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A.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I. 성격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II.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I.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 및 시사점

B.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개요
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자아절망
III. 에릭슨 이론의 평가 및 시사점, 프로이드이론과 에릭슨이론의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A.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아동발달에 대한 가장 오래된 이론인 프로이드(Freud) 이론에서 출발한다.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 대부분 무의식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본다.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아동은 생물학적인 욕구와 사회적 기대 사이의 갈등에 직면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또한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때 부모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학습능력, 다른 사람과의 관계 및 불안에 대처하는 능력 등을 발달시키게 된다. 대표적으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Psychosexual Theory)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이 있다.

I. 성격구조

프로이드(Freud, 1856-1939)는 비엔나 의대에서 신경학을 전공하였다. 그는 사지의 감각 상실과 같은 히스테릭한 행동을 다루는 데 Charcot 최면술을 사용하는 것을. 접한 후, 어떤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히스테리아란 생리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기억상실이라든가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신체에 마비나 통증이 오는 신체질환에 적용되는 용어로, 프로이드는 히스테리아 환자들은 소원이나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억압하고 있어서 억압된 에너지가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 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아동복지에 있어 적극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아동 중심에서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고 결론에서는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아동복지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Ⅱ. 본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는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라는 5단

  •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인간정신의 합리적이고 이성적 지적 측면에 관심을 가진  인지심리학과는 달리 정신분석학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 측면을 탐구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Freud와 Erikson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교육적인 시사점이 무엇인지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정신분석 이론을 주장한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주요특징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2. 정신분석이론의 개요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비교1) 발달에 관한 관점2) 발달의 단계3) 발달의 쟁점4) 발달의 변화5) 두 이론의 비교요약 표4. 두 이론의 평가1) 인지발달이론➀ 시사점➁ 한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 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 하세요
  • 이론을 근간으로 인간의 정신분석이론을 연구한 심리학자이다. 하지만 이후에는 인간에게 8가지 발달이론이 있음을 주장하며 인간의 발달 과정을 체계화시켰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하지만,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인간이 지닌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에서 그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을 살펴본 뒤 각 이론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각 이론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 파악하여 학생을 지도

  •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
  • 에릭슨의 이론4.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5.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차이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견해는 개인의 정신내적 발달과정의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정상적인 사람들은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해낼 수 없는 것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성격을 성욕의 발달 관련시켜 각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