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 비교 분석 - 의제설정기능이론, 프레이밍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의제설정기능이론과 프레이밍이론
1. 의제설정이론
  1) 의의
  2) 평가
 2. 프레이밍이론
  1) 의의
  2) 평가
Ⅲ. 각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
 1. 신문(3월 17일자 조간 신문 기준 )
 2. 방송(3월 16일자 메인 뉴스 기준)
 3. 인터넷(3월 16일자 기준)
 4. 모바일(3월 16일자 기준)
Ⅳ. 각 매스미디어간의 의제설정 비교
1. 설정된 의제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한 매체에서 다른 성향을 보이는 의제설정)
  1) 공통점
  2) 차이점
 2. 각 매체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1)공통점
2)차이점
3. 소결 - 객관적 매체(TV, 인터넷, 신문)과 주관적 매체(트위터)의 의제설정 비교
Ⅴ. 각 이론과 관련된 평가
 1. 의제설정기능이론과 관련하여
 2. 프레이밍이론(뉴스의 틀짓기)과 관련하여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자유주의 패러다임으로 대표되는 이데올로기적 특성이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어 있는 다이나믹한 현대 사회에서 ‘대중’의 개념과 역할은 근대사회의 그것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중 혹은 대중적이라는 말은 모름지기 국가 권력이 통제하기 편한, 중우적 성향을 지닌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고, 단순히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다수’의 역할에 그쳤었다.
하지만, 현재의 ‘대중’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언론 기능의 다변화 등의 요인으로 말미암아 학력수준의 상승과 각 분야들의 준 전문화를 가져오게 되고, 현대 사회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대중’의 변화의 중심에 소위 말하는 대중매체(Mass Media)의 역할이 있었다. 과거에는 사회 통합적 기능에 국한되었으나, 사회변동과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힘입어 대중매체의 다변화를 꾀하게 되고, 사회 통합적 기능 이외에 환경감시기능에서부터 연결기능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중심축 역할은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대중매체는 그 역할에 반비례하여 문제점들도 양산하고 있는데, 그 것이 바로 대중매체의 역기능의 문제로서, 우리가 제대로 알고 이용해야할 부분인 것이다. 순기능적 측면은 제대로 받아들이며 이용하되, 역기능적 측면은 한번 더 생각해 보고 단순히 편향된 시각으로써 따라가기에 급급한 ‘대중’이 아닌 사고의 폭을 넓혀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능동적인 ‘신 대중’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
한편, 대중매체의 종류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globalize)에 기인하여 기존의 신문, 라디오에 국한된 매체에서 T.V, 인터넷, 트위터 등의 다변화된 매체가 등장하게 되고, 현재에 이르러 ‘대중매체의 바다에 살고 있는 대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들은 대중매체에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흐름 속에 각 대중매체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은 중요한 요소라고 평가된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가장 광범위한 매체로 각광받는 T.V(뉴스), 신문, 인터넷 상의 의제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급속도로 각광받고 있는 모바일 매체인 트위터의 의제 설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소위 공공매체라 말하는 T.V(뉴스),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의 의제설정과 대중들 각각의 생각을 말하는 트위터의 의제설정에 대해 비교해 해 봄으로써 그 들 간의 간극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현대사회]프로그램의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
  • 미디어 한국언론재단, 2003) 민주주의가 더욱 자리 잡고 선거가 반복되면서 후보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 기사는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도 특정 후보나 관련인물, 사건에 대한 보도나 특정 이념을 부각시키는 등 선거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제의 설정은 만연하고 있다. 이번 분석기간 동안 제 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기간을 맞이하여 신문에서 부각되는 의제들을 매스미디어의 정치 이론인 프라이밍과 프레이밍 을 주로 분석을 하였다. 프레이밍(Fram

  • [언론저널리즘론] `연정희 옷로비 사건` 매체별 뉴스 프레임 분석
  • R E P O R T연정희 옷로비 사건매체별 뉴스 프레임 분석목 차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1) 뉴스 프레임의 개념2) 해외 선행 연구3) 국내 선행 연구3. 연구문제4. 연구방법1) 연정희 옷로비 사건의 시기 구분2) 프레임 추출⑴ 아이엔거 (Iyengar, 1991)⑵ 세메트코 & 발켄버그 (Semetko & Valkenburg, 2000)3) 프레임의 조작적 정의 설정⑴ 거시적 프레임 분류① 주제 중심적 프레임② 일화 중심적 프레임⑵ 미시적 프레임 분류① 책임 귀인 프레임② 인간적 흥

  • [매스컴론] TV의 의제설정효과 - 웰빙과 관련해서
  • 의제와 수용자의 주요의제 사이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들은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의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언론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 기능으로 보았는데 이는 수용자의 외부세계와 수용자의 내부 이미지를 연계시킨다는 것이다. 결국, 매스미디어는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강조함으로써 대중들이 주요의제로 지각하게 하는 기능을 갖는다(Sutherlend & Galloway, 1981). 의제설정 이론

  • [매스컴] 인터넷과 개인 -여론 형성의 주체로서의 개인과 그 것이 갖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하여
  • 의제 파급 효과 (Agenda Rippling Effect)기존 매스 미디어의 의제 설정(agenda-setting theory) 효과는 미디어와 여론 형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이론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미디어가 형성한 의제가 공중이 갖는 의제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의제 설정 이론은 다양한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수용자를 미디어의 메시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로 인식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의 등장과 그 확산

  • [미디어효과론] Web 2.0 시대의 파워블로그에 대한 연구(의제설정효과 중심)
  • 미디어로 등장한 블로그에 초첨을 맞추고 이를 통한 의제설정 기능과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파워블로그를 통한 의제설정 영향력에 관한 분석에서 대부분의 의제 결정요인정과 파워블로그의 신뢰도 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파워블로그에서 다루는 이슈에 대해서 연령대와 직업에 따라 다소 제한된 부분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문제제기현대인들은 웹 1.0 시대를 지나 2.0시대에 도래해 이제는 웹 3.0 시대를 맞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