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이해론 -듣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기....
Ⅰ. 듣기의 본질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지도
2. 듣기와 읽기의 차이
3. 듣기의 과정
4. 듣기 방법
Ⅱ. 듣기 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듣기 교육의 의의
2. 듣기 교육의 목표
3. 듣기 교육의 기본 요건
4. 듣기 교육의 일반 원리
5. 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
Ⅲ. 듣기 교육의 실제
1. 듣기 지도의 방향
2.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전략
Ⅳ. 듣기 영역의 평가
1. 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
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기....
여러 차례 바뀐 국어 교육과정 가운데 한결같이 중요한 내용으로 생각해 온 것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영역이다. 그런데 이제까지 언어 사용 영역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과연 얼마나 올바로 실시되어 왔던가 하는 것에는 국어교육을 담당해왔던 교수자 뿐만 아니라 피교육자였던 학생들마저도 지극히 부정적이라는 데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특히, 이 네 영역 가운데 읽기 영역에 우리 국어교육이 지루하게 매달려 왔던 것도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교육을 해오면서 실제 중요한 수많은 교육요소를 놓쳐왔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여기서 논의하고자 하는 '듣기' 영역이다. 먼저 '듣기'영역을 이해하고, 국어 교육 차원에서의 '듣기'의 내용 및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듣기의 본질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지도
듣기란 음성 언어와 몸말 등으로써 표현되는 화자의 사고를 이해하는 기능이다. 청자가 화자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요약하거나, 화자가 주로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사상을 파악하고, 그것의 가치성·타당성·참신성 등에 대하여 비판하거나, 그 내용에 숨겨져 있는 의도를 미루어 짐작하는 것 등이 듣기 활동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류성기,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1998.
박영목외, 국어과 교수학습론, 교학사, 2001.
국어과 교육연구, 국학자료원, 1996.
박영목외, 국어교육학원론, 2003.
이대규, 국어교육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8.
충청남도교육청,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대한교과서, 1996.
전은주,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1999.
임규홍, 국어의 이론과 실제, 한신문화사,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교육과정]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미,목표,지도방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목표,개정배경,개선방향
  • 교육의 존재 기반이 되는 핵심 개념인 것이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에 두고, 이의 실현을 표현이해의 언어 활동(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통한 교수학습에 두었다. 그리고 언어 지식과 문학 지식은 표현이해의 언어 활동에 대한 보조적인 지식 차원으로 이해하였다. 이런 견해는 언어 사용을 국어과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부각시킨 공은 인정되지만, ‘기능 교육에의 경도, 언어 도구론에의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 국어 외에 화법, 도서, 작문, 문법 등과 함께 선택과목의 하나로 문학 교과목이 별도 교과목으로 설정되어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등 언어 사용 기능과 언어 지식을 주 내용으로 하는 언어 분야에 대한 교육은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는 그 자체로 교육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으나, 문학 분야의 교육은 해당 교과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정서적 반응을 고려해야 하므로 단순히 이론에 대한 교육만으로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교육대학원, 2007.앞으로 전개되는 매체 교육의 개념은 고전시가를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다.2) 매체 교육의 의의매체를 활용한 국어 교육의 의의를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먼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들이 학습의 목적 및 내용은 물론, 방법까지도 스스로 결정하여 의미있는 학습을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데, 정보화

  • 서사교육론 레포트
  • 교육은 국어교육(여기서 국어교육이란 모든 언어 교육의 총칭이다)의 하위 범주이다. 국어 → 서사 → 문학교육의 위계성을 갖는다. 또한 서사교육은 사람들이 서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서사를 이해하고 서사적 존재로서 자기 이해에 이르도록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일 모두를 포함한다. 이렇듯 서사교육은 학습자들의 자기 이해, 성장, 주체형성을 도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국어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 [교육정책]우리 나라 외국어교육의 효율성에 대하여
  • 국어 회화를 해야할 필요는 없었다. 그 당시에는 외국의 문명적 이기나 문화적 사실을 이용하거나 이해해야 하는 경우에 그러한 내용을 담은 문서를 이해하는 것이 외국어 교육의 목표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대는 이미 변하고 있다. 국민들은 누구나 외국인과 수시로 접촉하는 시대가 되었으며, 또한 우리의 후손들은 스스로 세계로 나아가 새로운 문물과 접촉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이러한 경우에 더욱 필요한 것은 외국어로 말하기, 듣기, 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