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입시제도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우리나라 입시제도의 특징
2.문제점과 현황
1) 학생 선발 시 평가척도의 다양성 부족
2) 입시제도의 잦은 변경
3) 과열된 입시위주의 교육
4) 사교육의 팽배
5) 교육의 본질왜곡
6) 대학입시제도 자체의 문제
7) 교육지원체제의 부족
3.개선방안
1) 대학의 자율성 확보
2) 대학입학 전형 자료 및 방법의 신뢰
3) 총점 위주의 획일적 선발을 탈피
4) 사회정의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정립
5) 정책방향의 일관성, 지속성
6) 도덕적인 품성교육
7) 교육지원체제의 강화
4.중국 입시교육과 우리나라 입시교육의 비교
Ⅲ.맺음말
Ⅳ.참고 문헌
- 본문내용
-
5) 교육의 본질왜곡
현재 우리나라교육은 입시를 위한 획일적이고 주입식위주인 교육이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이나 개성을 찾아내어 발휘할 수 있는 교육적 기반은 전무한 상태다. 또한 우리나라 입시교육에서 학생들은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지적 사고력, 조직력, 창의력, 상상력, 비판력 등 고등정신 기능의 학습은 이루어질 수 없게 되어있다. 우리나라에서 중등교육은 단지 학문을 전달하는 교육인 셈이다. 자아실현을 위해 자기 자신에게 정말로 필요한 지식의 교육보다는 일률적이고 흥미 없는 지식을 강제로 교육시킴으로 개인의 자질과 능력을 무시한 채 똑같은 인간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한국 교육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교원성과급을 지급하는 기준이 ‘교과 성적 향상’ 이라니, 교육인적자원부는 전인교육을 해야 하는 학교에서 교사들을 입시위주의 교육을 하도록 부추기는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정범모 교수는 “급기야 교육은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부귀공명’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부귀공명으로 향하는 입시준비 교육이라는 아수라장에 점점 더 깊게 빠져든다. 회오리치는 입시준비교육의 광풍엔 모든 교육이념, 교육철학이 맥없이 휘말려 사라지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6) 대학입시제도 자체의 문제
대학입시제도는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을 연결하는 통로로서의 역할만을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입시제도 자체만으로 큰 세력을 형성하는 시스템적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학이 대학입시를 장악하면, 고등학교 교육은 대학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입시에 포함되는 과목의 종류가 고등학교 시간표를 결정한다. 이것이 입시위주의 교육을 하게하는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7) 공교육의 부실과 교육지원체제의 부족
과거에는 ‘선행 학습‘이나 ‘불안 심리’ 때문에 사교육을 시킨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이 비율은 많이 줄었고, 그 대신 부실한 공교육이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를 키우고 있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공교육에 대한 신뢰의 부재로 학교는 학생들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 결과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사교육의 팽배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공교육의 부실의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과밀 학급 등 낙후된 교육 여건과 교원의 지원 체제 부족, 정부의 교육 투자 미흡 등의 요인이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석태종 외 1인, 교육과 선발, 서울 : 양서원, 1995
김신복 외 3인, 고교 및 대학입학전형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1998
학교야 학교야 뭐하니, 문화교육 연구회, 1989
신서체 외 5인, 한국교육 100년사, (주)교육신문사, 1999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백순근 외 6인, 대학신입생선발제도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안기성 외 6인, 한국교육개혁의 정치학, 서울 : 학지사, 1998
백현기 한국교육의 미래와 도전, 서울 : 학지사, 1998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나남, 1993
인터넷 자료
박은혜/경기 시흥시 신천동, 2001. 10. 7. 한겨레 신문사 여론칼럼 국민기자석, 획일화된 틀로 짓누르는 수능제도
http://www.hani.co.kr/section-001042000/2001/10/001042000200110072214760.html
한국교육개발원 1995 주요국의 학생1인당 공교육비 http://std.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1998 교육지표 국제비교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entry.html/?i=130930&Ad=kf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