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입시위주 교육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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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 제기
1) 입시위주의 주지주의적, 암기중심적 교육
2) 학업스트레스의 정신건강 위협

2. 현황 및 상태
1) 입시스트레스
2) 정신건강 문제

3. 원인 진단
1) 학벌지상주의 사회
2) 다양한 입시제도
3) 학부모의 교육열
4) 학업스트레스를 덜어줄 제도, 여가시간 부족
5) 청소년기에 맞는 사회적 경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기회 부족

4. 개선방안 및 결론
1) 국가 정책적 접근
2) 지역 사회적 접근
3) 개인적 접근
4) 정리

5. 참고문헌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원인 진단

1) 학벌지상주의 사회
현재 대한민국은 학벌지상주의 사회이다. 학벌지상주의 사회란 최종 학력(대부분 대학교)에 의해 사람들의 직업, 삶의 질, 사회계층이 결정되는 사회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학력이 가장 중요한 상류층으로 갈 수 있는 수단이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학벌지상주위의 사회가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수능 성적 혹은 내신 성적에 의해 서열화 된 대학 입시제도
(2) 대기업에서 학력을 제외한 사람의 다양한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 도구 부재
학력에 따라서 차별임금
(3) 지방대학의 육성정책 미흡, 대학의 특성화정책의 미흡
(4) 학문과 이를 통한 출세를 중시했던 유교문화 및 과거제도의 전통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특기나 적성을 살린 교육을 받지 못했고, 찾을 수 있는 기회도 별로 갖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에 힘써야할 청소년시기를 적절하게 보내지 못하게 되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일탈이나 방황을 겪게 된다.

2) 다양한 입시제도
과거에는 백년간에 이루어졌던 변화가 오늘에 와서는 10년 또는 그보다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나 기술도 점차 늘어만 가가고 있다. 결국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는 곧 학교 교육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으며 그만큼 교육적 부담과 어려움이 늘게 마련이다. 특히 현대 사회는 그 변화가 신속하고 다양하고 복잡하며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어서 이에 따라 학교의 교육제도도 자꾸 바뀌고 있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 신동로, 형설 출판사, 2009
따라서 학생들은 입시제도의 잦은 변화와 다양한 입시제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를 모두 준비해야한다. 현재 청소년들은 내신관리, 수능준비, 수시준비를 따로 하고 있으며, 수시를 준비하는 것에도 내신관리는 물론이고, 논술, 적성검사, 실기, 면접 등 각 학교마다 다른 입시제도에 맞춰서 대비해야만 한다. 이러한 것들이 청소년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어 학업스트레스를 가져온다.

3) 학부모의 교육열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둘째가라면 서럽다. 학부모들은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이나 성공을 자녀가 이뤄주길 바라기도하며, 친구들의 자녀들보다 자신의 자녀가 더 잘하길 바란다. 따라서 학생들은 부모로부터 쏟아지는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와 압력이 큰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때로는 학부모들이 학교 친구들과의 경쟁을 부추기기도 하며, 공교육을 제외하고도 밤 늦은 시간까지 학원보충, 과외, 독서실 자습을 강요하여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은 물론이거니와 정신 건강까지 문제를 불러온다. 그리고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학업에만 매달리는 탓에 가족 간의 대화가 줄어들고, 자녀가 진정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들어 볼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게 된다. 이런 점은 질풍노도의 청소년시기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또 하나의 원인이 된다.

4) 학업 스트레스를 덜어줄 제도, 여가시간 부족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 학교의 행사(운동회, 수학여행, 수련회, 축제 등)에 참여 할 수 없게 되고, 재량 활동시간에도 입시를 위한 공부를 하고, 일주일에 몇 시간 없는 체육시간마저 입시를 위한 공부에 할애한다. 이로 인해서 학생들을 신체를 움직이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다. 또한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학업에 매달리면서 여가시간이 부족하여 스트레스를 풀 시간이 마땅히 없다.

5) 청소년기에 맞는 사회적 경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기회 부족
청소년시기는 아동상태에서 성인으로 옮겨 가는 과도기이며, 사춘기의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에서 스스로 성인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때까지다. 이 시기에는 자신이 누구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사고를 형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자신의
참고문헌
- 한겨레 사회면, 2009년 12월보도
- 한국일보, 2009년 9월, 초중고생 17% 정신건강 문제
- 경남지역 중학교 입시위주 교과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김형철, Vol.7 No.1,1997,경남대학교
- 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 교육과학기술부, 「2007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통계」
- 김남국, 「청소년소비자의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행동에 관한 연구」, 2002
- 국가통계포털 국내 통계
-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091209143101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0905020005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 신동로, 형설 출판사, 2009
- 현대심리학의 이해, 현성용 외 17명,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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