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 비교 분석 - 의제설정기능이론, 프레이밍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의제설정기능이론과 프레이밍이론
1. 의제설정이론
1) 의의
2) 평가
2. 프레이밍이론
1) 의의
2) 평가
Ⅲ. 각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
1. 신문(3월 17일자 조간 신문 기준 )
2. 방송(3월 16일자 메인 뉴스 기준)
3. 인터넷(3월 16일자 기준)
4. 모바일(3월 16일자 기준)
Ⅳ. 각 매스미디어간의 의제설정 비교
1. 설정된 의제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한 매체에서 다른 성향을 보이는 의제설정)
1) 공통점
2) 차이점
2. 각 매체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1)공통점
2)차이점
3. 소결 - 객관적 매체(TV, 인터넷, 신문)과 주관적 매체(트위터)의 의제설정 비교
Ⅴ. 각 이론과 관련된 평가
1. 의제설정기능이론과 관련하여
2. 프레이밍이론(뉴스의 틀짓기)과 관련하여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자유주의 패러다임으로 대표되는 이데올로기적 특성이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어 있는 다이나믹한 현대 사회에서 ‘대중’의 개념과 역할은 근대사회의 그것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중 혹은 대중적이라는 말은 모름지기 국가 권력이 통제하기 편한, 중우적 성향을 지닌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고, 단순히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다수’의 역할에 그쳤었다.
하지만, 현재의 ‘대중’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언론 기능의 다변화 등의 요인으로 말미암아 학력수준의 상승과 각 분야들의 준 전문화를 가져오게 되고, 현대 사회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대중’의 변화의 중심에 소위 말하는 대중매체(Mass Media)의 역할이 있었다. 과거에는 사회 통합적 기능에 국한되었으나, 사회변동과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힘입어 대중매체의 다변화를 꾀하게 되고, 사회 통합적 기능 이외에 환경감시기능에서부터 연결기능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중심축 역할은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대중매체는 그 역할에 반비례하여 문제점들도 양산하고 있는데, 그 것이 바로 대중매체의 역기능의 문제로서, 우리가 제대로 알고 이용해야할 부분인 것이다. 순기능적 측면은 제대로 받아들이며 이용하되, 역기능적 측면은 한번 더 생각해 보고 단순히 편향된 시각으로써 따라가기에 급급한 ‘대중’이 아닌 사고의 폭을 넓혀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능동적인 ‘신 대중’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
한편, 대중매체의 종류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세계화(globalize)에 기인하여 기존의 신문, 라디오에 국한된 매체에서 T.V, 인터넷, 트위터 등의 다변화된 매체가 등장하게 되고, 현재에 이르러 ‘대중매체의 바다에 살고 있는 대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들은 대중매체에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흐름 속에 각 대중매체의 의제설정(Agenda Setting)은 중요한 요소라고 평가된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가장 광범위한 매체로 각광받는 T.V(뉴스), 신문, 인터넷 상의 의제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급속도로 각광받고 있는 모바일 매체인 트위터의 의제 설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소위 공공매체라 말하는 T.V(뉴스),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의 의제설정과 대중들 각각의 생각을 말하는 트위터의 의제설정에 대해 비교해 해 봄으로써 그 들 간의 간극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