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
Ⅱ. 본론
1. 역 의제설정이론
2-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
2-2. SNS에서의 여론형성
Ⅲ. 사례
1.도가니법
2.강호동
Ⅳ. 결론
뉴미디어를통한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 제 설 정 이 론 (McCombs & Shaw,1972)


미디어가 “어떻게 생각할까 (how to think about)”를 전달하기보다는
“무엇을 생각할까 (what to think about)”를 제공한다.
미디어의 ‘의제구축’
(Gladys engel Lang & Kurt Lang, 1983)

① 언론은 특정한 사건이나 활동을 강조하고 그것을
두드러지게 만든다.

② 각기 다른 종류의 이슈는 공중의 주목을 끌기 위해서
서로 다른 보도유형과 분량을 필요로 한다.

③ 관심의 초점이 되는 사건과 활동은 틀 지워지거나,
이해되는방식을 제한하는 해석의 영역이 주어진다.
④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언어가 이슈의 중요성을
지각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

⑤ 미디어는 사건을 그것의 정치적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이차적 상징과 연결시킨다.

⑥ 의제구축은 유명하거나 공신력을 인정받는 사람이
특정 이슈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표명함으로써
가속화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학] 담론형성을 통한 독립형 온라인 저널리즘 특징
  • 뉴미디어 분야에서 특히 중시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저널리즘은 ‘편집’으로 대변되는 인쇄 매체의 공간 지향성과 ‘편성’으로 표현되는 방송 매체의 시간 지향성을 동시에 갖는다. 이는 공간적․시간적 구조와 더불어 선택적 구조를 형성하는 기술적 근거가 된다. 신문처럼 화면에 각종 정보를 펼쳐 놓으면서 방송처럼 정보를 순서에 따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 저널리즘의 등장과 특징을 통해 우리는 기존 저널리즘이 처한 문제와 온

  • [미디어와 정치] 뉴미디어 SNS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 뉴미디어는 정치적 담론과 여론을 형성하는 매개체이다. 최근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뉴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는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뜻하며 시대에 따라 정의는 달라진다. 뉴미디어는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과 같은 전통미디어의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미디어를 이야기 하며 기본적으로 ①디지털화(digitalization) ②종합화(integration) ③영상

  • 언론자유와 정치적 통제 -한국의 신문史를 통해 본 언론통제
  • 신문사 사장에서 말단 기자에 이르기 까지 개별적인 접촉으로 이루어진 통제한국 정치통제의 과거와 현재이후 현재까지(노태우 정권)‘기자협회보’의지면 개제(계속)한국 정치통제의 과거와 현재언론경영의 자율성보장으로 ‘신문전쟁’이라 불리는 과열경쟁의 시대방송과 인터넷 통신 등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가 융합되면서 뉴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도 커짐미디어의 다양화로 인해 정치적통제의 양상도 복잡

  • [인터넷선거운동] 인터넷선거운동의 유형, 현황과 인터넷선거운동의 한계 및 향후 인터넷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캐나다, 독일, 일본, 대만의 사례)
  • 신문을 효과적인 선전선동의 수단으로 활용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중계에 세계 최초로 사용된 텔레비전 방송은 그 후 독일에서 나치즘을 옹호하고 전쟁을 합리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인터넷 신문이 사이버 여론을 형성하고, 사이버 공간을 통해 형성된 여론은 다시 사회 전체의 여론에 영향을 미쳐 결국 전통적인 대중매체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모든 시민이 기자가 되는 시민 저널리즘의 시대

  •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
  • 형성에 관한 연구, 홍혜영)2002년 11월 28일 특징하루에만 6건의 기사로 사건 발생 직후와는 큰 차이를 보임.기사도 대부분 1~5면에 실림.은 국가적으로 월드컵 대회가 진행중이었던 2002년 6월에 발생했다. 당시의 언론은 이 사건을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여론화시키기에는 의제의 포화상태에 있었다. 이 의제의 포화상태에서 보도되어지기 위한 순위를 점하지 못한 여중생 사건은 오프라인 매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