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옥린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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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서론
2. 본론
2.1: 옥린몽의 작자
2.2: 옥린몽의 작품연대
2.3: 옥린몽의 줄거리
2. 4-1: 작품세계와 특징
. 4-2: 서술기법의 특징
2.5: 옥린몽의 소설사적 의의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1. 작품세계와 특징

1. 구성 방식
<옥린몽>은 사건들을 "복잡하면서도 조금도 전후가 전도되거나 어긋남이 없이 치연(면밀하고 분명)하게 잘 구성해 놓았다"다는 것은 조언임의 언급에서도 보듯 조선시대에도 인정되고 있었던 사실이다. 이승복, 「<옥린몽>의 구조와 성격」,『한국문화』 제20집,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1997, p.97~98
이처럼 <옥린몽>에서는 사건 구성의 치밀성이 돋보이며, 이외의 특징적인 구성방식을 『옥린몽의 작가와 작품세계』에 제시된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1) 이원공간의 설정 최호석, 『옥린몽의 작가와 작품세계』,다운샘, 2004 p.124~133 참조

<옥린몽>에는 여타의 고소설과 마찬가지로 초월계와 현실계가 대비되어 나타난다. 그런데 <옥린몽>에 설정된 이원공간은 전대의 소설과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첫째, 초월계와 현실계는 상호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공간이다. <옥린몽>에서 초월계와 현실계가 각기 다른 공간에 있으며 상호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중요한 발견이다. 두 세계가 구별되었다는것을 서로 인식하는 것이야 말로 세계의 총체적 인식을 위한 출발점이며, 진정한 의미의 이원적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초월계와 현실계는 상호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때때로 초월계는 현실계의 질서에 간여한다. 인간의 생사와 같은 천정지수에는 초월계의 질서가 현실계에 관철된다. 셋째, 초월계는 현실계의 인물이 간절히 바랄 때에만 나타나며, 그렇게 기원하는 사람은 주로 여성들이다. 17세기의 소설에서는 현실계의 인물이 위급한 지경에 처하면 현실계에 속한 인물의 바람이나 기원과는 관계없이 초월계가 임의로 나타나 이를 구원한다. 하지만 <옥린몽>에서는 현실계의 인물이 초월계에 도움을 요청할 때에만 나타나며, 그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미, 「<옥린몽>의 주제와 의미」, 한국고전연구학회
이승복「<옥린몽>의 구조와 성격」 『한국문화』 제20집,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1997
최호석, 『옥린몽의 작가와 작품세계』,다운샘, 2004
정종대, 옥린몽의 구조와 의미,『국어교육』71-72 합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0
임치균,『문통』의 기록으로 본 <옥린몽>에 관한 몇 가지 문제. 한국고전연구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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