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설정이론]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의 정의 및 역사
2. 의제설정 이론의 효과
3. 의제설정이론의 가정 및 문제제기
4.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가?
5.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수용자가 언론매체를 접하는 한
언론의 이러한 의제설정효과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것

① 세상에서는 여러 가지 사건들이 일어나며 그에 관한 여러 가지 이슈들이 제기
② 언론인들은 정보의 게이트 키퍼의 역할을 하며 여러 사건과 이슈들 중에서 그들 스스로 뉴스 가치나 중요성을
판단하여 몇 가지만 선정해 뉴스로 보도한다.
③ 그러나 뉴스는 신문, 텔레비전, 잡지 등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보도되며
④ 또한 여러 가지 형식의 기사나 프로그램에 의해 보도된다는 것이다.
⑤ 이러한 보도과정에서 미디어가 어떤 사건이나 이슈의 강도를 다르게 해서 다루면 수용자들의 지각
정도도 달라져 결국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의제를 설정해 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⑥ 이렇게 되면 수용자들은 그 이슈를 화제나 논의의 대상으로 삼으면서 사회에 대한 지식을 공유
⑦ 그 이슈에 관한 어떤 사회적 행동까지 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회적 지식의 습득과 행동이 곧
의제설정 기능의 효과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과정과 그 효과는 항상
똑 같은 것이 아니라 주어진 사건이나 이슈, 뉴스 내용, 뉴스 전달매체인 각종 미디어의 속성,
기사나 프로그램의 유형, 매스미디어의 그 이슈에 대한 강조도, 수용자들의 속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이 밖에도 시간과 같은 여러 가지 제 3의 변인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악 이런자료를 돈주고 판다니 다신결제안할것같네요;
    의제설정이론에서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게 아니라 의제설정이론이 인과관계를 입증하지 못해서 비판을 받는 측면이 있다.라고만 말을 하네요.
    이건 대처가 아니죠;
  • 98869***
    (2018.11.06 21:39:19)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효과론] 집단커뮤니케이션중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설득커뮤니케이션- 부안 원전수거물
  • 의제설정에 따른 여론의 형성, 또한 여론이 국책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그 영향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다. 부안군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설치를 둘러싼 갈등을 두고 거시적인 분석 틀로써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보고, 매스미디어가 정부와 방폐장 건설 반대측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게 관하여 의제설정이론

  • [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 뉴미디어와 여론형성목차Ⅰ. 서론 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Ⅱ. 본론1. 역 의제설정이론2-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2-2. SNS에서의 여론형성Ⅲ. 사례1.도가니법2.강호동Ⅳ. 결론뉴미디어를통한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지금은 스마트한 시대!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 제 설 정 이 론 (McCombs & Shaw,1972)미디어가 “어떻게 생각할까 (how to think about)”를 전달하기보다는“무엇을 생각할까 (what to think about)”를 제공한

  • [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 뉴미디어와 여론형성Ⅰ. 서론 1. 문제제기Ⅱ. 본론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2. 뉴미디어의 여론형성 (역 의제설정이론)3-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3-2. SNS에서의 여론형성Ⅲ. 사례1.도가니법2.강호동Ⅳ. 결론뉴미디어와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참고문헌Ⅰ. 서론 1.문제제기의제 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은 미디어와 여론 형성의 관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어지는 이론중의 하나이

  • [매스컴와 대중사회] 효과이론에 기초한 매스미디어의 영향
  • 매스미디어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나타내고 있음을 통해 의제 설정(Agenda-Setting) 이론에 기초하여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나를 포함한 내 주위의 가족 혹은 친구, 동기 등에서는 이렇게 심각한 ‘다이어트 노이로제’를 보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보고 미디어가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가 나를 포함한 공중에게도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거식증에 걸릴 정도나 폭식을 한 후 목에 손을 넣어 음식물을 토해낼 정도로 심각했던

  • [의제설정이론] 미디어를 통한 `의제설정이론` 분석
  • 이론’ >담당교수:전 공:신문방송학과외 다수제 출 자:목 차1. 들어가면서2. 전통적 의제설정이론의 검증① 분석의 방법② 신문기사 통계자료③ 잡지기사 통계자료④ 통계자료 분석⑤ 의제설정 효과⑥ 논의의 확대3. “의제설정이론”의 종합적 평가① 현 사회내에서 주요 의제를 통한 의제설정 이론 검증② 보수 미디어의 의제 설정③ 진보 미디어의 의제 설정④ 현재의 여론 조사4. 결 론1. 들어가면서.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