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에 관하여 에릭 에릭슨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에릭 에릭슨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릭 에릭슨에 관하여
목차
1.에릭슨의 생애에 대하여..
(1)-고등학교만 졸업한 에릭슨
(2)-방황을 끝낸 에릭 선생님
(3)-하버드 심리학 연구소 연구원
(4)-학위 없는 하버드 대학 교수
(5)-프로이트의 세계를 확장시킨 심리학자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1) 중심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2) 사회 심리발달이론의 특징
1) 단계에 근거한 이론(A Stage-based Theory)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3.발달 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4. 평가
1)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의 평가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4) 시사점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
1.에릭슨의 생애에 대하여..
그는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사람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유태인이었다. 그의 부모는 그가 태어나기 몇 달 전에 이혼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 곁에서 아이를 기르기 위해 프랑크푸르트로 이사를 했다. 거기서 에릭슨의 어머니는 혼자서 에릭슨을 키우다가 데오도르 홈부르거라는 유태계 소아과 의사와 재혼했다. 에릭슨의 어머니와 의부는 유태인이었지만, 에릭슨은 친아버지를 닮아 유태인과는 전혀 다른 외모를 지니고 있었다. 키도 크고 북유럽 사람처럼 금발에 눈이 푸른 그는 덴마크인을 더 닮았기 때문에 유태 소년들 사이에서 이교도(비 유태인이라는 뜻)라는 별명으로 불려졌다. 그러나 이런 왕따 경험들은 후에 에릭슨이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1)-고등학교만 졸업한 에릭슨
다른 심리학자들과는 달리 에릭슨은 고등학교 이상의 정식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는 독일 칼스루헤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녔다. 에릭슨은 고대사와 미술 과목에 소질이 있었다. 졸업 후 의사가 되라는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고 에릭슨은 집을 떠나 유럽 횡단 여행을 했다. 일 년 후, 학교를 떠나 방황하던 그는 칼스루헤에 있는 한 예술학교에 등록해서 예술가라도 학교에서 배울 바가 있다는 것을 잠시지만 수긍했다. 그러나 그는 곧 그 학교에 흥미를 잃고 뮤니히에 있는 유명한 둔스트-아카데미라는 예술학교로 떠났다. 이 년 후에는 이탈리아의 플로렌스로 옮겼으며, 얼마 동안이지만 그는 일광욕을 즐기거나 화랑을 방문하는 등 아무런 목적 없이 이탈리아 전역을 방황했다. 그러나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에릭슨을 괴팍스럽다거나 병적이라고 여기지는 않았으며, 자신을 찾고자 노력하는 방황하는 예술가로 받아들였다.
(2)-방황을 끝낸 에릭 선생님
에릭슨은 1927년 스물다섯 살 때 비엔나에 있는 조그마한 미국 유치원의 교사가 되었다. 고등학교 동창 피터 블로스는 뜻하지 않게 에릭슨을 유치원 교사로 초청했다. 그것을 계기로 에릭슨은 직업도 없이 방황하던 방황기를 끝내게 되었다. 어린이 연구소로 알려진 그 학교는 정신분석가가 되려고 공부하고 있는 부모들의 자녀를 위해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가 세운 것이다. 에릭슨의 어린 학생들 중 몇몇은 자신들에 대해 정신분석을 했는데, 마침내 에릭슨도 그들과 함께 정신분석에 가담했다.
에릭슨이 정신분석을 처음 접한 것은 비엔나 근처의 한 산악 온천장에서였다. 거기서 그는 처음 프로이트 가족을 알게 되었고, 결국 비엔나 정신분석원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우수한 후보자로 뽑히게 되었다.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에릭슨은 안나 프로이트와 어거스트 에익혼의 지도로 정신분석 훈련을 계속 받았는데, 이 교육은 비엔나의 마리아 몬테소리 교사 협회에서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받은 교육 이외에 에릭슨이 받은 유일한 공식적인 고등 교육이었다.
(3)-하버드 심리학 연구소 연구원
1929년 에릭슨은 그 당시 안나 프로이트가 운영하는 실험학교의 무용 선생님인 캐나다 여인 조안 세르슨과 결혼했다. 1933년 에릭슨 가족은 코펜하겐으로 가서 덴마크 시민권을 다시 얻어 그 나라의 정신분석 교육기관 설립을 시도했다. 그러나 그들의 생활은 히틀러의 출현으로 파괴되었고, 그들 가족도 유럽을 떠나야만 했다. 결국 그들은 미국 보스턴에 정착을 했으며, 거기서 에릭슨은 그 도시 최초의 아동분석가가 되었다. 그 지역에는 아동분석가가 없었기 때문에 에릭슨의 활동은 곧 널리 알려졌고, 에릭슨은 마침내 그 지역의 첫 아동분석가로 유명해지게 되었다. 그 다음 이 년 동안 보스턴에서 개업을 했고 일 년 동안 하버드 의대에서 신경정신과의 심리학 연구원으로서 임상 및 학술직을 맡았다. 그는 하버드 대학 심리학 박사 과정에 등록했으나 몇 달 뒤에 취소했다. 보스턴에 있는 동안 에릭슨은 하버드 심리학 연구소에서 TAT 투사 검사의 창안자인 헨리 머레이와 잠시 일하기도 했다.
(4)-학위 없는 하버드 대학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정신분석 -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 성격 발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주장하였다.해리 스택 설리반(Harry Staek Sullivan)은 정신 분열증의 이해와 치료에 정신 분석적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인생을 통한 발달 이론에 기여하였고, 특히 전체 인생에 있어서 해결해야 하는 위기를 강조했다. 정신 분석적 관점은 생리적 추동의 중요성은 무시하였지만 초기 아동기의 경험이나 무의식의 중요성은 강조하였다. 지난 20년 동안의 연구자들은 무의식에 대한 정신 과정의 과

  • 정신분석 -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 성격 발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주장하였다.해리 스택 설리반(Harry Staek Sullivan)은 정신 분열증의 이해와 치료에 정신 분석적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인생을 통한 발달 이론에 기여하였고, 특히 전체 인생에 있어서 해결해야 하는 위기를 강조했다. 정신 분석적 관점은 생리적 추동의 중요성은 무시하였지만 초기 아동기의 경험이나 무의식의 중요성은 강조하였다. 지난 20년 동안의 연구자들은 무의식에 대한 정신 과정의 과

  •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 이론과 실제, (서울: 성광문화사, 1989)한국청소년개발원편, 청소년문화론, (서울: 서원, 1993)한완상, 현대사회와 청년문화, (서울: 법문사, 1974)(외국서적 및 번역물)Calvin, John., 기독교 강요 Ⅱ, 제3장, 김문제 역, (서울: 세종문화사, 1979)Chaplin, Dora P., Children and Religion, (New York: Charies Scribners Sdns, 1948)Eavy, C. B., Principles of Teaching for Christian Teachers, (Michigan: Zondervan Paublishing Haouse, 1968)Enikson, Erik H., Chldhood and Societ, (Now york: W. W. Norton & Company, 1963)Groome, Thomas H.,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 사회적 지지의 존재는 건강에 미치는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해주며 심각한 질병의 결과로부터 노인들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성격 형성 이론 Ⅰ†정신분석프로이드정신분석적 성격이론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 - 생식기원초아, 자아, 초자아, 무의식, 의식, 전의식안나 프로이드방어기제이론승화, 합리와, 억압, 전치, 동일시, 퇴행, 격리, 반동형성, 취소, 내면화, 투사, 부정에릭슨심리사회적 성격이론유아기-초기아동기-유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학번 XXXXXXXXXX학과 이름 XXX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