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과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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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타벅스

(1) 스타벅스 기업개요
1) 기업소개
2) 창업배경
3) 로고상징

(2) 스타벅스 시장환경 분석
1) 미국 시장내 환경
가) 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다각화와 차별화
나) 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
다) 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
2) 한국 시장내 환경

(3) 스타벅스 장, 단점
1) 장점
2) 단점
3) 성공요인 분석
가) 공격 경영 - 스타벅스 해외시장 개척
나) 고객 맞춤형 서비스
다) 인사관리
라)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4)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
1) 스타벅스 경험 마케팅 전략
2) 공격 경영 스타 벅스 해외시장 개척
3) 스타벅스 상점의 디자인
4) 스타벅스 의 독특한 미학적 이미지 창출법
5) 제휴를 통한 전략

(5) 스타벅스 마케팅 믹스 (5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eople

(6) 스타벅스 현상황
1) 명암 엇갈린 한·미 스타벅스
2) 미국시장 포화, 저가 커피에 고전
3) 한국에선 시장 커지고 현지화 성공
본문내용
3) 로고상징
1987년, 본거지인 시애틀에서부터 전국 가지로 퍼져나가기 시작한 스타벅스는 오늘날 14억 달러의 외형과 2,000개의 매장을 자랑하는 고급커피숍체인이다. 스타벅스의 커피숍에는 일주일에 약 8백만 명의 손님이 오고 있으며, 이들은 한 달에 평균 18번이나 스타벅스에 들른다고 한다. 이제 스타벅스는 아이스크림, 서적, CD 등도 팔고 있으며, 일본시장에도 진출하였다. 고객들은 또 슈퍼마켓이나 비행기에서도 이 회사의 제품을 살 수 있다. 그러면 아이스커피 한 잔에 3달러나 내야 하는 스타벅스를 미국사람들은 왜 이렇게 좋아할까?전문가들은 조화(harmony)와 대조(contrast)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스타벅스 특유의 일관성있는 스타일을, 이 회사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꼽고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갈색 백이나 가벼운 색조를 띤 카운터의 나무, 그리고 머리를 길게 늘어뜨린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녹색 로고 등은 모두 자연스럽고 환경친화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그런데 이러한 유기적 요소는 매우 현대적이고 인공적인 냄새를 풍기는 요소들과 좋은 대조를 이루며 섞여 있다. 즉, 카운터 윗면은 매끄럽게 다듬어진 대리석이며, 나무 표면은 아주 매끈매끈하다. 또 선반은 유리로 되어 있고, 컵은 순백색이다. 이런 것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현대적인 분위기를 빚어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로고에 있는 여자도 친근하게 느껴지는 면이 있는가 하면, 그 모습이 추상적이고 현대적인 틀 안에서 제시되고 있어 세련된 느낌을 준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는 회사의 분위기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을 엄선하여 매장에서 들려주고, 또 그러한 음악이 담긴 CD를 판매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고객들은 스타벅스의 커피숍에서 느끼는 훈훈한 기분을 집안에서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커피숍으로서의 스타벅스의 이미지가 워낙 좋기 때문에 반즈 앤드 노블(Barnes and Noble)이라는 대형서점체인은 자사의 서점안에 스타벅스를 끌어들이고 있다. 즉 자사의 매장을 편안한 마음으로 오랫동안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처럼 만들고 싶었던 반즈 앤드 노블은 스타벅스의 커피숍이 그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믿는 것이다.스타벅스는 이러한 독특한 스타일과 분위기가 바로 자사의 전략적 경쟁우위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모습을 흉내 내려는 경쟁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법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런데 99년에 들어서 스타벅스는 매우 대담한 실험을 하고 있다. 즉, 이 회사는 시애틀과 워싱턴 D.C.에 있는 몇 개 매장에서 샌드위치, 샐러드 등의 음식을 팔기 시작했고, 캘리포니아와 뉴욕에 56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 '파스카 커피'라는 커피, 샌드위치체인을 사들이기로 합의했다.
스타벅스가 이렇게 음식을 팔고 싶어 하는 까닭은 코카콜라 같은 세계수준의 강력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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