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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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교육부와 대학 간의 갈등의 전반적인 원인 무엇일까?


2.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2. 1. 수능 점수 등급제 문제
2. 2. 내신 등급의 신뢰성 문제
2. 3. 공교육의 경쟁력 저하
2. 4. 대학의 자율성 침해


3.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방안
3. 1. 등급을 파괴하고 자신의 고유한 점수를 갖는다.
3. 2. 전국 고등학교간의 실력 차이 인정해야 한다.
3. 3. 공교육 확립은 교사의 경쟁력 강화에 있다.
3. 4. 대학의 자율성은 보장되어야 한다.


4. 결 론
교육제도는 우리나라 발전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및 연구목적
요즈음 대학과 교육부간의 갈등이 점점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우리나라는 일 년 365일 교육문제로 시끄러운 나라지만 대학과 교육부간 갈등이 이렇게 심한적은 없었던 것 같다. 표면에 드러난 갈등의 핵심은 이렇다. 우리나라 대학입시는 대체적으로 내신, 수능, 논술 및 면접 이 세 가지 요소로 이뤄지는데, 내신 실질반영비율을 50%를 유지하라는 교육부와 그럴 수 없다는 대학 간의 갈등이다. 재정 지원 중단과 교수 증원 불허라는 초강수 대책을 꺼내든 교육부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대학 간의 갈등 양상은 단순히 내신 실질반영비율에서만 비롯된 문제는 아닐 것이다. 그래서 이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름의 개선 방안을 생각해 봤다.

2.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2. 1. 수능 점수 등급제 문제
현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부터는 수능 점수 등급제를 실시한다고 한다. 수능점수를 1등급에서 9등급으로 나눠 같은 등급의 학생들은 무차별하다고 보는 제도인데 같은 등급의 평균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는 학생과 손해를 보는 학생이 나올 수 있어 형평성에 어긋난다.

2. 2. 내신 등급의 신뢰성 문제
서두에서 언급한 대학과 교육부간의 갈등원인이 내신반영비율이라고 했는데 이는 따지고 보면 대학이 각 고등학교가 산정한 내신 점수가 각 학생들을 평가하는데 있어 신뢰성 있는 정보이냐 하는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2200여개의 고등학교가 있다. 교육부는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의 학력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모두 동일하다는 시각을 갖고 제도를 만든다. 역시 형평성 문제가 대두된다.

2. 3. 공교육의 경쟁력 저하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교육의 경쟁력 저하일 것이다. 필자는 사교육이 팽배하는 현재 상황에서 공교육을 강화하여 사교육을 무조건 억제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공교육 문제를 바라보지는 않는다. 다만 시대가 변하고 학생들의 사상이 변하는데 공교육은 이런 변화에 제대로 대처하고 있는지,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2. 4. 대학의 자율성 침해
이번 대학과 교육부의 사태를 지켜보며 교육부의 재정 지원 중단과 교수 증원 불허라는 대책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대학 입시 문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연구사업비 지원이나 대학의 장기 발전 토대인 교수 증원 문제를 압박의 카드로 쓰면서 대학 입시안에 대해서 사사
참고문헌
김정호, 『왜 대학입시만 지옥인가』, 열린사회포럼, 2003. 2.
김안나,『대학입학 수능 성적 분포의 변화추이를 통해 본 고등교육의 서열화 구조』, 교육 사회학 연구, 2003, pp.89-108.
김영래,『고등교육의 전략적 발전방안 보고서 』,교육부, 2007. 7.
정부의 대학자율화 추진계획 및 대학구조개혁방안 발표에 대한 논평, 광주광역시 교 원단체 총연합회, 2007.
정부가 대학을 못 믿어서야...... 이수형 / 청강문화산업대학 학장 (중앙일보 2007. 5. 30.)
하버드, 와세다 입시기준은 비밀 황형규, 박준모 기자 (매일경제 2007. 6. 25.)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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