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협동학습,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협동학습

2.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3. 시범실습


본문내용
3) 협동학습의 장,단점
① 장점
-수업이 재미있고, 학습의욕이 높아짐
-인간관계 형성 능력이 향상됨
-구성원의 학습양식을 배워, 사회적 학습가능
-조직 구성원 전체가 협력하여 지식을 얻음으로써 개별학습보다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됨.
-토론과 논쟁을 통하여 높은 수준의 사고력이 발달됨.
-구성원 서로 힘을 합쳐 분담해서 수행하는 작업을 가치 있게 여김.

② 단점
-많은 시간과 노력 요구
-학습자끼리 잘못 이해한 것을 정답으로 오해할 우려가 있음.
-몇몇 우수한 학생의 주도로 나머지 학생이 소외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쉬움.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아도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의 성과를 공유함
:무임승차 효과(: free rider effect).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음
:봉효과(: sucker effec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등장배경, 구성요소, 종류,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활용, 문제점,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및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
  • 학습 흐름도 작성6.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7. 스토리보드 작성8.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내용Ⅸ.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용성1. ICT 활용교육 방법2. 다양한 자료 활용의 교수학습 방법Ⅹ.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유형화 1. 적용 양식에 따른 분류1) 내용 전달 2) 내용 탐색 3) 내용 생성 2. 수업 목표에 따른 분류1) 지식, 개념, 원리, 절차의 이해2) 문제 해결 및 탐구 학습3. 수업 방법과 설비에 따른 분류1) 강의법 2) 협동 학습법 3) 개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R/E/P/O/R/T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목 차 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1* Herbart 교수 5단계설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3. 장점과 단점-2* Ausubel의 포섭이론4. 실제와 유형1) 강의법42) 질문법53) 시범64) 면담학습-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ISD의 과정은 기

  • [가정교과교육론] 학교급별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가정교과교육론 교육과정 관련과제제출일 : 2005년 5월30일담당교수 : 목차 ( 학교급별 변천과정에 대한 조별 의견 및 비판( 학교급별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학교급별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연구 및 실태조사 ( 학교급별 변천과정에 대한 조별 의견 및 비판가정과 교육론 수업을 들으며 짜여진 우리 조원들. 현재 대다수의 3학년 학생들이 2003학번인

  • [교육방법] 강의식수업과 토의식수업, 팀티칭, 구안법
  •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중세의 대학에서 강의식 교수법이 유행했는데 이는 당시가 지적인 내용의 주입을 주로 하던 교양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