 이야기적 접근을 원하는 상담자는 문제의 이야기들을 해체시킬 수 있는 귀를 가지고 이 이야기들을 들어야 한다.
치료 상담 중에 들려질 때 문제의 이야기에서 빠져있는 수많은 사소한 일들이 있다. 또한 문제의 이야기와 모순 되는 이야기들은 모두 자취를 감추고 오직 문제에 점철된 이야기들만 들려지게 된다. 치료자들은 내담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이런 빠진 사소한 부분을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져야한다. 질문을 통해 오래된 이야기 속에 있는 여백을 메울 수 있는 자료들을 끄집어내야 한다. 그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새로운 경험을 맞이하도록 초청되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독특한 결과라는 용어로 표현한다.(White, 1990). 이 독특한 결과들은 새로운 이야기를 위한 소재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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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미영 역(2003), 이야기치료란 무엇인가?, 서울 : 청목출판사
◎ 송성자·정문자(1994), 경험적 가족치료: Satir이론과 기법,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 이야기치료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 8권 2호
◎ 양유성(2004), 이야기치료, 학지사
◎ 정보인(1991), 행동치료법을 통한 어린이 행동지도, 아동상담과 치료, 한국아동학회, 21-54
◎ Gold, Joseph, 이종인 역(2003), 비블리오테라피 - 독서치료, 책 속에서 만나는 마음치유법, 서울 : 북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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