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유한 킴벌리의 그린 마케팅 Green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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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유한 킴벌리 소개

1.1. 개요
1.2. 생산제품
1.3. 경영철학
1.4. 연혁
1.5. 기업 이미지
1.6. 사업 현황

2. Green Marketing

2.1. Green Marketing의 정의
2.2. Green Marketing의 필요성
2.3. Green Marketing MIX

3. 유한킴벌리의 Green Marketing 사례

3.1. 지속적인 환경 개선
3.2. 환경보호 운동에 선도적 역할
3.3. 효율적인 환경관리
3.4. 조직원의 환경관리 능력 배양
3.5. 환경 교육 및 환경 운동의 홍보

4. 결론

본문내용

B. 연구개발 (초점 : 환경경영연구소)
지난 2001년부터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이 총체적인 경영혁신의 관점에서 구현되고 경영체제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인간과 자연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개인, 기업, 사회, 더 나아가 지구환경의 지속적인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 활동>
•  회사 환경정책 수립 및 실행 지원
•  저탄소 경영 지원
•  전사 차원의 환경법규 준수 지원
•  환경/안전 경영시스템 정착 지원
•  공정 및 제품의 환경성 연구
•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구축 지원
•  녹색구매/녹색상품 확대 지원
•  사내 환경 전문가 양성
•  협력회사 환경 프로그램 보급 외

2. Green Marketing
2.1. Green Marketing의 정의
그린마케팅이란 그린이념에 토대를 둔 마케팅 관리활동을 지칭한다. 즉, 그린마케팅이란, “수익성과 지속성을 유지한 가운데 고객과 사회의 요청을 식별․예측․충족시킬 것을 목적으로 한 경영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린마케팅은 1980년 초 유럽에서 새로운 형태의 1회용 기저귀․세제․건전지 및 기타 제품으로 환경을 덜 손상시키는 그린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그린 마케팅은 생태학적으로 보다 안전한 제품, 재활용이 가능하고 썩어 없어지는 포장재, 보다 양호한 오염통제 장치,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의 개발 등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환경의 효율적인관리를 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마케팅 활동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유한 킴벌리 공식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 안창희, 국내 그린 마케팅 현황 및 전략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최숙화, 기업의 그린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유한킴벌리' 1등 녹색기업으로 뽑혀...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091019001741&cid=7113010000000
* 유한킴벌리,7년연속 존경받는기업에 선정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907614&cDateYear=2010&cDateMonth=02&cDateDay=22
* 유한킴벌리, 사회가치 항목서 2년 연속 1위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024933
* 유한킴벌리, '비전 2015'로 21세기 녹색경영 리드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090929004158&cid=7113010000000
* 유한킴벌리, 어르신과 함께하는 사랑의 나무심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280428
* 유한킴벌리, 2010 모델학교숲 선정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964186&cDateYear=2010&cDateMonth=04&cDateDay=22
* 유한킴벌리 5,000만 그루 나무심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193390
* 유한킴벌리, 빨아 쓰는 신개념 키친타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30763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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