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침해] 교권침해의 개념, 요인, 현황과 교권침해의 문제점 및 교권침해에 대한 예방책 분석(교권확립, 교권회복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갈등해결과 대체적 갈등해결제도, 갈등해결과 학교관리자, 갈등해결과 학교구성원, 갈등해결과 교원단체, 갈등해결과 교육벌(체벌), 갈등해결과 관용, 갈등해결과 추모공원건립정책, 갈등해결의 사례, 갈등해결 모색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2)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교권침해의 개념
Ⅲ. 교권침해의 요인
1. 체벌
2. 학교안전사고
3. 교원(단체)간의 갈등
4. 기 타
Ⅳ. 교권침해의 현황
1. 교권사건의 계속적 증가
2. 학교안전사고의 급증
3. 교원간의 갈등 심화
4. 학부모의 부당 행위 증가
5. 공권력 의존성 증가
Ⅴ. 교권침해의 문제
1. 교사의 권위
2. 교권확립의 필요성
3. 교권확립의 문제점과 그 방향
Ⅵ. 교권회복의 주요 걸림돌
Ⅶ. 교권침해 예방과 교권회복 대책
1. 학교사고 안전망 제도
1) 교권보호를 위한 예방적 안전망
2) 학생과 교원보호를 위한 보전적 안전망
2. 교원징계재심위원회
3. 제도의 검토와 발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어느 교사가 체벌하기 위해서 교직에 들어온 사람이 있겠는가? 바르게 가르치고자하는 열정으로 사랑의 매를 든 것이 문제가 된다면 교사가 설자리는 어디인가? 열악한 교육환경 속에서도 그 많은 잡무에 시달리면서도 묵묵히 이 자리를 지켜 이 만큼 나라가 발전하지 않았는가! 사실 교육의 힘이 아니었던들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어디에서 나왔겠는가? 교사는 무대 위의 배우와 같다. 연기가 시원찮다고 야유하고 비난한다 해서 더 잘할 수 있겠는가? 못하더라도 박수를 보내고 칭찬과 격려를 하면 신이 나서 더 잘하려고 할 것이다. 인간교육은 스승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한다. 선생님을 믿고 그 선생님에게 모든 것을 맡겨야 한다. 오늘의 교권침해의 사태가 점증됨을 볼 때 이 나라 교육은 어디로 갈 것인지 심히 걱정이 앞선다. 우리의 교육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교권이 바로 서고 교직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교원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해야 할 것이며, 우리 교사들은 열악한 교육현실만 탓할 일이 아니라 스스로 교사의 권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문성을 신장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실천에 모든 열정 바쳐야 할 것이다.
교육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왜곡된 교육적 에토스(ethos)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교육 문제의 올바른 진단이나, 미래 지향적인 교육 개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스승 존경 풍토 조성이 어린이 교육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기에 사회적인 협조와 긍정적 사고로 스승 존경 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둘째, 열악한 교육 환경 개선 및 교육 복지 정책 실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셋째, 교육 정책상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우수 교사 유인 체제 및 각종 현안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넷째,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향상되
- 참고문헌
-
◎ 김요열(1995), 교사의 교육권과 법적 지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진하, 교직적 기준에 의한 교권침해사건 분석, 충북대학교
◎ 김규태(2005), 교육의 책무성, 서울, 원미사
◎ 서울시교원단체연합회, 교권 건 판례 모음
◎ 장세진, 교단을 떠날 각오를 하고 쓴 교육개혁 비판, 신원문화사
◎ 중앙교육평가원, 교사를 위한 정의적 특정의 평가방법, 서울 : 대한교과서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5), 교권확립을 위한 법률 교권침해 예방 지침서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1년 교권침해사건 처리 현황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3), 교권침해사건 및 교직사암처리실적 91년-93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