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과 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서론, 연구사
2. 꿈이란?
Ⅱ 본론
1. 꿈의 유형
2. 꿈을 소재로 한 고전소설의 구조
3. 태몽을 통해 본 고전소설
4. 몽유록계 소설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서론 및 연구사
꿈은 우리의 고전문학에서 다양한 형태로 수용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고전 소설에의 수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꿈이 단편적 삽화로서, 고전 소설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대부분이 꿈 요소로 되어 있는 작품 등, 오랜 세월 동안 작품 생성의 원동력으로 작용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꿈의 수용 양상을 연구하면서 중국의 영향관계를 기정사실화하고 있지만 우리의 사상과 철학의 바탕 위에 씌여진 작품이란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꿈 소재의 요소가 고전 소설 속에서 어떤 의미와 변화로 삽입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꿈의 의미가 고전 소설 속에서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가에 따라 고전 소설 작품의 체계적 검토가 가능하다고 본다.
2. 꿈이란?
꿈이란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는 일단 인간의 성격에 대해 먼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다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는 Id(원욕)로, Id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일념만을 갖고 움직이며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두 번째 Ego(자아)는 현실의 원리에 입각하여 욕구 충족을 위해 적합한 대상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 해소를 보류할 수 있는 일종의 제어장치로, 다시 말해 현실적 사고 과정을 통하여 Id의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이성이다. 마지막 세 번째 성격 구조는 Superego(초자아)로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의 내적 기준으로 성격의 도덕적 무기, 현실보다는 이상을,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작용하고 Ego의 판단 기준이 된다. 현실에서의 인간의 행동은 이 세 가지가 중첩되어 나타나는 결과물인 것이다.
- 참고문헌
-
몽유록 소설 연구, 유종국, 아세아문화사(1987)
한국 몽유소설 연구, 신재홍, 계명문화사(1994)
한국 고전소설사 연구, 장효현, 고려대학교 출판부(2002)
고소설연구, 한국고소설학회, 국학자료원(1998)
몽유록 소설의 서술유형연구, 양언석, 국학자료원(1996)
壬.丙兩難 관련 몽유록계소설 연구, 장준기, 국어국문학 Vol.18(1999)
몽유록계소설연구, 윤병애, 목원어문학 Vol.1 (1979)
신해진, 『조선중기 몽유록의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1998)
양언석, 『夢遊錄小說의 敍述類型硏究』, 국학자료원, (1996)
유종국, 『고전문학 : 몽유록 양식의 구성원리』, 한국언어문학회, (2000)
夢遊錄과 夢字類小說의 同異에 對한 考察, 차용주, 논문집(서원대학교) Vol.3 (197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