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서점 카테고리킬러의 선두주자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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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카테고리 킬러
1


ⅰ) 한국형 카테고리킬러 - 서점계의 핵심 “교보문고”



Ⅱ. 교보문고 소개




ⅰ) 교보문고 소개


ⅱ) 교보문고가 걸어온 길


ⅲ) 교보문고의 21세기 비전


ⅳ) 교보문고의 경영 목표




Ⅲ.출판유통의 동향



ⅰ) SCM - 출판물 공급 체인관리 시스템

ⅱ) RFID 시스템



Ⅳ. 환 경 분 석




ⅰ) 내부 환경 분석



1. 구매 관리



2. 재고 관리



3. 품질 관리


ⅱ) 외부 환경 분석



1. 잠재적 진입



2. 대체재의 위협



3. 경쟁사 분석


ⅲ) SWOT 분석




Ⅴ. 교보문고의 전략




ⅰ) 장기전략과 단기전략


ⅱ) 경쟁전략


ⅲ) 실행전략


ⅳ) 마케팅 전략





Ⅵ. 결 론



Ⅶ.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ⅱ) RFID 시스템 (2006년 출판업계 RFID 적용)

1. ‘RFID 적용 출판 유통·물류 시스템 구축 시범사업’

최신의 무선인식 기술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활용하여 출판사에서 도매상, 서점, 그리고 도서관까지의 모든 출판유통·물류 과정의 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2. 추진 배경
- 우리나라는 양적으로는 이미 10대 출판국에 진입했으나 출판유통산업의 SCM(공급망관리)현대화는 아직까지 미흡한 상황으로 출판유통 단계의 모든 시스템 레벨에서 도서에 대한 유통 물류 정보 공유 및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국내 출판 산업의 경쟁력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 향후, 전 세계적인 유비쿼터스 유통·물류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우리나라 출판계의 숙원인 유통 현대화를 완수하기 위해, 출판산업의 RFID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 및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며, 이를 위해, 도서의 출판, 유통, 도매, 소매에 이르는 전 물류 과정에 RFID체계 도입이 필요하다.

3. 목표

- 문화산업에 있어서 RFID 적용의 파급 효과가 가장 광범위한 출판 유통·물류 분야에 RFID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RFID 적용의 조기 확산을 진작하고, 국가 문화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 앞으로 전개될 유비쿼터스(U-biquitos) 유통·물류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RFID를 활용한 출판물 유통·물류 시스템의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며, 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매상, 서점, 도서관 그리고 독자까지의 모든 출판 물류·유통 과정의 데이터와 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4. 주요 내용

1) 출판유통산업 RFID 적용을 위한 표준화 기반 수립
- 출판산업에 종사하는 실무책임자, 도서관업계 및 RFID 전문가 등으로 구된 표준화 위원회를 구성하여, RFID 적용을 위해서 출판유통·물류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운영되어야 할 식별체계, 상품정보(메타데이터) 체계, 업무 프로세스 등에 대한 표준화 기반을 확립한다.

2) 출판유통의 효율성과 Visibility 확보를 위한 RFID 기반 출판유통관리시스템 구축

참고문헌
Ⅶ. 참 고 문 헌

“서점의 대형화와 그 영향” 박선규

“ 출판 유통 산업에서의 고객 관계 모델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교보문고” 신영석

“SCM 경영기법을 통한 출판유통 정보화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김경만

“내가 바로 한국형 카테고리킬러- 하나클럽·교보문고·탑항공” 이석호

“반디앤루니스로 살펴본 서점의 대형화” 이승욱

전자신문 2005. 6 기사 인용

중앙일보 2006. 5. 29 기사 인용

헤럴드경제 2006. 8. 6. 기사 인용

이코노미스트 2004년 11월 16일 762호

문화관광부 - 정책결정과정 자료


북센웹진 (85호)- 출판유통현대화를 위한 출판유통정보시스템구축(3차년도) 제안 요청서

『출판유통산업 RFID적용 표준안 Ver1.0』자료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출판유통진흥원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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