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학습권보호]교원단체 의의, 교원단체 학습권보호, 교원단체 정치참여, 교원단체 교육개혁, 교원단체 갈등사례, 교원단체 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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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단체의 의의
1. 교육의 중요성 및 교원의 결정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 교원수 증가
2. 의의
3. 교원 단체의 성격
1) 교원의 대변단체
2) 교원 및 교육을 받는 청소년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압력단체
3) 교원의 전문직 단체
4. UNESCO & ILO 교원의 지위에 관한 권고
Ⅲ. 교원단체의 학습권보호
Ⅳ. 교원단체의 정치참여
Ⅴ. 교원단체의 교육개혁
Ⅵ. 교원단체의 갈등 사례
1. 사례 1 : 특정 교원 단체 회원이 반발을 일으킨 교내 인사
2. 사례 2 : 상호 대립 반목의 교무회의
Ⅶ. 향후 교원단체의 내실화 방안
1. 교원단체 활동의 정체성 확립
2.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 및 전문성 신장 노력
3. 교직의 위상 강화를 위한 책무성 제고
4. 교원 단체간의 협력 및 동반자 관계 정립
5. 교원단체의 단체교섭권 강화를 위한 관계법 제‧개정
6. 단체교섭의 활성화 및 정치활동 허용 검토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 개혁을 해나감에 있어 선결되어야 할 핵심적인 두 조건은 바로 개혁에 필요한 교육 재정의 확보와 개혁을 선도적으로 이끌어나갈 개혁 주체의 형성이다. 교육 재정의 확보가 국민적 동의를 바탕으로 한 정치적 결단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라면 한교총의 한계를 통해서 이미 보았듯이 교사들을 개혁의 주체로서 나설 수 있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복수 교원 단체 인정뿐이다. 교직 사회가 전체적으로 침체되어 있고 무력감에 빠져 있자 교사들의 사기 앙양을 위하여 언제나처럼 교사들의 처우개선, 승진 기회의 확대 등이 논의되고 있다. 물론 처우 개선, 승진 기회 확대 등이 반갑지 않을 리 없다. 하지만 그것만을 통해(될지 안 될지도 모르지만) 교사들의 사기가 고양되고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환상이다. 교사들의 80% 이상이 교사의 제 1 조건으로 사명감을 꼽는데서 알 수 있듯이 교사들의 생명은 바로 그 사명감이요, 교사로서의 자존심이다. 처우개선은 좋은 일이지만 돈을 벌기 위해 교직을 택한 것이 아니다. 승진 폭의 확대도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극히 일부의 출세 지향적인 교사들한테 반가운 일이지 대다수 묵묵히 현장을 지키는 교사들에게는 관심 밖의 일이다. 처우 개선과 승진 폭의 확대로 교직 사회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고양되고 바뀔 것이라고 보는 것은 그 자체가 또다른 의미에서의 교사들에 대한 모독일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지금 중요한 것은 교사들이 갖고 있는 그 사명감에 불을 지피고, 잃어버린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그것은 교육 일선을 책임 맡고 있는 교사로서, 교육 정책이 가장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현장에서 느끼고 보는 문제점들에 대하여 스스로 발언할 수 있고 그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들을 해 나갈 수 있게 보장될 때만 가능함은 물론이며. 그것은 복수 교원단체 인정으로만 가능하다. 지금처럼, 평교사가 압도적 다수인 한교총에서 조차 자기 목소리를 갖지 못하고, 국가의 교육 개혁 방향을 논의한다고 설치된 교개위에조차 평교사가 한 명도 끼지 못하고 무시당하는 상황에서 그나마 89년 전교조를 통해 자신들의 목소리를 갖기 위해 자존심을 건 처절한 투쟁을 벌였음에도 무참히 짓밟히고, 아직도 자기
- 참고문헌
-
○ 김현준(2001) : 교원단체들 정치기금 조성 - 영국 교원과 교원단체의 정치 참여, 한국교육신문사, 새교육
○ 서정화 외(1998), 교원단체의 기능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교총을 중심으로. 한국교총 정책연구 제94집
○ 우재구 역(1996), 미국교원단체의 정치적 영향력, 새교육 통권506호
○ 정형조(2001), 교원 노동조합 허용이후 바람직한 교직단체 활동과 상호 신뢰 구축 방안연구, 서울시교육연구논문
○ 정종진·정재진·윤운성(2001), 한국교원단체활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 허종렬(1994), 교육법제 정비방안 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연구 제71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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