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과,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성격심리학] 심리사회적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에릭 에릭슨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에릭 에릭슨에 관하여 에릭 에릭슨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에릭 에릭슨 소개
- 목차
-
Ⅰ. 개요
Ⅱ. 에릭슨의 생애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정의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필요성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혹(유아기, 2-3세)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유치기, 3-6세)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11-18세)
6.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청년기, 18-30)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 30-65)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의 비교
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성과
Ⅷ.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에릭슨이 인간발달에 항상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던 사회적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소위 말하는 `발달의 내적법칙(inner laws of development)`이 계속되는 잠재성을 만들어내지만 이 발달의 전체적인 계획은 개인과 접촉하고 반응하는 사람들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향상되기도 하며 또 때때로 왜곡되기도 한다. 또한 발달하는 어린이와 접촉하는 중요한 개인을 나타내는 영역은 부모나 가족에서 친구, 친척, 그리고 학교 등으로 확장된다. 비록 한 개인의 발달은 각 단계에서의 위기의 출현과 해소로 그 성격적 변화를 나타내지만 각 개인의 인생은 특정 공동체 속에서 펼쳐진다. 비록 특정한 형태의 성격 유형은 미리 결정되어 있을지라도 각 성격발달의 단계에서 나타나는 위기의 내용과 형태 그리고 이것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특정한 사회 문화적 상황이 작용한다.
에릭슨이 정체감과 인생 전반에서의 발달이론을 형성하는 동안에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이론의 새로운 개념들을 또 받아들여 사회행동의 발달에 적용하였다. 비 에프 스키너(B.F. Skinner)의 후예로 특징 지워지는 일단의 심리학자들은 학습되거나 학습되지 않은 욕구의 존재 모두를 부정하고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를 강조하면서, 아동연구가 시작한 이래로 가장 기계적인 측면에서 사회행동의 발달을 설명하려고 나섰다. 그들에 의하면 개인의 사회행동은 `강화수반성(reinforcement contingencies)`의 축적으로 형성된 강화의 역사에 의해 완전히 이루어진다. 즉, 개인은 과거에 보상을 받았던 행동을 계속한다. 개인의 어린 시기의 자극과 반응의 경우에 초점을 두었던 이 스키너주의자(Skinnerian)들은 바람직한 행동(반응)이 강화(자극)를 수반하면 이 행동은 더욱 반복되어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제한 저, 발달심리학, 양서원, 1998
◉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1998
◉ 서봉연·이순연,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 출판부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인간발달, 박영사, 2004
◉ Crain William C, 서봉연 역,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부, 1983
자료평가
- 보고서 읽어봐도 어려워요
- zzin1***
(2016.03.29 22:48:34)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방통대 2013-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 에릭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