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베트남 시장의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베트남 시장의 환경 분석

베트남의 지리적 환경

베트남의 경제적 환경

1. 베트남의 경제변천

2. 베트남의 의류산업 환경

3. 한·베트남 통상관계

베트남의 사회·문화적 환경

1. 베트남의 종교

2. 베트남의 문화와 풍습

3. 베트남의 교육

4. 베트남의 한류

베트남의 정치적 환경

베트남의 법률적 환경


본문내용
베트남의 경제적 환경

1. 베트남의 경제변천

SPAO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으로는 베트남의 경제가 역사적으로 어떠한 변천 과정을 거쳤는지를 들 수 있다. 전 세계 모든 나라들이 타국과는 구별되는 고유한 경제 체제를 발전시켜왔지만, 베트남만큼 급진적이고 두드러진 경제사의 변천 과정을 거친 나라는 손에 꼽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변천의 핵심은 공산화와 도이모이정책을 통한 정부 차원의 경제 개방 의지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1975년 공산화를 통한 통일에 성공한 베트남은 다음해인 1976에 베트남 공산당 제 4차 전국대회를 개최하였고, 이 대회에서 장기적인 경제발전전략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사회주의적 공업화를 추진하는 것인데, 생산수단의 국유화 및 집단화, 공업, 농업, 상업 활동의 집단화를 바탕으로 중화학 공업 중심의 경제발전을 이룬다는 계획이었다. 1995년까지 사회주의 과도기로 규정하고 식료품 및 일상 소비재의 대량 공급을 위해 농업발전과 경공업을 중시하고 이후에 중공업 우선정책을 펴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와 80년대에 걸친 신경제정책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경제난이 가중되고 식량문제가 심각해지자, 대외개방정책을 골격으로 하는 도이 모이(Doi Moi)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 개혁개방정책에서는 신 외자법, 외국인 투자법, 외국환 관리법을 제정하여 외국자본의 99%까지도 합작투자를 허용하고 과실금의 송금도 허용하였다. ‘베트남 개혁·개방 정책 연구’ 성공회대학교, 김미정 (2002)
1991년 제 7 차 당 대회에서는 사회주의의 과도기를 2000년까지 연장하여 경제사회의 안정화와 발전 전략을 경제개발 10개년 계획(1991~2000)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였다. 특히 농업과 공업의 양면에서의 산업을 추구하고, 단계적으로 석유화학, 전자, 기계공업 등의 기술집약적 공업도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시가지
이러한 개혁정책으로 베트남은 1992년에 8.3%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1990년대 들어 연평균 경제성장률이 7%를 상회하는 고속경제성장을 보였다. 미국의 대 베트남 경제제재조치(embargo: 통상금지조치)가 1994년에 해제되는 등 유리한 투자환경이 조성되면서 이루어진 이러한 경제성장은 2000년대에도 이어졌는데, 2001년 상반기에도 약 7.2%를 기록하여 아시아 국가 중 중국에 이은 두 번째의 고성장을 기록하였다. 이와 같은 베트남의 도이모이 정책과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개방의지, 높은 성장률은 SPAO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2000년대가 되면서 베트남은 소니, 미쓰비시, 삼성, LG 등의 글로벌 기업들의 격전장이 되고 있다. 연간 경제 성장률은 2004년까지 7%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t
  • empire***
    (2012.11.02 00:29:2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미리넷솔라 사례
  • 목차 I. 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목적 2. 기업소개 및 연혁 II. 본론 1. 환경 분석1) 내부환경 2) 외부환경(PEST) 2. 국제경영전략의 수립1) SWOT 분석 2) Better/Cheaper 매트릭스 3) 국제화 전략 수립 III. 결론 참고문헌 및 출처 I. 서론1. 선정동기 및 연구목적1) 선정동기시장 선정이유남아프리카 공화국(남아공)은 아프리카 전체 GDP의 24.6%를 차지하고 있는 아프리카 경제의 중심국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프리카 전체 GDP는 전 세계에서 1.6%정도의 비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목차I. 서론i) 현대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 2ii) 베트남의 국제 경영 환경(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 - 4II. 본론1 - 투자 실태 분석i) 현대 중공업 조선 사업부 - 13ii) 베트남 조선 시장 분석 - 16iii) 투자 실태 분석 (투자 현황) - 222 - 논리적 타당성 분석i)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 - 28ii) 투자 목적 유형별 타당성 - 343 - 경쟁사 분석i) 국내 경쟁사 - 39ii) 국외 경쟁사 - 53II. 본론 ⓶1 - 기대와 영향 분석 i) 베트

  • [국제무역론] 베트남의 천연 화장품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 진출 보고서 베트남 –천연화장품 재인용1Chep 1결론 : 천연화장품 선정사유SWOT 분석다수의 경쟁 브랜드베트남 현지의 화장품 법적 규제높은 소비자 만족도와 재 구매율검증된 성분사용한류열풍으로 인한 K-뷰티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한정된 판매유통 구조낮은 브랜드 인지도친환경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한-베 FTA로 인한 무역장벽 완화S TW O 세금납부통관/국내유통필요서류제품등록선적운송수출계약3Chep 3수출입 절차출처:

  • [마케팅] 마켓오의 성공전략과 숨겨진 진실, 대응전략에 관하여
  • 시장에 당당히 등장하게 된다. Ⅱ. 산업분석1. 산업의 특성제과 산업은 국내 소비자들의 독특한 기호와 고급과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업체의 증가 추세로 신제품 개발의 기술 우위가 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 제과 업체 들은 제품의 고급화, 기능성화를 바탕으로 인한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이다.2. 산업의 성장성국내외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경기 위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하에 제과 시장은 여타

  • 지역연구 아시아 베트남 국가 개요, 지리적 위치
  • 베트남은 신경제정책(1980~1982)을 추진하였으나 성과가 미흡하였다. 이 시기 경제 재건이 실패한 것은 산업 기반 및 하부 구조의 미비, 서방 국가의 경제 제재(Embargo) 조치와 외환 부족이 원인.1986년 베트남 공산당은 제6차 전당대회에서 도이머이(Ðôi Mơi)1) 정책을 채택하였다. 도이머이 정책의 목적은 전쟁으로 황폐화된 경제를 재건하고 국제적 고립에 따른 경제 난관을 타개하는 것과 대외 개방을 통해 외국과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시장경제 요소를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