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무용지도,무용학습)목표,내용, 무용교육(무용지도,무용학습)가치,현황, 무용교육(무용지도,무용학습)표현활동,수업방향,수업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목표와 내용

Ⅲ.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가치

Ⅳ.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현황

Ⅴ.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표현활동

Ⅵ.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수업방향

Ⅶ.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수업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용교수란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의도적인 활동의 총 집합이며 교수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성취와 관련시켜야 한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해 교수는 무용의 전문적인 내용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그것은 훈련(기술의 발전)과 무용(공연을 위한 학습)이다.
첫째, 무용기술의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신체의 정확한 정렬과 역학을 강조하며, 수업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한다. 또한 신체 모든 부분들을 움직이게 하는 다양한 동작들을 수행하게 하며, 무용의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그리고 규칙이고, 효과적으로 연습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강조한다.
둘째, 공연감각을 발전시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움직임에 예술적 기교를 강조하며, 의사소통의 자질과 감각을 키운다. 또한 내적 이해를 촉진시키며, 미적으로 만족한 프레이즈를 사용한다.
셋쩨, 교육의 조직화와 지도원칙을 세워야 한다. 교수 계획을 합리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교육목표 및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수, 내용, 평가 및 등급화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다. 그리고 교과 내용은 주제를 조직화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의 진도를 의식하게 하고, 수업의 유연성을 갖도록 한다. 교수를 위한 접근은 명확하고 간략한 설명, 시범, 참여 및 교정을 통한 효과적인 제시를 한다. 교사의 언어적인 음성과 비언어적인 매너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도전하도록 자극하고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관심을 야기 시키고 유지시킨다. 기술 훈련의 숙달과 흥미 사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놀리적인 교수의 전개에서 주제는 진도에 따라 단순형에서 복잡형으로 개발시키고 제시하며, 학습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깨달아 인련의 연속적인 발전 단계로 이행해 나가도록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참고문헌
○ 김복희․김화숙(1997), 무용론, 보진재
○ 김옥진(1994), 무용개론, 한양대학교 출판사
○ 김두련(2001), 어린이들을 위한 무용교육, 서울 : 금광
○ 박승원(1996), 신 교육무용, 예일출판사
○ 홍윤숙(1998), 창작무용 지도서, 서울 : 이십세기교육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교육비를 지원하여 교육기회 확대3) 여성 인력의 사회 진출에 따른 학교보육의 기능의 확대4) 학교시설 활용의 극대화, 지역사회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기 운영5)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학교의 권위 수립4. 방과 후 프로그램의 특성1) 기본방향 :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2) 지도내용*아동의 안전한 보호 -가정교육(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학교교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수업이 끝난 후 일주일에 최소 3-4일은 오후 16시까지 학생들에게 개방되는 학교. 정규수업 내용의 반복학습, 특기적성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을 실시함(원래는 오전 정규수업만 있었음) 수업보장 정책(Unterrichtsgarantie Plus) 도입- 교원의 병가 등으로 인한 수업 결손 발생 시 퇴직교원, 전문자격을 갖춘 학부모,실습교사(교생) 등이 대리로 수업을 함※ 전일제 학교의 운영 방식- 운영 형태에 따른 종류 : 개방형 전일제학교, 의무형 전일제학교- 개방

  •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학습,도자기감상학습,민속문양학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문제점, 한국전통미술교육 지도방법
  • 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문제점Ⅷ.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지도 방법1. 놀이와 표현1) 1학년2) 2학년2. 주제 표현 11) 표현방법2) 조형 요소와 원리3) 표현 재료와 용구3. 주제 표현 21) 표현 방법2) 조형 요소와 원리3) 표현 재료와 용구4. 표현 활동1) 준비단계2) 전개단계3) 정리단계참고문헌Ⅰ. 개요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

  • [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수업)프로그램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1) 내용2) 과정3) 산출물4) 교수․학습 환경Ⅳ. STS(과학기술사회)교육(수업)프로그램1.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준거 및 원칙2.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방법Ⅴ. 유아체육놀이교육(수업)프로그램1.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목표2.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모형3.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구성1) 기본 활동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