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디자인이란
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진화
3. 디자인의 부상 배경
4. 디자인 활용 전략



Ⅱ 대상 기업 개요 및 연혁
1. 기업 개요
2. 주주현황
3. 기업 연혁



Ⅲ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실시 배경
1. 과거의 실패
2. 현대자동차의 합병과 그늘
3. 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추진 과정
1. 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
2. 피터슈라이어 부사장 영입
3. 기아차 다자인 방향 제시
4. 디자인 기업 PR 광고
5.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6. 패밀리룩(Family Look) 탄생
7. 디자인 경영 생활화



Ⅴ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과 기아자동차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마인드, CDO의 재량권
2. 우수디자인 인력 - CDO 피터 슈라이어
3. 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
4. 지원인프라 - 도전정신과 창의성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



Reference
본문내용
3. 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

1) 패밀리룩 (Family Look)
패밀리룩이란 같은 회사에서 생산하는 일련의 제품에 일관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으로 자동차 메이커의 DNA라고 할 수 있으며 누가 봐도 한눈에 해당 업체의 모델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패밀리룩을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이 패밀리룩을 적용하는 것은 수많은 업체들끼리 경쟁하면서 각 사의 독특한 디자인철학을 통해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기 위해서다. 패밀리룩을 통한 디자인 일관성으로 각 업체들은 추구하는 방향과 정체성을 나타낸다.

BMW





7 시리즈 M6 X5

PEUGEOT





207 407 807

Audi





R8 A8 S4

예를 들어 BMW는 두 개로 나눠진 라디에이터 그릴이 사람 신장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키드니 그릴(Kidney Grille)이라고 이름 붙인 패밀리룩을 적용하고 있다. 키드니 그릴은 1931년 2인승 로드스터에 최초로 도입됐고, 1933년 베를린 모터쇼에 소개된 신형 303시리즈에 적용된 이후 BMW 대명사가 됐다.
푸조는 '펠린 룩(Feline Look)'을 이어오고 있다. 고양이과를 의미하는 펠린은 말 그대로 고양이의 우아함과 날렵함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말한다. 푸조는 모든 모델에 고양이 눈을 연상시키는 크리스털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디자인 일관성을 지키고 있다.
아우디는 범퍼까지 내려오는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사각형의 헤드램프를 패밀리룩으로 채택하고 있다.
'패밀리룩'은 한국 자동차 메이커의 끊이지 않는 화두였다. 많은 자동차 마니아들은 국산 자동차들도 하루빨리 패밀리룩을 이뤄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고, 그래야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다고 한 목소리를 내왔다. 그렇다면 자동차에는 왜 패밀리룩이 필요한 걸까?
패밀리룩은 마케팅의 일부다.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선택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그 마케팅으
참고문헌


Reference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투자전략 보고서(2009), 한화증권, 동부증권, 부국증권 NH 투자증권, 신영증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아자동차 기업현황과 성공사례/ 기아자동차 SWOT,마케팅,경영전략사례/ 기아자동차 향후시사점 연구
  • 기아자동차 기업전략 사례연구INDEX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정체성2.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3. 기아자동차 기업환경분석4. 자동차산업의 특징5. 기아자동차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6.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1) 뉴로마케팅 전략(2) 스포츠마케팅 전략7.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전략사례8.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9. 결론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기아자동차는

  • [기아자동차 마케팅] 기아자동차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과 경영전략분석및 향후 글로벌마케팅전략 제시
  • 기아자동차기업전략과마케팅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2. 국내 자동차산업 현황분석 및 기아자동차의 위치3. 기아자동차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4) Threat4. 기아자동차 기업전략(1) 디자인경영 전략(2) 품질경영 전략(3) 친환경경영 전략5.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1) 스포츠마케팅 (2) 문화마케팅(3) 체험마케팅 (4) 감성마케팅 (5)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6. 향후 글로벌마케팅 전략제시(1) 미국시장 마

  • [마케팅 입문]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경영 추진 성과
  •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목 차Ⅰ 디자인이란디자인의 개념디자인의 진화디자인의 부상 배경디자인 활용 전략Ⅱ 대상 기업 개요 및 연혁기업 개요주주현황기업 연혁Ⅲ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실시 배경과거의 실패현대자동차의 합병과 그늘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Ⅵ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추진 과정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피터슈라이어 부사장 영입기아차 다자인 방향 제시디자인 기업 PR 광고글로벌 디자

  • [자동차][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쉐보레][GM대우][대우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현대][기아][쉐보레]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분석(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분석Ⅰ. 현대자동차1. 유럽시장의 배경 분석1) 넓은 시장2) 소형차 선호2. 현대기아차의 인지도3. 유럽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SWOT1) 강점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4. 현대기아차의 유럽마케팅 전략1) 유럽형 디자인2) 현지 생산증설3)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와의 시너지 효과4) 유럽 현지화 전략5) 스포츠 마케팅Ⅱ. 기아자동차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 [마케팅] 현대-기아 자동차의 마케팅전략
  • CONTENTS■ TITLE : 전 세계적인 불황과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경쟁기업 들의 줄도산이 우려되는 현시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위기 극복의 방안 모색▲ 서론 : 주제선정의 동기 및 배경▲ 본론 : 1. 현대ㆍ기아차 소개( 회사소개 )( 경영 - 마케팅전략 부분에 관한 소개 )2. 현대ㆍ기아차의 특징적 마케팅 부분의 분석          ( 현대 - 실업자 프로그램 )           ( 기아차 - 디자인 마케팅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