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애컴퓨터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ummary

2. IBM진입 당시 Apple의 전략적 상황 분석

2-1. 외부환경 분석

2-2. 내부자원능력 분석

3. Apple CEO 전략적 리더쉽과 경쟁전략 분석

3-1. John Sculley

3-2. Spindler

3-3. Amelio

4. Steve Jobs 복귀 이후의 전략 분석

4-1. 취임초기의 성공 전략 분석

5. Apple社의 전망

5-1. 2000년 전략적 상황 분석

5-2. 2001년 전략적 상황 분석

5-3. 애플의 미래 전망

6. 부록 및 참고자료

참고자료, 칼럼, 발표용 자료 첨부
본문내용
1. Summary

기업의 전략행위는 기업을 둘러싼 복잡다단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적응하고 생존하여 더 나은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전략은 그 기업이 처한 상황을 얼마나 정확히 분석하고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환경의 변화까지도 치밀하게 예측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한 외부적 환경요인과 내부적 자원능력의 분석을 통해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혀내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이 이루어져야만 차별화된 가치사슬의 창조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훌륭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 실천능력의 확보 가 가능할 때 그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다.

우리는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산업 환경의 변화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했으며, 그 실패와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Apple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Apple의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예상해 보고자 한다.

초창기 Apple은 우수한 성능의 상품과 혁신적이며 새로운 조류를 창조해내며 성공의 신화를 이루었다. 뒤이은 AppleⅡ의 출현은 Apple의 주고객을 PC사용자뿐만 아니라 교육 및 산업계로 확장시키며 더욱 부푼 기대를 꿈꾸게 했다. 이러한 성장은 조직, 문화, 인력, 핵심 사업의 새로운 구조조정을 요구했지만, 3인방은 이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았다..
참고문헌
http://mail.applecomputer.co.kr/developer/business/case/index.html
http://www.maclink.co.kr
http://user.chollian.net/~dretorea/
http://www.chollian.net/~whyoun/apple1.html
http://user.chollian.net/~spix/intro.html
http://www.dhiltd.co.kr/korean/sabo/9910/16.html
http://www.applelust.com/oped/All_Mac_Considered/Archives/carson_empire2_015.shtml
http://www.dailyimac.com/articles/opinion/columns/advocate/dotbreak.html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nytimes.com/2001/07/12/business/companies/12SCEN.html
http://biz.yahoo.com/ms/001012/3757.html
http://www.gartner.co.kr/
http://news.excite.com/news/ap/001018/21/earns-microsoft
http://www.businessweek.com/bwdaily/dnflash/oct2000/nf20001011_790.htm http://www.electricnews.net/news.html?code=271648
http://dailynews.yahoo.com/h/zd/20001011/tc/ms_looks_homeward_with_mac_office_1.htm http://www.pcworld.com/news/article.asp?aid=31541
http://pc.howow.com/howpc/199903/internet/10a.htm
h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가 부족하다.
  • dew***
    (2006.02.03 20:42:47)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전략적인 정보시스템의 활용과 개발에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본 사례연구에서는 항공회사의 예약시스템을 관리하는 CRS의 전반적인 정의와 기능을 소개와 함께 CRS를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대한항공’의 하위 시스템 TOPAS의 역할과 그에 따른 경영시스템의 전사적인 변화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비록 대한항공이 처음으로 CRS를 도입한 선두기업은 아니지만, 선진 시스템을 적절히 분석하고 그것을 기업에 맞는 적절한 시스템으로서 받

  • [서비스 산업] 서비스 설계 레포트
  • 경영의 구체적인 사례들이다. 1) 고객의 말과 주문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전적으로 신뢰하는 고객 응대/처리.한국에 사는 P씨는 Amazon.com을 통해 몇 가지 책과 음반 CD를 주문했다고 한다. 아마존이 전자우편으로 재차 확인한 도착시간이 지났건만, 물건은 감감 무소식이었다. 애가 탄 그는 황급히 주문한 물건이 아직까지 도착하지 않았다는 전자우편을 아마존 측에 다시 보냈다. 아마존은 국제우편의 경우 고객이 주문한 물건을 컴퓨터로 정확하게 추

  • About Barnes Noble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반스앤노블 기업소개
  • About Barnes & Noble -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 - 목차 -Ⅰ. 연구목표 pⅡ. 연구개요 pⅢ. 본론1. 반스앤노블⑴ 기업소개 p⑵ 상황분석(온라인 도입배경) p⑶ off-line 마케팅전략① STP전략 p② 4P전략 .

  •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연구와 각나라,각지역,문화,사회,민족성(색채(컬러) 마케팅을 가장 잘표현한 문구를 책에서 찾아볼수있었는데 앞의 각나라,각지역,문화,사회,민족성등의 상대적인 다른인식을 잘예시할꺼 같아 적어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지개를 7색으로 구분하지만, 에스키모인들은 3색으로 구분을 하며, 눈(雪)에 있어서는 수십 가지로 구분하여 표현할 수 있다”) 등이 data도출에 의해 치밀하게 만들어진 제품들이라는것이기에 오히려 더 편안하고 친근감이 느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경영과학의 수법과 연결하여 회계정보(會計情報)에 의한 경영의사 결정의 최적화(最適化)를 목표로 삼고 있다. 업적평가회계는 예산통제와 표준원가계산 등에 의한 계획과 실적의 차이분석(差異分析)을 중심으로 한다. 경영과학 행동과학 및 컴퓨터의 발달로 관리회계는 회계 가운데 변화가 가장 많은 분야이다* AS-IS파악프로젝트팀 결성(Kick off meeting)현재시스템 문제파악주요 성공요인 도출목표와 범위 설정경영전략 및 비전 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