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치료 의의, 이야기치료 원리, 이야기치료 과정, 이야기치료 적용, 이야기치료 실제, 이야기치료와 독서치료의 관계, 이야기치료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야기치료의 의의와 원리

Ⅱ. 이야기치료의 과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Ⅲ. 이야기치료의 적용과 실제
1. Application to Child Therapy(아동치료에 적용)
1) The Usefulness of 이야기치료(이야기치료의 유용성)
2) Nature and Themes of Therapy Stories(이야기 치료의 본질과 주제)
2. Variations on the Technique(테크닉의 변형들)

Ⅳ. 이야기치료와 독서치료의 관계

Ⅴ. 이야기치료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야기치료의 의의와 원리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초를 닦은 Bateson(1996)이 주장하는 것은 우리는 현실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지도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 지도들은 외부 세계를 조직해주고 있지만 모든 상세한 지형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간의 개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건의 지도를 만들어 가는데 시간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에 따라 우리에게 의식의 차이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White(1990)는 이 두 개념을 받아들여서 하나의 개념을 만들어냈는데 이야기가 바로 그 지도이며 시간을 통해서 그 지도는 확장되어져 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 상황에서 말해지는 이야기는 그 이야기에 배치되고 모순 되는 많은 세밀한 내용들을 빠뜨려버린다는 것이다. 이야기적 접근을 원하는 상담자는 문제의 이야기들을 해체시킬 수 있는 귀를 가지고 이 이야기들을 들어야 한다.
치료 상담 중에 들려질 때 문제의 이야기에서 빠져있는 수많은 사소한 일들이 있다. 또한 문제의 이야기와 모순 되는 이야기들은 모두 자취를 감추고 오직 문제에 점철된 이야기들만 들려지게 된다. 치료자들은 내담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이런 빠진 사소한 부분을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져야한다. 질문을 통해 오래된 이야기 속에 있는 여백을 메울 수 있는 자료들을 끄집어내야 한다. 그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새로운 경험을 맞이하도록 초청되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을 독특한 결과라는 용어로 표현한다.(White, 1990). 이 독특한 결과들은 새로운 이야기를 위한 소재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고미영 역(2003), 이야기치료란 무엇인가?, 서울 : 청목출판사
◎ 송성자·정문자(1994), 경험적 가족치료: Satir이론과 기법,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 이야기치료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 8권 2호
◎ 양유성(2004), 이야기치료, 학지사
◎ 정보인(1991), 행동치료법을 통한 어린이 행동지도, 아동상담과 치료, 한국아동학회, 21-54
◎ Gold, Joseph, 이종인 역(2003), 비블리오테라피 - 독서치료, 책 속에서 만나는 마음치유법, 서울 : 북키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이해론 -듣기
  • 관계를 조사했는데 이 두 사이는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보도했다. 굳이 이러한 검증이 아니더라고 듣기가 인간이 가장 먼저, 가장 많이 경험하는 정부수용 수단이기 때문에 말하기, 읽기, 쓰기를 지배하는 사고의 틀은 결정적으로 이 듣기에 의해 좌우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쉽게 이해가 된다.넷째, 듣기교육은 학습자의 사회적 관계를 원활하게 한다. 듣기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말할이와 들을이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말할이와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3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I. 서론II. 탈시설화의 등장 배경1. 사회적 관심의 증대 및 욕구의 다양화2. 시설보호의 반성과 지역사회 보호3. 경제적 효율성4.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III. 탈시설화의 개념과 발달배경1. 탈시설화의 개념2. 탈시설화의 발달배경IV. 지역사회보호의 의의와 전개과정1. 지역사회보호의 의의와 목적2. 지역사회보호의 전개과정V. 탈시설화가 지역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1. 지역사회복지의 역할(1) 재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원리는 유용성(有用性)에 근원을 두며 공리주의(公理主義)의 입장에서 지식의 선택을 강조하였다. 유용성에 근원 하는 자연적 취미는 자연히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어하고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고자 하며 따라서 사회적 관계의식이 발달하는 것이다. (2) 교육의 방법자연주의(自然主義) 교육에서 아동의 천성에 관한 연구는 모든 교육방법의 결정적 요소가 되었다. 즉 아동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점은 교육방법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교육의 의미, 독서교육의 원리와 유형, 독서교육의 목표, 독서교육의 기본 방침, 독서교육과 독서능력발달,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의 비교, 독서교육의 방법, 독서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독서교육의 의미, 독서교육의 원리와 유형, 독서교육의 목표, 독서교육의 기본 방침, 독서교육과 독서능력발달,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의 비교, 독서교육의 방법, 독서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독서교육의 의미Ⅲ. 독서교육의 원리와 유형1. 독서 교육 방법의 원리1) 동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2) 목적의 원리3) 선택의 원리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6) 통합의 원리7) 개성화의 원리8) 사회화의 원리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11) 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