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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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대소설에 비해 현전하는 고전소설의 수는 많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수적인 차이가 많기 때문에 고전소설의 연구를 등한시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고전소설의 뿌리가 있었기에 현대소설이 존재하는 만큼 고전소설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고전소설을 이해하기 위해서 소설의 개념에 대한 정의나 소설의 주제, 소재 등등의 연구도 매우 중요하지만 소설의 전체적 이해를 위해서 공통점을 지닌 작품들끼리 묶어서 고찰하는 단계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은 고전소설의 유형에 대한 정리이다. 학자들마다 약간씩의 견해 차이는 있지만, 딱 한가지의 정확한 기준을 정해놓은 바가 없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통용되는 방법으로 유형을 나누고, 각각 개념정리와 특성을 세세히 살펴보았다.
목차
◈ 들어가며
1. 전기소설(傳奇小說)
2. 의인소설(擬人小說)
3. 몽유소설(夢遊小說)
4. 이상소설(理想小說)
5. 군담소설(軍談小說)
6. 염정소설(艶情小說)
7. 풍자소설(諷刺小說)
8. 가정소설(家庭小說)
9. 윤리소설(倫理小說)
10. 판소리계 소설
본문내용
이상소설이란, 작자가 이상적으로 그리는 세계를 주제론 하여 쓴 소설을 일컫는 말이다. 이상소설은 다시 중세 봉건적인 양반주도의 이상적인 가정 생활을 표현한 귀족소설과 부정부패가 난무하던 당시 사회상에 대한 지적과 척결을 외치며 서민주도의 사회건설을 주장한 서민 소설로 나우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소설이 출현하게 된 동기는 여러 가지의 복합적인 요인이 있지만, 유교적인 공명주의에 입각한 동양의 중세 봉건적 사고의 일단으로, 한 남성이 여러 여성을 거느리고 화목하게 살면서 출전하면 삼군(三軍)의 원사(元師)가 되고 입조(入朝)하면 백관의 장이 되어 공명과 부귀를 마음껏 누리는 양반 귀족층의 이상적인 생활관에서 창작동기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서 적서차별의 타파, 불의 관권에 대한 항거, 빈민의 구제, 무위도식배에 대한 징계 등의 사상을 부르짖으며 이상적인 사회와 국가를 그리는 서민적 이상소설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1990),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한국고소설연구회(1993),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한국고전문학연구회(1991), 『고전소설의 연구의 방향』, 새문사.
장효현(2002), 『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김광순(2001),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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