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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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Ⅱ. 본론
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
2. 뉴미디어의 여론형성 (역 의제설정이론)
3-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
3-2. SNS에서의 여론형성

Ⅲ. 사례
1.도가니법
2.강호동

Ⅳ. 결론
뉴미디어와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문제제기

의제 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은 미디어와 여론 형성의 관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어지는 이론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미디어의 의제가 공중 의제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요지로 하는 의제설정 모델은 그 이론적 발전과 수정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수용자를 미디어의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로 인식하는 한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21세기 뉴미디어의 총아인 인터넷, SNS의 등장과 그 확산은 이러한 의제 설정 모델에서 상정했던 수용자관의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인터넷 환경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확연히 보이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최근 SNS와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으로 개인의 사회 연결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교류가 활성화되고 언제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으며 과거에 비해 정보 전달 속도와 파급효과가 매우 커졌다. 이러한 새로운 대안매체의 등장으로 전통매체의 영향력은 약화되어 전통매체가 아닌 대안매체의 의제가 사회의제로 발전되기도 한다.
이에 본 조는 과거의 수동적 정보 습득자로서의 공중을 전제로 하고 있는 의제설정이론에대하여 알아본 후 적극적 정보 추구자로써 공중을 전제로 하고 있는 역의제설정의 관점에서 뉴미디어의 여론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한 뒤 뉴미디어의 여론형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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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dam Ritchie, Randall Thomas. 『지속 가능한 도시 디자인』. 이영석(역). 기문당,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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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권전오·김용훈.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옥상녹화 활성화 방안』. 인천발전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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