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2. 주요개념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이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인간관
2. 주요개념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 8단계이론
(1) 신뢰성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 정체성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정체감
(8) 통정성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4. 성격발달 8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생애
매슬로는 1908년 4월 1일 뉴욕의 브룩클린에서 러시아에서 이민 온 유대인 부모의 칠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대인이라고는 전혀 없는 곳에서 청소년기까지 외로움과 불행을 경험한 매슬로우는 도서관에서 책과 씨름하면서 성장하였다. 1934년 위스컨신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할 때 그의 학위논문은 아이러니컬하게도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특성에 관한 관찰연구였다. 후에 그는 동물의 성과 애정에 대한 초기의 관심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전환했다. 2차 세계대전으로 인간의 편견, 증오 등을 경험하면서 매슬로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으로 결정적인 전환을 하게 되었다. 매슬로우는 1970년 6월 8일 62세로 사망하였다.

2) 매슬로우의 인간관
① 인간의 본성은 원래 선하다.
② 인간행동은 내면으로부터 나오고, 인간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인간행동은 무의식적 동기의 산물이 아니다
③ 동물에 관한 연구는 복합적인 인간경험의 본질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
④ 인간행동을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강한 사람의 행동과 지각에 대해서 탐구를 해야 한다. 즉, 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야 한다.
⑤ 사람은 능력 있는 존재이며 기본적인 욕구들이 충족되면 인간성을 성취하고 결국은 자아실현자가 된다.

2.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내적 본성 개념 속에는 몇 가지 기본적 가정이 있다. 내적 본성의 일부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이지만 일부는 개인마다 고유하며,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인간의 내적 본성은 기본적 욕구, 정서, 능력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내적 본성은 악하지 않고 선하거나 중립적이므로 감추지 않고 장려하는 것이 좋다. 또 내적 본성에 따라 인생을 살게 되면 건강하고, 풍요하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과학사
이홍구 역(2009) 성격심리학, 법문사
문선모(2007)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양옥경 외 공저(201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윤진성(2009) 교육 심리학, 상조사
이희경(2008)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2007)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인정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이인정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김계현 외 6명(2008)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충기 외 공역(1999)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성화사
강혜원 저.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설한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동기가 선천적이며 이러한 동기들은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서 위계를 이룬다는 전제하에서 동기위계 혹은 욕구단계를 제안했다. 동기라는 용어만큼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되지만 정의 내리기 힘든 개념도 드물다. 동기는 단지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고 그 행동을 지속하면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I. 동기(Motivation)1) 동기의 개념동기의 개념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인간에게 작용하는 외적이거나 내적인 어떤 힘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점에서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동기란 인간의 활동을 시발하고, 방향을 정하고, 강도를 나타내며,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정의 한다. 영어의 Motivatio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vere, 즉 움직인다는 낱말에서 나온 것이다. 이점에서 동기는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성격을 지닌 사람은 애정적 욕구를 거의 상실할 수 있다. 그리고 단식하며 자기 이상을 주장하는 사람, 나라를 위해 목숨 걸고 참전하는 사람, 구도를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는 사람 등은 이 욕구의 서열을 따르지 않은 예이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피아제 성격발달 8단계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프로이드의 발단단계에서 구강기에 상응하는 출생부터 1세까지를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위계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각 욕구의 만족 비율이 낮아진다고 보았다. 예를 들면, 생리적 욕구에서 85%의 만족감을 갖는 사람은 안전의 욕구에서는 70%,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에서는 50%, 자아존중에서는 40%의 만족감을,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에서는 10%의 만족감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제1단계는 프로이드의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는 나중에 심리학자 제자들에 의해 4단계 존경취득욕구와 5단계 자아실현욕구 사이에 두 개의 욕구 단계가 추가되었고 맨 위에 초월적 욕구라는 8단계가 하나 더 만들어져 하기와 같은 총 8단계의 욕구단계로 발전하게 되었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