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이란...

2. 한국 교육 제도...

3. 선진국의 교육 제도...

4. 다른 나라의 입시제도...

5. 우리나라 입시제도...

6. 교육 제도의 문제점...
본문내용
1. 교육 이란...



1.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관해 예로부터 여러 시각에서 풀이가 나왔으나 아직도 모두를 만족시키는 해답은 없는 것 같다. 평소 교육을 수없이 접하고 있고, 또한 많은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으면서도 말이다. 그만큼 교육을 설명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다.

교육은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이다. 이는 인간의 불완전적인 출생을 고려해볼 때 세대를 이어가고 역사를 보존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까닭에 인간이 적응해 가는 사회 활동의 과정마다 교육의 모습을 찾아볼 수가 있고, 때문에 인간생활의 여러 면에서 우리는 교육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흔히들 교육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기 쉬우나 사실은 그뿐 아니라 교육은 좀더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주변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교육이라는 것은 비단 학교뿐 아니라 가정, 국가, 지역사회 혹은 개인 등에도 사실은 뚜렷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모습을 지니는 교육은 사실 한 가지 목표를 지향한다.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바람직한 인간상을 양성하는 것이며, 그리고 나아가서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으로서 그 사회의 발전을 지속시키는데 이바지하도록 성장시키는 주요 임무를 갖게 된다.

이렇듯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교육이 반드시 가져야 될 성질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평등성이다. 아무리 교육이 다양한 모습으로 여러 곳에 존재한다 할지라도, 때론 한 사람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양질의 교육이 가진 자에게만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 경제적으로 소외 받는 민중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교육의 본래의 기능을 위해서 갖추어져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일 것이다.

교육의 본래 기능은 소수의 특정계급을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만인의 보다 풍요롭고 균등하며 안정된 삶을 보장해주는, 생산력 발전에 이바지할 노동생산교육과 보다 발전된 사회를 이루고 유지시키는 기능으로서 자기중심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교육은 그 본질의 의의를 고수하여 악용될 변질의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참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남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참된 교육이란 생각이 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 및 내용 편집이 약간 더 있던다면 ~ ^^:
  • focus***
    (2005.12.11 19:40:3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 교육은 위기의 상황이다. 학생들의 학력이 갈수록 저하되고 있으며, 조기 유학 및 교육이민의 급등과 과열과외 등의 탈학교화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 나은 교육을 받기 위해 외국으로 떠나는 학생과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고, 과외교습이 매우 성행하며 그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한국 학교의 교육 내용과 질에서 야기된 문제이다.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의 정의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과외 학원에서의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교육과 같은 각종 학교 외 교육을 의미하며 과외교육의 개념과 많이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의 경우 과외교육을 의미하는 tutoring보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교육의 변천사⑴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 조성기(1945~1956) 해방이후 초등 의무교육에 제도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인 시기.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1947년 사범전문학교와 인민교원양성소를 설치하여 교원을 양성함. 학령아동 조사를 통해 취학에 대비하였고 1950년 9월부터 공식적 초등의무교육 실시. 전후 1955년에 이르러 의무교육 준비 사업 완료.⑵ 초등 의무교육 실시기(1956~1958) 초등 의무교육 실시 및 중학교 의무교육을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및 역사적 발달 2. 독일의 유아교육 체제 및 실태3. 독일의 유아교사 양성체계4.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 III. 결론 참고 문헌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I. 서론가. 유아교육유아교육이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2~3년간의 교육으로 인식되어 때때로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등의 용어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아교육사전(용어편)』.한국유아교육학회(편).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교육적 가치를 지닌 분야들이 발전해왔다. 마찬가지로 교육정책과 학교도 사회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모습을 달리 해왔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교육적 필요가 있었을까? 우리나라는 영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한 나라이기에 뛰어난 인적자원양성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경쟁적인 교육정책을 만들어 시행해왔다. 대학을 목표로 하는 입시제도 아래, 순위와 등급을 나누어 학생들을 평가하는 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