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1. 자기충족예언의 개념을 채택한 주요 이론가와 연구 - 1

(1) 다양한 분야의 설명과 예측 - 1
(2) 행동과학 연구 - 3
(3) 지적과제 수행과 학습 - 4


Ⅱ. 본론 - 6

1. 사회에서의 자성예언 - 자성예언의 여러 사례와 특징 - 6

2. 교육에서의 자성예언 - 11
2-1. 교사 기대에 관한 실험들 - 11
2-2. 자성예언 학습사례 - 15



Ⅲ. 결론 - 자성예언의 시사점 - 43



Ⅳ. 참고문헌 - 44

본문내용
피그말리온(Pygmalion)이라는 용어는 키프러스의 왕이자 조각가였던 신화 속 주인공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자신이 대리석으로 조각한 아름다운 여인상 갈라테이아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어 상사병에 걸리고, 이를 안타깝게 여긴 아프로디테에 의해 갈라테이아가 생명을 얻자 자리에서 일어나게 된다. 신화 속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피그말리온 효과를 ‘자기가 예언하고 바라는 것이 실제 현실에서 충족된다’는 말로 사용하게 되었다. 로젠탈 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충족예언이라고도 불리는 이 효과는 사회학자 토마스의 ‘상황정의(사람이 어떤 상황을 진실이라고 정의하게 되면, 그 상황은 결과적으로 진실이 된다)’개념을 통해 발전되어, 거시적․미시적인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집단이나 개인의 심리치료에 이용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갖는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는 교육심리학 부분의 주장은 주목받고 있다. 교사가 학생의 능력이나 성격 등을 어떻게 판단하고 기대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 성적은 물론이고 학교와 학습 생활의 적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교육적인 의미를 밝히게 된 것이다. 무작위로 선정한 학생들 중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교사가 기대를 표시한 학생들이 실제로도 지능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하는 로젠탈과 제이콥슨(Rosenthal & L. Jacobs)의「교실에서의 피그말리온 : 교사의 기대와 아동의 지적 발달」(1968)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후 미국의 학교를 중심으로 이 이론의 적합성을 검토하는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반론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비슷한 결론을 내리고 있다. 교사 기대 효과이론은 기존의 학업성취 연구가 학생들의 능력, 가정 배경 등과 같은 학교 밖의 요인에만 집중해왔던 반면, 그 동안 암흑 상자로 방치된 학교의 내부 과정에 의해서 학업성취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참고문헌
* 피그말리온 효과 : 기대와 칭찬의 힘 / 로버트 로젠탈, 레노어 제이콥슨 [공]지음 ; 심재관 옮김 ; 한준상

* 학급활동으로 이어가는 집단상담 / 배경숙 지음 / 우리교육 / 39장 자성 예언 참고

* 교육사회학/ 손순종(2001) / 문음사 / 제11장 학업성취의 사회적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교육 그리고 교육학의 구조와 특성
  • 사회적인 독립과학이다.딜타이‘기술적 교육학’※ 교육학을 응용과학적 입장에서 본 학자들나토로프 : 윤리학, 심리학, 논리학, 미학슐라이어마허 : 논리학베버 : 미학- * -3. 교육의 학문적 특성연구영역 : 교육이란 무엇이며연구목적 : 교육은 왜 해야 하며연구방법 :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4. 교육학의 정의교육학은 교육자체가 아니며, 교육사상 전반을 객관적인 대상으로 보고 그 사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려는

  • 제장 교육 의사회 심리학
  • 사회적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높게 평가해 주어야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성적 예언을 성취 할 수 있음학생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성예언이 이루어 지도록 지도해야 함학생을 유능한 존재로 생각하고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기대를 하여야 함자기충족적 예언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Q) 교육현장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해 틀린 것은?1.교사와 학생은 각자의 자기개념과 상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2.교사는 자

  • 종교교육을 위한 새로운 실마리 A New Ciueforreligious Education
  • 심리학은 자연 및 사회 환경에 반응하기 위한 적응활동으로서 인간의 인식, 감정, 행동을 설명하는 진화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다. 기능주의적 관점은 “민주주의와 교육”이라는 책에서 존 듀이의 교육이론 중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민주주의와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사고력의 습관을 형성하는 즉, 인간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기질, 인식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 교육의 과업에 대한 묘사로 이런 역량을 기르는 교육은

  •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1
  • 사회심리학적 기제(p218)6. 학교풍토와 문화학교풍토 -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거나 저해하는 학교의 집합적인 규범, 학교의 형식, 비형식적 조직구조 그리고 교사-학생간의 수업실천 행위에 반영된 기대, 지각, 태도 등에 관한 것으로 규정 학교 학습풍토 - 학교의 사회적, 심리적, 교육적 분위기트로우 - 학교풍토를 네 개의 하위문화로 구분첫째-사교적 문화둘째-직업적 문화셋째-학문적 문화넷째-저항적 문화포부수준, 준거집단- 학생이

  • [교육심리] 적응심리와 지도
  • 교육을 위한 바탕인 적응과 이의 학문적 접근과 이해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교육을 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함이다.  적응이란 인류에게서만 찾을 수 있는 과정은 아니다. 적응의 개념은 원래 생물학적인 것으로 종의 생존을 용이하게 하는 생물학적 구조 및 기능의 변화라는 의미로서 유기체의 수동적 입장을 강조한다. 하지만 심리학적인 적응은 개인이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해 살아남고 유지해 가기 위한 개인의 투쟁과정이란 의미로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