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론] 매스미디어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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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1. 강효과이론
2. 중효과이론
3. 소효과이론
2. 매스미디어의 중효과이론
(1) 정보추구 (Information seeking)
(2) 이용과 충족 (Uses and gratification)
(3) 논제설정 (Agenda setting)
(4) 문화규범(Cultural norm)
(5) 이밖의 효과
3. Agenda Setting
(1) 의제설정기능이론(agenda setting)
(2) Agenda Setting대두 배경
(3) McCombs & Shaw에 의한 이론화
(4) agenda setting이 주목받아온 이유
4. Media agenda
(1) Intro
(2) Media Agenda의 가정 또는 전제조건
(3) 돌출적(Obtrusive) 이슈 와 비돌출적(Unobtrusive) 이슈
(4) 이론적 논의의 결론
(5) Media Agenda의 예시
본문내용
(1) 탄환이론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이른바 '포박된 수용자'(captive audiences)에게 치명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탄환에 자주 비유되었다. 그만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즉각적이고 막강하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수용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피할 수 없다. ⇒ 대중사회와 관련 감시와 보존, 전구를 매스미디어의 세 가지 기능으로 강조한 라스웰은 실제에 있어 매스 미디어는 고정된 수용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강요할 수 있는 '마술의 탄환'과 같다고 보았다. 그는 매스미디어의 선전적 효과를 피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당시 여러 학자들도 이와 비슷한 생각을 가졌으며, 이러한 시각을 합쳐 '자극- 반응이론', '탄환이론' 혹은 '피하주사식모델'이라고 이름 부른다.

1차 세계대전 당시 각국의 치열한 선전술과 라디오를 통한 히틀러의 선전, 볼세비키 혁명 등은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가져왔다. 특히 1938년에 미국에서 방송된 라디오 드라마 <화성인의 침공>은 매스 미디어 거대 효과에 대한 당시 학자와 일반의 우려가 아주 근거있어 보이도록 한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참고문헌
매스커뮤니케이션론 / 선학사 / 이재학 권기남 이종석 공저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 한울 아카데미 /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한국신문의 의제설정과 수용자의 내적요인에 관한 연구
/ 고려대 석사논문(1987) / 남궁협
언론매체의 "논제설정"기능에 관한 연구 / 연세대 박사논문(1986) / 변동현
의제설정연구의 현황과 새로운 방향 / 언론문화연구,4,1986 / 변동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서울:나남, 1986 / 차배근
http://www.gatorskorea.com
한국 인터넷신문 이용자의 수용성에 관한 연구 /
성동규(중앙대 신방과 교수) , 최낙진(중앙대 강사), 서보윤(중앙대 박사과정)
미디어세계와 현실세계 / (2002년 12월 신문방송대학원 "중앙저널" 7호-2002년 12월 32-34쪽) 이정춘(본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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