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2.09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카테고리킬러
1. 카테고리킬러의 정의
2. 카테고리킬러의 업태 특징
3. 카테고리킬러의 성장과정
Ⅱ. 카테고리킬러의 성공사례
1) 토이러저스
2) 리미티드
3) 홈데포
4) 베스트바이
5) 서킷시티
6) 이케아
7) 아오야마상사
Ⅲ. 한국의 카테고리킬러 업체와 현황
1) 교보문고
2) 하이마트
3) 그밖의 카테고리킬러 업태
Ⅳ. 카테고리킬러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 er)의 정의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란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가운데 한계열을 선택, 상품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유통업체를 일컫는다. 또한 여러 가지 물건을 백화점식으로 나열해 팔지 않고 한가지 종목만 취급하는 유통업체를 말한다.
최근 소비자 니즈(Needs)가 갈수록 다양해짐에 따라 국내 유통시장에는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업태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한정된 상품군내의 거의 모든 상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의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는 대체로 취급상품의 범위보다는 상품선택의 깊이를 중시하고,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상품들을 취급하며, 교외 지역에 대규모점포로서 입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거리 등 지역적 편의보다는 제품선택과 가격 측면에 더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카테고리킬러의 취급상품은 대체로 완구, 자동차용품, 가전제품, 컴퓨터, 스포츠용품, 사무용품, 의류 등에 집중되어 있고, 매장의 형태는 700∼2,500평 규모의 창고형 매장으로 판매와 상품보관을 위한 공간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매장면적의 이용효율을 극대화시키며, 상품의 보충적 발주작업 등을 대폭 간소화시키고 있다.
아울러 도심이 아닌 외곽의 저지가 지역에 입지하고, 셀프서비스와 체인화를 추구한다. 카테고리킬러 업체들은 직영 및 프랜차이즈점으로 이루어진 다점포망을
- 참고문헌
-
1. 관련 회사 사이트
1) 토이저러스 - www. tru. com
2) 리미티드 - www. limited. com
3) 베스트바이 - www. bestbuy. com
4) 서킷시티 - www. circuitcity. com
5) 이케아 - www. ikea. com
6) 홈데포 - www. homedepot.c om
7) 교보문고 - www. kyobobook. co. kr
8) 하이마트 - www. e-himart. co. kr
9) 한국경제신문 - www. hankyung. com
10) 매일경제신문 - www. mk. co. kr
2. 유통관련단체
1)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www. kosca. or. kr
2) 유통실학연구소 - www. pdi. co. kr
3) 한국유통학회 - www. kodia. or. kr
4) 한국유통정보센터 - www. eankorea. or. kr
3. 참고서적
1) 한국기업총람 , 2002 , 『한국경제신문』
2) 사회연감 , 2001 , 『매일경제신문』
3) 유통업체연감 , 2001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4) 《월간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1997 1월, 1997년 10월,2000년 10월
1996 12월, 1996 7월, 1996 4월
1997 3월, 1997 1월
5) 《월간 체인스토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