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의제설정기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제설정기능이론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의 발전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1920대에는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는 탄환이론이 크게 유행하다가 1940년대 후반에 이르러 탄환효과와는 반대의 한정효과이론이 대두되었다. 특히 1948년 Lazarsfeld, Berelson, Gaudet 이 커뮤니케이션과 투표 행동에 관한 Erie군 연구를 발표하면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은 보잘 것 없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 발견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2단계 유통가설이 Decatur 연구에서 입증되어 1955년에 발표되자, 탄환이론은 그 타당성을 상실했다. 게다가 1960년 Joseph Klapper가 이른바 '소효과 이론'을 들고 나옴으로서, 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과소평가 되었고, 이런 소효과 이론의 패러다임은 1970년대 이전까지 커뮤니케이션학계를 지배하다 시피 했다.
그러나 1972년 여름 Maxwell E, McCombs와 Donald L. shaw에 의해 소효과 이론에 직접적으로 도전하여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그렇게 보잘 것 없는 것만은 결코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서 중효과 이론 을 대두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미디어를 통해 본 의제설정기능 -조선일보와 한겨레, KBS와 MBC의 비교
  • 의제 사이의 관계는 항상 맞아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또한 미디어의제 역시 각각의 언론마다 다른 형식을 띄게 마련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6월 28일(월)부터 7월 1일(수)까지 언론에서 가장 주요하게 다뤄졌던 ‘전시작전권’과 ‘세종시 부결’에 대해 언론들이 어떠한 의제를 띄고 있는지 비교분석함으로써 수용자가 언론의 의제를 받아들이는데 가장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2.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1) 의제설정이론의 성립배

  • [미디어] 4.15총선으로 알아본 미디어의 의제설정효과
  • 미디어의 보도와 유권자들의 판단 2) 선별적 지각과 의제설정기능 3) 뉴스 미디어간의 일치와 불일치 결 론서 론1. 연구 목적2. 연구 방향 3. 연구 과정 본 론Ⅰ. 총선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 Ⅱ. 각 이슈별 의제설정과 효과1. 첫 번째 이슈 : 탄핵풍2. 두 번째 이슈 : 박풍 3. 세 번째 이슈 : 노풍 맺음말※연구후기이 론 part< 서 론 >매스 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에 대해 지금까지 많은 이론들이 쏟아져왔으며 그것에 대해 논의한 이론들도 다양하게

  •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의 개념과 매체 수용의 방안
  •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의 개념과 매체 수용의 방안I. 서 론II. 의제설정 이론의 개념과 사례1. 의제 설정 이론의 개념과 발생 배경2. 의제설정 이론의 개념3. 대통령선거와 의제설정이론III. 의제설정 이론의 중요성과 나아갈 방향1. 대중매체의 역할2. 의제설정 이론의 중요성과 방향I. 서 론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또한 우리가 속해 있는 그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스 미디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 [커뮤니케이션] 의제설정기능 이론 -McCombs과 Shaw연구
  • 의제설정기능 이론- McCombs과 Shaw연구 -Contents의제설정기능 이론이란??의제설정기능 이론의 대두 배경의제설정기능 이론의 발전 과정의제설정기능 이론의 가정의제설정기능 이론에 대한 실증연구의제설정기능 이론의 비판과 평가의제설정기능 이론의 사례1. 의제설정기능이론이란???매스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 보도 하면 수용자 대중들은 그 이슈를 중요한 문제 즉 의제로 지각 하게 되는데, 매스미디어는 바로 이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

  • 미디어 이슈와 소유열풍
  • 미디어가 보도하는 내용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대화주제와 의견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서는 그들이 사회를 바라보는 방식에 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매스미디어에서 말하는 의제설정기능은 미디어가 뉴스,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미디어 의제)가 대중에게 중요한 주제(공중의제)로 되는 경우를 나타낸다. 자세한 정의는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현재 진행되는 이슈에 대해서 공중의 생각, 토론을 설정하는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