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2.0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카테고리킬러

1. 카테고리킬러의 정의
2. 카테고리킬러의 업태 특징
3. 카테고리킬러의 성장과정


Ⅱ. 카테고리킬러의 성공사례

1) 토이러저스
2) 리미티드
3) 홈데포
4) 베스트바이
5) 서킷시티
6) 이케아
7) 아오야마상사


Ⅲ. 한국의 카테고리킬러 업체와 현황

1) 교보문고
2) 하이마트
3) 그밖의 카테고리킬러 업태


Ⅳ. 카테고리킬러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 er)의 정의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란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가운데 한계열을 선택, 상품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유통업체를 일컫는다. 또한 여러 가지 물건을 백화점식으로 나열해 팔지 않고 한가지 종목만 취급하는 유통업체를 말한다.
최근 소비자 니즈(Needs)가 갈수록 다양해짐에 따라 국내 유통시장에는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업태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한정된 상품군내의 거의 모든 상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의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는 대체로 취급상품의 범위보다는 상품선택의 깊이를 중시하고,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상품들을 취급하며, 교외 지역에 대규모점포로서 입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거리 등 지역적 편의보다는 제품선택과 가격 측면에 더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카테고리킬러의 취급상품은 대체로 완구, 자동차용품, 가전제품, 컴퓨터, 스포츠용품, 사무용품, 의류 등에 집중되어 있고, 매장의 형태는 700∼2,500평 규모의 창고형 매장으로 판매와 상품보관을 위한 공간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매장면적의 이용효율을 극대화시키며, 상품의 보충적 발주작업 등을 대폭 간소화시키고 있다.
아울러 도심이 아닌 외곽의 저지가 지역에 입지하고, 셀프서비스와 체인화를 추구한다. 카테고리킬러 업체들은 직영 및 프랜차이즈점으로 이루어진 다점포망을
참고문헌
1. 관련 회사 사이트

1) 토이저러스 - www. tru. com
2) 리미티드 - www. limited. com
3) 베스트바이 - www. bestbuy. com
4) 서킷시티 - www. circuitcity. com
5) 이케아 - www. ikea. com
6) 홈데포 - www. homedepot.c om
7) 교보문고 - www. kyobobook. co. kr
8) 하이마트 - www. e-himart. co. kr
9) 한국경제신문 - www. hankyung. com
10) 매일경제신문 - www. mk. co. kr


2. 유통관련단체

1)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www. kosca. or. kr
2) 유통실학연구소 - www. pdi. co. kr
3) 한국유통학회 - www. kodia. or. kr
4) 한국유통정보센터 - www. eankorea. or. kr

3. 참고서적

1) 한국기업총람 , 2002 , 『한국경제신문』
2) 사회연감 , 2001 , 『매일경제신문』
3) 유통업체연감 , 2001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4) 《월간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1997 1월, 1997년 10월,2000년 10월
1996 12월, 1996 7월, 1996 4월
1997 3월, 1997 1월
5) 《월간 체인스토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비교]한샘과 IKEA 비교분석
  •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Ⅲ.본론2 - IKEA의 서비스 요인 분석(1) 7P 요인에 의한 분석(2) MOT(진실의 순간) 분석(3) S.Q 구성 요소에 의한 분석Ⅳ. 본론3 - 한샘의 서비스 요인 분석(1) 7P 요인에 의한 분석(2) MOT(진실의 순간) 분석(3) S.Q 구성 요소에 의한 분석Ⅴ. 본론4 - IKEA 와 한샘 비교Ⅵ. 결론1.우리 나라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2. 우리 나라 가구 시장의 방향연도별 쇼핑생활의 변화93 94 95 96 97쇼핑하는 것이 즐겁다. 46 43 43 43 41새로운 상품이나 서

  • [기업분석]현대백화점의 유통관리와 경영전략분석 및 개선방향
  • 카테고리킬러 등으로 구분되지만 지난 5년 동안의 도입경험에 비추어 당분간 한국에서의 할인점 주력 업태는 식품비중이 높은 유럽형 하이퍼마켓과 미국형 수퍼센터가 될 전망이다. 유통업체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수퍼체인협회의 98년 말 조사에서 조사대상자의 절대다수인 62%가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업태로 할인점을 지목하고 있다.2)할인점 업체의 성장 전망과 근거할인점의 성장은 아래 네 가지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 향후 10

  • [유통관리] 서점 카테고리킬러의 선두주자 교보문고
  • 교 보 문 고- 서점 카테고리킬러의 선두주자 - Ⅰ. 카테고리 킬러 1ⅰ) 한국형 카테고리킬러 - 서점계의 핵심 “교보문고” Ⅱ. 교보문고 소개 ⅰ) 교보문고 소개 ⅱ) 교보문고가 걸어온 길 ⅲ) 교보문고의 21세기 비전 ⅳ) 교보문고의 경영 목표 Ⅲ.출판유통의 동향 ⅰ) SCM - 출판물 공급 체인관리 시스템 ⅱ) RFID 시스템 Ⅳ. 환 경 분 석 ⅰ) 내부 환경 분석 1. 구매 관리 2. 재고 관리 3. 품질 관리ⅱ) 외부 환경 분석 1. 잠재적 진입 2. 대체재의 위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유통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1)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3.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 (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 (2) 할인점의 국제화 (3) 세계 초일류 할인점의 성장 사례 (4) 선진국의 할인점 발달 현황 (5) 종합할인점의 경쟁력 원천 4. 카테고리 킬러의 발달과 그 영향 (1) 카테고리 킬러의 업태 개념과 발달과정 (2)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3) 세계 최대의 완구 카테고리 킬러 토이저러스 (4) 카

  • 이마트 마케팅과 성공전략
  • 카테고리 킬러 즉 한 품목만 고집하는 대신 다양한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모아서 판매하는 유통형태를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라고 한다. 즉, 품목을 없애버리고 한 품목만 집중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전세계 신발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아둔 마트라든지, 전자제품만을 모아 둔 대형 전문전자제품 매장이 카테고리 킬러에 해당한다.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등장한 유통업태로, 국내에서는 90년대 중반부터 초기 형태의 카테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