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강의식수업과 토의식수업, 팀티칭, 구안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강의식 수업 >>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2)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3) 강의식 수업의 모형
4) 강의식 수업모형의 모형
5) 효과적인 설명 방법
6) 발문의 목적과 기법
7) 판서의 요령
<< 토의식 수업 >>
1) 토의의 개념
2) 토의식 수업의 개념
3) 토의식 수업의 목적
4) 토의식 수업의 의의
5) 토의식 수업의 성격
7) 토의의 유형
<< 협동교수법(Team teaching) >>
1) 협동교수법의 의미
2) 협동교수법의 특징
3) 협동교수법의 목적
4) 협동교수법의 기능과 조직
<< 구안학습법 (프로젝트법, projective method) >>
1) 구안법의 특징
<< 참고한곳 >>

본문내용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중세의 대학에서 강의식 교수법이 유행했는데 이는 당시가 지적인 내용의 주입을 주로 하던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였고 용지가 드물어서 교사만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생활의 대비를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은 강의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매체, 교수 보조물 등을 사용하고 발문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시도하는 동시에 설명기법을 개선하는 등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 교육방법론. 한방교,윤길근. 동문사. 1997
2. 실기교육방법론. 노승윤. 양서원. 1996.
3.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 교육과학사. 1997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이용환, 곽기상. 형설출판사. 2005.
5. 실기교육방법론. 김준권, 강태훈. 양서원. 1996.
6. http://home.pusan.ac.kr/%7Equeen98/short56.htm
7. http://kongjuw2.kongju-e.ac.kr
8. http://home.pusan.ac.kr/%7Elgsunny/.repository/lgsunny01/82714.hw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87810***
    (2020.05.07 10:56:34)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분석]ICT활용의 교육과정과 교수법
  • 교육개발원의 초 중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위한 기초연구가 발표됨에 따라 컴퓨터 교육을 거쳐 1995년 교육부의 교육정보화종합추진계획의 발표로 교육정보화가 확산되면서 2000년 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과 더불어 국가의 정책적 의지와 맞물려 ICT 교육(정보통신기술교육)에 이르고 있다.1. 교수방법의 소개표1. 교수방법의 분류교육자교수방법번영계, 김영환, 손미(2000)강의식 수업, 토의식수업,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협동학습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상실, 사대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개념,성격,편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학생중심운영,문제점, 학교교육과정의 기대효과,제언
  • 교육과정의 기대 효과, 학교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과정의 개념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Ⅴ.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Ⅵ. 학교교육과정의 학생중심운영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위원회 구성2. 동학년, 동교과 담당 교사의 공동 연구․협의체제 확립 1) 사전준비와 연구 2) 교과별 학년 목표의 설정3) 교육의도와 목적의식의 확립 4)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5) 학습방법의 구안 6) 수업시간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적인 수질보호 활동2. 환경지킴이반 운영3. 대화천 맑게 가꾸기 운동 관련 소식지 발행4. 작은 실천 12과제 추진5.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활동Ⅷ. 체험학습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 과정2. 체험학습 계획서3. 체험학습 중심의 재량활동 수업 과정안 작성 및 활용1) 실천 방법2) 체험학습 과정안 구안․활용 과정3) 체험학습 중심 교수․학습 과정4) 체험학습 과정안Ⅸ. 결론 및 제언1. 교사 연수를 통하여 창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
  • 방법을 넘어서서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정신 작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차경수동문사 pp.268-2704. 고차사고력에 대한 접근법 사회교육연구회학문사 (이광성-고급 사고력 함양을 위한 수업 환경 요인)1) 발달주의적 접근법에서 본 고차사고력발달주의적 시각에서 보면 사고력은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발달해 간다고 본다. 이러한 접근법에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으나 Piaget, Vygotsky와 Bloom의 접근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