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이해론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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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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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Ⅰ. 듣기의 본질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지도
2. 듣기와 읽기의 차이
3. 듣기의 과정
4. 듣기 방법
Ⅱ. 듣기 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듣기 교육의 의의
2. 듣기 교육의 목표
3. 듣기 교육의 기본 요건
4. 듣기 교육의 일반 원리
5. 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
Ⅲ. 듣기 교육의 실제
1. 듣기 지도의 방향
2.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전략
Ⅳ. 듣기 영역의 평가
1. 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
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
나가며....
- 본문내용
-
들어가기....
여러 차례 바뀐 국어 교육과정 가운데 한결같이 중요한 내용으로 생각해 온 것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영역이다. 그런데 이제까지 언어 사용 영역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과연 얼마나 올바로 실시되어 왔던가 하는 것에는 국어교육을 담당해왔던 교수자 뿐만 아니라 피교육자였던 학생들마저도 지극히 부정적이라는 데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특히, 이 네 영역 가운데 읽기 영역에 우리 국어교육이 지루하게 매달려 왔던 것도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교육을 해오면서 실제 중요한 수많은 교육요소를 놓쳐왔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여기서 논의하고자 하는 '듣기' 영역이다. 먼저 '듣기'영역을 이해하고, 국어 교육 차원에서의 '듣기'의 내용 및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듣기의 본질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지도
듣기란 음성 언어와 몸말 등으로써 표현되는 화자의 사고를 이해하는 기능이다. 청자가 화자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요약하거나, 화자가 주로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사상을 파악하고, 그것의 가치성·타당성·참신성 등에 대하여 비판하거나, 그 내용에 숨겨져 있는 의도를 미루어 짐작하는 것 등이 듣기 활동에 포함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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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성기, 국어과 교육의 실제화 연구, 교육과학사, 1998.
박영목외, 국어과 교수학습론, 교학사, 2001.
국어과 교육연구, 국학자료원, 1996.
박영목외, 국어교육학원론, 2003.
이대규, 국어교육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8.
충청남도교육청,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대한교과서, 1996.
전은주,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1999.
임규홍, 국어의 이론과 실제, 한신문화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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