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TV홈쇼핑의 소비자구매행위 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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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홈쇼핑의 개념과 등장배경
TV홈쇼핑의 등장
우리나라 TV홈쇼핑의 성장과정
홈쇼핑시장의 현황
우리나라 홈쇼핑의 급성장 배경
Ⅰ. 연구목적
Ⅱ. TV홈쇼핑 이론 및 현황
Ⅲ. 실증분석 모형 및 설계
Ⅳ. 실증 분석의 결과
쇼핑 스타일별 군집분석 결과 해석
Ⅴ. 결론
TV홈쇼핑의 시장 전략
홈쇼핑 업체의 시장전략 사례(LG홈쇼핑)
홈쇼핑 업체의 시장전략 사례(CJ홈쇼핑)
본문내용
홈쇼핑의 개념과 등장배경

홈쇼핑이란
홈쇼핑이란 소비자가 쇼핑을 위해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 물건을 구입하는 쇼핑방식. 정보전달 매체로 상품을 광고하고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고, 대금을 회수하는 판매방식

- TV홈쇼핑의 정의
“유선 및 위성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시청자에게 송신하는 다채널 고품질 방송”
“상품판매 또는 쇼핑을 컨텐츠로 하는 매체를 활용한 소매유통업”
- 홈쇼핑=CATV홈쇼핑
미국 최초의 CATV홈쇼핑 HSN 설립 이후 홈쇼핑은 CATV홈쇼핑을 대신하는 의미로 사용되어짐

TV홈쇼핑의 등장배경
소득수준 증가, 소비자 생활 전반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여가생활 중시, 쇼핑 시에 발생하는 혼잡, 교통체증, 주차문제 증가 등

TV홈쇼핑의 등장
최초의 TV 홈쇼핑
  -미국의 HSN (Home Shopping Network)        1977년 미국 플로리다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최초로 상업적 무 점포 판매 방식의 홈 쇼핑 방송을 시작.
- 1982년 6월 지역케이블방송으로 홈쇼핑 클럽(Home Shopping Club-HSC)을 시작.
- 1985년 7월 HSC사장은 HSN을 설립하여 전국적인TV홈 쇼핑 프로그램을 방송.

우리나라 TV홈쇼핑의 성장과정
- 1995년 케이블 TV출현 후 본격적으로 사업시작 : LG홈쇼핑과 39홈쇼핑(CJ)
- 2001년 하반기부터 신규 3사(현대, 우리, 농수산)가세
- 상품변화:초기에는 3-6만원대의 저가 상품, 중계유선 시장의 등장으로 상품의 고급화, 브랜드 상품 판매
- 급격한 시장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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